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푸틴 전쟁 동원령에…러 20대 래퍼 극단적 선택 "이 지옥 같은 세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러시아 래퍼 이반 비탈리예비치 페투닌 고층 투신
"살인 저지르지 않으려 죽음 선택…내 마지막 저항"
한국일보

러시아의 전쟁 동원령을 거부하며 극단적인 선택을 한 20대 래퍼 이반 비탈리예비치 페투닌. SNS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러시아의 20대 청년 래퍼가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의 전쟁 동원령에 반발해 극단적인 선택을 했다. 현재 러시아에서는 동원령을 피하기 위해 인근 유럽 국가로 탈출하거나 자해하는 식으로 반발하는 움직임이 크게 일어 충격을 주고 있다.

2일(현지시간) 영국 데일리메일 등에 따르면 지난달 30일 워키라는 예명으로 활동하던 래퍼 이반 비탈리예비치 페투닌(27)이 러시아 크라스노다르주의 한 고층 건물에서 투신했다.

한국일보

지난달 29일 러시아 볼고그라드주 프루드보이 기차역에서 러시아군에 징집된 남성들이 기차에 오르고 있다. AP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그는 유서를 남겼다. 휴대폰 메모장에 "나는 이 지옥 같은 세상에 항의하기 위해 극단적인 선택을 하기로 결정했다"며 "내가 전장에서 살인을 저지르지 않으려 죽었다는 것을 사람들이 기억해주길 바란다"고 썼다. 이어 "암울한 시기 모두 잘 이겨내길 바란다. 내가 여러분을 사랑한다는 것을 항상 기억해달라"고도 했다.

페투닌은 영상으로도 자신의 뜻을 전했다. 그는 텔레그램 영상을 통해 "당신이 이 영상을 보고 있을 때쯤 나는 더 이상 살아 있지 않을 수 있다"며 "나는 내 영혼에 살인죄를 씌울 수 없다. 그렇게 하고 싶지 않다. 사람들을 죽일 준비가 돼 있지 않다"고 말했다. 이어 "내 스스로 목숨을 끊는 것이 나의 마지막 저항"이라고 했다.

한국일보

지난달 24일 러시아 모스크바 시내에서 경찰이 부분 동원령에 반대하는 불법 집회 참가자를 연행하고 있다. EPA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페투닌은 과거 러시아군에 복무한 적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신병원에서 치료를 받은 전력도 있다고 언론은 전했다.

앞서 푸틴 대통령은 30만여 명 규모의 부분 군 동원령을 발표했다. 그러자 러시아 곳곳에선 수천 명의 사람들이 거리로 나와 시위를 벌이며 이에 크게 반발하고 있다. 언론에 따르면 러시아인들은 구글 등 사이트에 팔, 다리를 부러뜨리는 법 등 징집을 피하기 위한 방법을 검색하고 있으며,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중심으로 자해하는 행위를 담은 동영상도 게재되고 있다. 인근 유럽 국가로의 탈출도 줄을 잇고 있는 상황이다.

강은영 기자 kiss@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