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통신사 품질평가 조작 의심'에 통신사 "측정지역도 시간도 미리 알 수 없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김영주 의원실 부정행위 의심사례 발표
KT, LGU+ 직원 및 차량 마주치기도
통신사 "전국 현장 직원 수천수만명"
"평가 지역·시간 미리 알 수 없어"


파이낸셜뉴스

2020년 10월 6일 강원 원주시 A캠퍼스에서 진행된 품질측정에서 목격된 LG유플러스 차량. 김영주 의원실 제공 [서울=뉴시스] 김선웅 기자 = 김영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당 혁신을 위해 광화문포럼 해체 및 계파정치 종식 선언 기자회견'을 열고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6.03. photo@newsis.com /사진=뉴시스


[파이낸셜뉴스] 지난 2년 간 SK텔레콤(SKT), KT, LG유플러스 등 이동통신3사를 대상으로 진행한 통신품질평가 과정에서 일부 통신사들이 품질 측정요원을 미행하는 등 부정행위 의심 사례가 있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에 대해 통신사는 "평가와 관련에 사전에 알 수 없는 방법이 전혀 없다"며 이를 부인했다.

3일 국회 과학기술정보통신위원회 소속 김영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 2년 간 국내 유무선 품질평가 과정에서 총 7건의 부정행위 의심사례가 적발된 것으로 나타났다.

NIA는 전기통신사업법과 방송통신발전기본법에 근거해 1999년부터 국내 유무선 통신서비스에 대해 품질평가를 진행해 오고 있다. 특히 4세대이동통신(LTE)와 5세대이동통신(5G) 등 무선 통신서비스는 NIA가 맡긴 외주업체 소속 전문 측정요원들이 차량 및 도보로 이동통신3사에 대한 품질평가를 실시한다. NIA와 외주업체 소속 전문 측정요원들은 평가대상지(위치), 동선 등에 대한 비밀서약서를 작성하고 진행한다.

해당 자료에 따르면 부정행위 의심사례는 △미행 △방해전파 △차량 등을 통한 다운로드 및 업로드 속도 조작 의심 사례 등으로 나뉜다. 2020년 7월 전북 군산시 품질평가 현장에서 KT 및 LG유플러스 직원이, 같은해 10월 강원 원주시 Y대 캠퍼스, 경기 의정부시 동두천 보건소에서 LG유플러스 차량이 발견돼 부정행위 의심을 받았다는 주장이다. NIA는 이에 대해 이동통신사 직원 및 차량에서 장비장애, 방해전파 등 이상이 없는 것을 확인한 후 품질평가를 재개했다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이동통신사들의 통신품질평가 부정행위 의심사례가 현장에서 적발됐다는 사실에 큰 유감이다"며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NIA는 이동통신사들이 편법으로 품질평가를 받거나 평가성적을 고의로 조작하려는 시도는 없었는지 재발방지를 위해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통신사들은 정부의 품질평가 동선을 알 길이 없다며 부인했다.

LG유플러스는 이와 관련해 "당사는 품질 관리를 위해 네트워크 직원들이 업무 차량을 타고 다니면서 장애점검 등 현장 품질을 수시로 확인하고 있다"며 "과기정통부 통신품질 측정지역은 통신사들이 사전에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미리 차량이 대기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정부가 품질을 측정하는 과정에서 우연히 해당 지역을 지나던 네트워크 차량을 본 것으로 추정된다"고 덧붙였다.

김 의원실 자료에 따르면 2년 간 7건 적발 건수 중 미행으로 의심된 3건은 측정요원과 동선이 겹친 일반인으로 판명되기도 했다.

한 통신업계 관계자는 "통신사들은 수천, 수만명의 현장 직원들을 두고 통신 관리를 하고 있다"며 "품질평가도 통신사에게 미리 알려주는 구조가 아니기 때문에 측정 날짜와 시간도, 측정지역도 미리 알기란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전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