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고환율 시대…산업계 명암](中)수출기업, 고환율에 '씁쓸한 웃음'…장기화시 타격 불가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메트로신문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원·달러 환율이 1440원을 돌파하면서 국내 수출 기업들이 수익성 확대에도 부담은 가중되고 있다.

원·달러 환율이 1997년 외환위기, 2008년 금융위기에 이어 역대 세 번째로 1400원을 돌파하면서 글로벌 경기 침체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자동차와 조선업계는 단기 실적에는 상승효과를 기대할 수 있지만 길어질 경우 원자재 가격인상과 글로벌 경기 침체에 따른 후폭풍도 거셀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고환율 수출기업 단기 실적 상승 효과

3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28일 원·달러 환율은 장중 1440원을 넘어섰다. 전문가들은 원·달러 환율이 내년 1분기까지 꾸준히 상승하며 1450원대까지 뛸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자동차와 전자 등 수출 기업은 환율 상승에 따른 실적 개선에 도움이 되는 것은 분명하다. 완성차 업체의 실적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지난 2분기 원·달러 환율은 전년 동기 대비 12.3% 올랐다. 이에 국내 완성차 1위인 현대차는 지난 2분기 매출 35조9999억원, 영업이익 2조9798억원으로 분기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한 바 있다. 현대차는 이 기간 순이익에서 약 6000억원, 기아는 5090억원의 환율 효과를 본 것으로 알려졌다. 올 상반기 기준 현대차는 전체 매출의 55%, 기아는 62%가 수출 물량이다.

통상적으로 완성차 업계는 환율이 10% 상승할 때 자동차·자동차 부품 산업의 마진은 평균 3.3%포인트 상승했다. 이 때문에 완성차 업체는 3분기 기대 이상의 매출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선박 건조대금을 달러로 받는 조선업계도 원·달러 환율이 상승하는 시점에서 환차 이익을 얻는 기업 중 하나다. 첫 주문을 받았을 때보다 달러 가치가 오른 만큼 매출이 늘어나기 때문이다. 특히 새로 짓는 선박의 평균 가격이 21개월 연속 상승하고 있는 상황과 맞물리면서 실적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다. 국내 조선업계의 효자 선종인 17만4000m³급 액화천연가스(LNG)선 가격은 올해 1월 2억1000만달러에서 지난달 2억4000만달러로 14.3% 올랐다. 이 기간에 오른 환율을 고려하면 원화 환산 가격 상승률은 26.2%에 달한다.

현대중공업그룹의 조선 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을 비롯해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등 다른 조선업체들도 3분기 영업이익을 기록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메트로신문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장기화시 수출 기업 타격 불가피

원·달러 환율 상승이 장기화 될 경우 국내 수출 기업들의 부담도 확대될 전망이다. 이 때문에 수출 기업들은 현재 상황에서 씁쓸한 미소를 짓고 있다. 전경련은 환율 상승으로 인한 원자재 수입단가와 물류비 등의 생산비 증가 영향이 가격 경쟁력 개선에 따른 매출 증대 효과를 상쇄할 것으로 전망했다.

완성차 업계는 환율 상승으로 니켈, 구리 등 원자재 가격 상승 영향을 받아 비용 부담이 증가할 수 있다. 완성차 생산에 필요한 원자재 구매시 달러로 지불하기 때문이다. 환율이 상승하면 기업들의 원자재 수입가격도 함께 상승할 수 밖에 없는 구조라서 차값 인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

원가 부담을 이유로 기업들이 제품 가격에 전가하기 시작하면 소비 심리 위축에 따른 판매 부진으로 이어질 수 있다. 제품가 인상은 또다시 우리나라 제품의 경쟁력 약화로 나타나 수출 감소로 이어지는 악순환의 고리에 빠지게 된다. 원가 부담을 소비자에게 전가하기도 쉽지 않아 설령 환차익을 보더라도 마냥 웃을 수 없는 상황이다.

완성차 업계 관계자는 "원자재 가격은 지난달까지 협상된 내용으로 진행됐지만 10월부터 새롭게 인상되는 원자재값을 적용할 경우 부담은 증가할 수 밖에 없다"며 "환율 상승은 수출기업 호재라는 명제 또한 옛말이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소비 위축 등의 문제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우려했다.

조선업계도 분위기는 비슷하다. 국내 조선업은 수출비중이 크고 기자재 국산화율이 높아 환율 상승은 단기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이 많다. 하지만 환율 상승은 글로벌 경기 침체와 유가 상승 등으로 이어지는 연결고리를 가지고 있어 조선업계의 경쟁력 저하로 이어질 수 있다. 고환율에 따른 경기침체로 확대될 경우 선박 발주 모멘텀도 약화될 가능성이 있다.

또 고환율이 지속되면 달러로 지불해야 하는 비용 부담도 함께 커진다. 국내 조선업계가 수주를 이어가고 있는 액화천연가스(LNG)선의 화물창이나 압축기 등 주요 기자재는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특히 LNG선 설계 원천 기술을 갖고 있는 프랑스 GTT는 LNG 선박 한 척당 수주 가격의 5%를 로열티로 가져간다. 프랑스 GTT가 멤브레인형 화물 탱크 설계 원천 기술을 갖고 있기 때문에 국내 조선사들은 LNG선 1척을 만들 때마다 선가의 약 5%인 1000만달러(약 130억원)를 로열티로 지급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고환율이 장기화되면 자연스럽게 경기 침체로 이어진다"며 "원자재 가격이 올라가거나 신주 선박 발주가 안될 수도 있는 대외적인 환경에 변화가 발생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고환율 상황이 장기화 되면 경기침체, 유가 상승, 원자재 가격 상승 등 역효과를 불러올 수 있다"고 우려했다.

수출 비중이 큰 철강업계도 경기 위축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더 크다. 한국철강협회에 따르면 국내 철강사들은 올해 1월부터 7월까지 철강재 총 1537만3000톤을 수출했다. 전년 동기보다 4.3% 감소한 수치다. 최근 수요가 줄면서 철강재 가격도 내림세다. 수출 철강재 가격은 올해 1월 평균 톤당 1371.1달러였으나, 7월 1287.6달러로 6.1% 하락했다.

철강사 관계자는 "환율이 오르면 수입하는 철광석이나 스크랩(고철) 등의 원재료 가격도 오르기 때문에 그 자체로는 큰 의미가 없다"며 "적정 제품 가격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데, 강달러 현상이 오히려 수요에 부담으로 작용할까 걱정"이라고 말했다.

한국경제연구원 지난 2일 발표한 '2022년 무역수지 전망 및 시사점'에서 올해 하반기 무역수지 적자는 374억원5600만 달러, 연간으로는 적자 규모가 48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물량 측면에서는 흑자지만, 수입단가 상승 폭이 수출단가 상승 폭을 크게 웃돈 탓이라는 게 한경연의 진단이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