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윤 대통령, 1열 악수도 혼선”…국군의날 실수 추가 언급한 김병주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김병주 의원 “군통수권자로 부족함 메우려는 노력 부족”



한겨레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일 충남 계룡대 대연병장에서 열린 ‘제74주년 국군의 날' 기념식에서 거수경례를 하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육군 대장 출신 김병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3일 제74주년 국군의날 기념식에서 장병들의 경례를 받은 뒤 ‘부대 열중쉬어’를 하지 않은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 “국군 통수권자로서 부족함을 메꾸기 위한 노력이 너무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이날 <티비에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부대 열중쉬어’가 일반 시청자들이 보기에는 단순한 실수(가) 아니냐고 생각할 수 있는데 이것은 사실은 국군의날에는 전군을 지휘하는 것이다. 제식 지휘는 연습을 많이 해야 하는데, 본인(윤 대통령)이 연습을 안 했을 것”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앞서 윤 대통령이 지난 1일 제74주년 국군의날 기념식에서 장병들의 경례를 받은 뒤 ‘부대 열중쉬어’를 하지 않은 채 기념사를 바로 하려고 하자 제병 지휘관인 손식 육군 소장이 직접 구령을 외쳤다.

김 의원은 “행사에 참가한 인원들은 아마 모르긴 몰라도 한 3개월 가까이 연습을 했을 것”이라며 “국군 통수권자가 이런 명령을 제대로 못 내리면 행사 모양새가 안 좋아진다”고 말했다.

또 김 의원은 기념식 진행 과정에서 두 가지 실수가 더 있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윤 대통령이 거기(기념식에) 참가한 1열에 있는 사람들의 악수를 하고 하는데 그날 긴장해서 그런지 악수를 안 하고 바로 했다”며 “나중에 사열을 끝나고 나서 올라가서 다시 1열에 악수를 쫙 하는 것이다. (중간에) 일어나서 악수하는 꼴”이라고 말했다.

이어 “기념사에서도 미스가 큰 미스가 있었다”라며 “국정과제 중에 전략사령부를 창설하는 국정과제가 있는데 윤 대통령의 발음은 전력사령부로 발음이 들렸다”고 말했다. 전력사령부는 병력을 제공하는 부대이고, 전략사령부는 북한의 핵미사일에 대응하는 부대인데 윤 대통령의 발음이 부정확했다는 것이다.

조윤영 기자 jyy@hani.co.kr

김건희, 표절 넘어 ‘위조’ 의혹…하지도 않은 설문조사였나?
‘3m 상어’ 먹는 범고래 첫 포착…혼비백산→마비, 1시간 당했다▶▶한겨레의 ‘벗’이 되어주세요!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