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버팀목 전세대출 한도 확대…청년 최대 2억·신혼부부 3억 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토부, 디딤돌 대출 이자부담 완화도 한시 시행

더팩트

국토교통부가 오는 4일부터 청년과 신혼부부의 버팀목 대출의 한도가 확대되고, 6개월 간 한시적으로 변동금리를 고정금리로 변경할 수 있도록 허용한다. 사진은 송파구 잠실주공5단지 아파트 모습. /최지혜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팩트 | 김태환 기자] 국토교통부는 오는 4일부터 청년·신혼부부 버팀목 대출(전세자금) 한도를 확대한다고 3일 밝혔다.

이를 통해, 그동안 보증금 1억 원 이하 주택에 대해 7000만 원까지 대출을 지원했던 청년 전용 버팀목 대출은 보증금 3억 원 이하 주택에 2억 원까지 대출을 지원하게 된다.

신혼부부에 대한 대출한도는 수도권 2억 원, 지방 1억6000만 원에서 수도권 3억 원, 지방 2억 원으로 인상하고 대출대상이 되는 주택의 보증금 상한도 수도권 4억 원, 지방 3억 원으로 각각 인상한다.

국토부는 또 결혼 전 디딤돌 대출을 이용하다 결혼 후 대출한도가 더 유리한 신혼부부 우대 디딤돌 대출로 손쉽게 옮겨갈 수 있도록 '생애주기형 구입자금 전환대출'도 새롭게 도입한다.

그동안 결혼 전 기존 디딤돌 대출을 이용하던 만 30세 이상 단독세대주가 결혼 후 더 큰 주택을 구입해 이사하려면, 기존 대출을 전부 상환해야 신혼부부 우대 디딤돌 대출을 이용할 수 있었다. 반면, 이번에 도입되는 '생애주기형 구입자금 전환대출' 이용시 신혼부부 우대 디딤돌 대출로 곧바로 신청할 수 있다.

한편, 정부는 급등하는 금리로 인한 디딤돌 대출(구입자금) 이용자의 금융 부담을 완화하는 방안도 오는 21일부터 6개월간 한시적으로 시행한다.

디딤돌 대출 이용자가 변동금리에서 고정금리로 변경할 수 있도록 허용해 금리변동 위험에 대비하도록 하고, 현재의 원리금 상환방식을 중도 변경할 수 있도록 허용한다.

kimthin@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