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국민의힘 "문재인, 감사원 답에 답하는 것은 당연한 의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해 공무원 피격' 관련해 "고인과 유족 명예 땅에 떨어뜨려"

아주경제

인사말 하는 장동혁 의원 (서울=연합뉴스) 이정훈 기자 = 국민의힘 장동혁 의원이 4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제398회 국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2.7.4 [국회사진기자단] uwg806@yna.co.kr/2022-07-04 17:06:08/ <저작권자 ⓒ 1980-2022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민의힘은 3일 "문재인 전 대통령은 국민들의 준엄한 질문에 답할 의무가 있다"고 강조했다.

장동혁 원내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문 전 대통령이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에 대한 감사원 서면 조사를 거부했다. 강한 불쾌감을 표시하며 질문지 수령까지도 거부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국가는 우리 국민을 지키지 못했고 정부는 고인을 월북자로 몰아 고인과 유족들의 명예를 땅에 떨어뜨렸다"면서 "책임 있는 전직 대통령으로서 이에 대해 답하는 것은 당연한 의무"라고 촉구했다.

아울러 "감사원은 박지원 전 국정원장과 서훈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에게도 출석 조사를 요구했지만 두 사람 모두 거부했다"면서 "마치 짜기라도 한 듯 다 같이 사건의 진실을 덮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더불어민주당은 감사원을 규탄하고, 국정감사에서 적절성을 따지겠다고 벼르고 있다"면서 "'도둑이 몽둥이 들고 설친다'는 말은 바로 이럴 때 쓰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국민은 아직도 '우리 국민이 차디찬 바닷속에서 고통받다가 북한에 의해 사살당해 불에 태워져 버려질 동안 대통령은 무엇을 했는지', '무슨 근거로 어린 아들, 딸에게 월북자의 자식이라는 멍에를 씌웠는지' 묻고 있다"며 "문 전 대통령은 '정치보복'이라는 방패 뒤에 숨지 말고 국민의 준엄한 질문과 유족의 애끓는 절규에 답하라"고 요구했다.

또 "문 전 대통령이 감사원에 되돌려 보낸 메일은 유족의 가슴을 찌르고 심장을 피멍 들게 할 것"이라며 "답 없이 되돌려 보낸 메일은 '무책임하고 비정한 대통령'이라는 낙인을 찍어 역사의 큰 오점으로 되돌아올 것"이라고 말했다.

양금희 수석대변인도 "우리 헌법에서 대통령은 취임식에서 '국민의 자유를 위해 대통령 직책을 성실히 수행 할 것'을 선서하게 하고 있다"라며 "문 전 대통령도 5년 전 이 선서가 거짓이 아니었다면 9월 말 서해의 차가운 바다에서국가로부터 구조도 받지 못하고 북한군에게 피격 당한 고(故) 이대준씨의 보호받지 못한 자유에 대해 이제라도 책임을 다해주시길 바란다"고 요구했다.

양 수석대변인은 "우리 국민의 피눈물나는 죽음의 실체적 진실을 밝혀내기 위해서는 감사원 감사 뿐 아니라 국가가 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다해야 한다"라며 "그것이 국가의 존재이유이고 대한민국의 대통령이 해야 할 책임"이라고 강조했다.

아주경제

개회사 하는 양금희 (서울=연합뉴스) 이정훈 기자 = 국민의힘 양금희 의원이 14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산업 디지털 전환 국회 포럼 'ON 미래, 산업 디지털 전환'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 2022.7.14 [국회사진기자단] uwg806@yna.co.kr/2022-07-14 14:35:14/ <저작권자 ⓒ 1980-2022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주경제=김슬기 기자 ksg49@ajunews.com

- Copyright ⓒ [아주경제 ajunews.com] 무단전재 배포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