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수질 좋아졌다는데...마산만서 어린 청어 의문의 떼죽음 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지난달 30일 구산면서 첫 폐사 물고기 발견
1일 마산해양신도시 앞바다 폐사체 띠 형성
창원시, 폐사체 수거 및 원인규명 본격 나서
한국일보

창원시 마산만 일대에 지난달 30일부터 폐사한 어린 청어떼가 떠올라 시가 원인 규명에 나섰다. 3일 오전 마산합포구 3·15해양누리공원 수변 산책로 옆 바다에 떠 있는 폐사한 물고기를 수거하기 위해 어선이 접근하고 있다. 창원=이동렬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경남 창원 마산만 일대에 집단폐사한 청어떼가 3일간 대량으로 발견돼 창원특례시가 원인 규명에 나섰다. 성어가 아닌 어린 청어떼만 19톤가량 수거돼 폐사 원인에 대한 궁금증을 더하고 있다.

마산만을 접하고 있는 창원시 마산합포구 구산면 해양드라마세트장에서 폐사한 청어떼가 떠 있다는 신고가 처음 접수된 것은 지난달 30일이다. 이달 1일에는 진동면 다구항에서, 2일에는 3·15해양누리공원 앞바다에서 청어 폐사체가 추가로 확인됐다. 창원시 관계자는 "어류 집단폐사는 통상 여러 종의 어류가 한 장소에서 발생하는데 이번 집단폐사는 어린 청어만 여러 지역에서 산발적으로 발견되는 등 다소 특이한 양상"이라고 말했다.
한국일보

홍남표 창원특례시장이 3일 3·15해양누리공원 앞바다에 떠 있는 폐사한 어린 청어떼를 살펴보고 있다. 창원시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창원시는 일단 해수면 수온 변화 등 자연적 요인뿐 아니라, 해양오염과 어선들의 고의 방류 등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원인을 조사 중이다. 남동해 수산연구소에서는 실시간 해양환경측정 조사를 요청했고, 청어 폐사체에 대해선 국립수산과학원에 정밀분석을 의뢰했다.

시는 청어 폐사체로 인한 해양오염과 악취 등 2차 피해를 막기 위해 청소선과 어선 6척, 관계 공무원 등 200여 명을 현장에 투입해 수거작업을 진행했다. 지난 3일간 수거한 폐사체만 19톤에 이른다. 관내 전 해역에 물고기 폐사 여부 등을 확인하고, 추가 발생 땐 행정력을 집중해 수거와 원인규명에 나서기로 했다.

홍남표 창원시장은 “청어 집단폐사 발생 직후 신속한 수거 대책을 추진했다"며 "철저한 원인규명을 통해 재발을 방지하고 해양보존을 위한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창원= 이동렬 기자 dylee@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