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어쩐지, 가로수 은행 악취 덜 나더라니···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시, 지난달 이미 채취

진동수확기·그물망 동원

열매 없는 수나무로 교체도

경향신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 가로수 3그루 중 한 그루를 차지하는 은행나무는 가을 도심 풍경의 주인공이다. 하지만 열매의 육질층이 으깨지면 고약한 냄새를 풍겨 철마다 민원이 끊이지 않는다. 이에 각 지자체는 열매를 미리 채취하는 데 총력전을 벌이고 있다.

2일 서울시에 따르면 25개 자치구는 8월 말부터 은행나무 위치, 열매를 맺는 암나무 현황 등을 파악해 종합대책을 수립하기 시작했다. 이어 열매 처리 기동반을 꾸려 지난달 13일 전후부터 채취 작업에 들어갔다. 영글지 않은 열매를 미리 따서 없애는 것이 대책의 핵심이다.

최근 가장 큰 역할을 하는 것은 진동수확기(사진)다. 나무에 분당 800번 이상 진동을 가해 열매를 인위적으로 터는 방식이다. 과거 작업자가 사다리차를 타고 올라가 가지 위쪽에 달린 열매를 장대로 쳐서 떨어뜨렸던 데 비하면 작업 시간과 업무량을 대폭 줄여준다. 암나무 기둥에 그물망으로 된 수거 장치를 달아 미리 채취하지 못한 열매가 영글어 바닥에 떨어지는 것을 막기도 한다.

가로수 자체를 열매가 열리지 않는 수나무로 바꾸는 작업도 차례로 진행 중이다. 암나무는 서울의 가로수 은행나무 10만여그루 가운데 25% 정도를 차지한다. 도봉구는 올해 도봉산길과 노해로 66길의 암나무 48그루, 방학로 42그루를 이달 말까지 수나무로 교체키로 했다. 서대문구도 충정로 등의 암나무 40그루를 수나무로 바꿔 심는다. 과거 나무를 처음 심을 때는 암수를 구분할 방법이 없었지만, 지금은 DNA 검사를 통해 판별할 수 있다.

코로나19 확산 전까지만 해도 지역마다 지자체에서 은행 열매를 줍는 행사를 열어 주민들이 가져가는 방식으로 처리하기도 했다. 그러나 도로에 떨어진 열매를 줍느라 안전사고 발생 위험뿐 아니라 차량 통제 등의 번거로움이 있어 지금은 사라졌다. 은행은 공공재산인 가로수가 맺는 열매이기 때문에 무단으로 따거나 주워 가는 것은 불법이다.

보통 지자체에서 11월까지 채취하는 은행 열매는 어디로 갈까. 2021년 기준 서울에서만 연간 총 3만7700㎏의 은행 열매가 수거됐다. 이 중 1.6%(620㎏)만 용산구 등 3개 자치구 경로당에 무상으로 기부됐고 나머지는 전량 폐기됐다.

기부는 잔류농약과 중금속 검사 등을 거쳐 안전성을 확인한 뒤 이뤄진다.

김보미 기자 bomi83@kyunghyang.com

▶ 백래시의 소음에서 ‘반 걸음’ 여성들의 이야기 공간
▶ ‘눈에 띄는 경제’와 함께 경제 상식을 레벨 업 해보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