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野 “文에 정치보복, 촛불 들길 원하나” 與 “진실 밝히려는 노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박지원 “기어이 尹정부 칼날이 文 향해”

감사원이 서해 공무원 피살과 관련해 지난달 문재인 전 대통령에게 서면 조사에 응하라고 통보했다는 보도가 나온 가운데, 박지원 전 국정원장이 2일 “기어이 윤석열 정부의 칼날이 문재인 전 대통령을 향했다”고 했다.

조선일보

문재인 전 대통령이 2020년 9월 22일 5개 중견국(멕시코, 인도네시아, 한국, 터키, 오스트레일리아) 협의체인 믹타(MIKTA) 의장국 자격으로 유엔 75주년 기념 고위급회의 대표연설을 영상으로 전했다. /조선DB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박 전 원장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개천절을 맞아 혹시 단군 할아버지까지 잘못을 찾는 감사원인가 의심된다”며 이렇게 적었다.

박 전 원장은 “과거 감사원 검찰 등이 국정원으로부터 얼마나 많은 수모를 당했나. 개혁된 문재인 정부의 국정원이 여러분에게 간섭을, 횡포를 했나”라고 했다.

박 전 원장은 그러면서 “오히려 당신들은 문재인 정부에 감사(感謝·고맙게 여김)를 해야 한다. 감사원의 횡포를 규탄하며 ‘정치 감사’를 당장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고 했다.

앞서 JTBC는 더불어민주당 관계자를 인용해 감사원이 문 전 대통령에게 서면 조사를 받으라는 내용으로 전화와 이메일을 두 차례 보냈다고 보도했다.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과 관련해 사실관계를 직접 확인하겠다는 취지였다고 한다.

문 전 대통령은 감사원 통보를 두고 강한 불쾌감을 표시했으며, 보내온 메일은 반송 처리했다고 이 매체는 전했다. 감사원은 “감사 중인 사안에 대해 구체적인 사실 관계를 확인 해주기 어렵다”는 입장을 냈다.

이와 관련 민주당 박성준 대변인은 구두 논평에서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은 논란의 여지가 없는 사건”이라며 “퇴임한 대통령을 욕보이기 위해 감사원을 앞세운 정치보복에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국민이 진정 촛불을 들기를 원하는 것이냐”라며 “윤석열 정권은 국민의 분노를 각오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국민의힘 양금희 수석대변인은 “(피살된 서해 공무원을) 월북으로 규정한 과정 등의 책임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대통령의 역할에 대해 사실 관계를 확인하는 것은 당연한 절차”라고 논평을 냈다. 그러면서 “감사원은 독립된 지위를 가지는 헌법기관”이라며 “서해 공무원 피격사건의 진실을 밝히기 위한 감사원의 모든 노력을 존중한다”고 했다.

[김명진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