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동계 사료작물 적기 파종으로 생산량 증대해야” … 울산 농업기술센터 당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탈리안라이그라스, 5일만 늦어도 생산량 급감

아시아경제

한우농가 사료작물로 수확한 이탈리안라이그라스(IRG).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영남취재본부 이동국 기자] 울산시 농업기술센터가 한우농가 경영비의 60% 이상을 차지하는 사료비 절감을 위해 동계 사료작물의 적기 파종을 통한 자급 생산 확대를 당부하고 나섰다.

주로 재배되는 사료작물로는 이탈리안라이그라스(IRG)·청보리·호밀·트리티케일 등이 있다.

울산지역에서 재배면적이 늘어나고 있는 이탈리안라이그라스(IRG)는 배수가 양호한 논 토양에서 잘 자라며 분얼(가지치기)을 많이 해 생산성이 우수하다.

또 당분함량이 높아 고품질 담근먹이(사일리지)와 건초 제조에 적합한 품종이다.

동계 사료작물은 보통 9월 하순∼10월 중순에 파종해 다음 해 5∼6월에 수확한다.

울산지역 파종 적기는 이탈리안라이그라스(IRG) 10월 상순, 청보리 10월 중하순, 호밀 10월 하순이다.

특히 이탈리안라이그라스(IRG)는 파종 시기가 5일만 늦어도 생육과 생산량에 차이가 커, 적기 파종이 매우 중요하다.

날씨로 벼 수확이 늦어져 적기 파종이 어렵다면, 벼를 수확하기 전에 미스트기나 무인기(드론)를 이용해 벼가 서 있는 상태에서 씨를 뿌리는 입모 중 파종 기술을 적용하는 것이 좋다.

기술센터 관계자는 “제11호 태풍 힌남노로 인해 사료용 옥수수 등 하계 사료작물의 수확량 감소로 축산농가의 조사료 자급에 어려움이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경영비 절감과 안정적 조사료 생산을 위해 동계 사료작물 파종 시기를 반드시 지켜줄 것을 당부드린다”라고 말했다.

영남취재본부 이동국 기자 marisdy@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