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국군의 날 또 '미사일 도발'…연합훈련 반발 무력시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국군의 날인 어제(1일), 북한이 동해상으로 단거리 탄도 미사일 2발을 발사했습니다. 지난 일주일 사이 벌써 네 번째 미사일 도발인데, 한미 연합 훈련에 반발해 도발 수위를 높이는 걸로 분석됩니다.

보도에 김민정 기자입니다.

<기자>

북한이 평양 순안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단거리 탄도미사일 2발을 발사했다고 합동참모본부가 밝혔습니다.

합참은 비행거리 350여 km, 고도 30여 km, 속도는 마하 6인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두 발 모두 이동식 발사대에서 발사돼 함경북도 앞바다 무인도인 '알섬' 방향으로 날아간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한미, 한미일 대북 연합 훈련이 진행됐던 최근 일주일 사이 북한이 감행한 네 번째 미사일 도발입니다.

지난달 25일 평안북도 태천 일대에서 1발, 28일에는 평양 순안 일대에서 2발, 29일 평안남도 순천 일대에서 2발 등 발사 장소를 바꿔가며 동해 상으로 단거리 탄도미사일 7발을 쐈습니다.

핵 추진 로널드 레이건 항공모함이 참가한 가운데 열린 동해 상 연합 훈련에 반발하는 무력 시위 성격으로 보이는데, 4차례 각각 미사일 종류를 달리해 발사하면서 전술핵 탑재 완성도를 시험하기 위한 의도도 있는 걸로 알려졌습니다.

오는 16일 시진핑 주석 3연임을 결정할 중국 당 대회를 앞두고 바로 7차 핵실험에 나서는 대신 우선 연합 훈련에 '맞춤형 대응'을 선택했다는 분석도 있습니다.

대통령실은 국가안전보장회의 상임위원회를 열어 북한의 잇단 미사일 도발 행태를 강력 규탄하는 한편 미국 등 국제사회와 긴밀히 공조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김민정 기자(compass@sbs.co.kr)

▶ 네이버에서 S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