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한강 공원에 독사 출몰? “반려견 몰티즈 물어 두 앞다리 괴사 직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세계일보

인스타그램(왼쪽), 인터넷 커뮤니티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시민들이 즐겨 찾는 서울 한강공원에서 독사가 출몰해 반려견을 물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지난달 27일 누리꾼 A씨는 사회관계망서비스(SNS)인 인스타그램에 <마포구 주민과 한강시민공원을 산책하시는 보호자님들께 알린다>라는 글을 올렸다.

반려동물 미용업에 종사한다는 A씨는 “한 보호자의 몰티즈가 한강 공원에서 갑자기 나타난 독사에게 물려 두 앞다리가 괴사되기 직전”이라고 밝혔다.

이 반려견은 며칠간 피가 멈추지 않아 절단을 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현 상황도 전했다.

그는 “강아지를 키우는 입장으로서 산책길에 너무 안타까운 사고가 발생해 마음이 안 좋다”면서 “숍과 가까운 곳이기도 하고, 요즘 날이 좋아서 한강공원에 아이들이 많이 모이는데 혹시나 같은 사고가 일어나진 않을까, 염려되는 마음에 이렇게 공유한다”고 했다.

앞서 지난 2014년에도 한 남성이 한강공원에서 산책하다가 독사에 물리는 사고가 발생했다.

일반 무독성 뱀의 경우에도 물린 부위가 붓거나 멍, 출혈 등의 증상을 보일 수 있다. 독사인 경우엔 비정상적인 침 흘림이나 구토, 경련, 동공확대 등의 현상이 발생할 수도 있다.

전문가들은 뱀에 물렸을 경우 신속하게 병원으로 가 치료를 받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물린 그 즉시 자리에 누워 상처 부위를 심장보다 낮은 위치에 오도록 하고 안정을 취한다. 걷거나 뛰는 것은 오히려 독을 더 빠르게 퍼지게 만들기 때문에 위험하다.

물린 부위가 통증과 함께 부풀어 오르기 시작하면 넓은 고무줄이나 손수건 등으로 물린 부위에서 5~10㎝ 위쪽으로 떨어진 곳을 독이 퍼지지 않게 해야 한다. 부풀어 오른 부위를 조일 수 있는 반지와 시계 등 액세서리류는 전부 제거하는 게 중요하다.

특히 산책하면서 냄새를 맡는 반려견의 경우에는 얼굴 부위를 물릴 가능성도 적지 않다. 얼굴 부위는 함부로 압박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가까운 동물병원에 연락해 상태와 증상을 설명하고 치료 가능 여부를 문의해야 한다.

현화영 기자 hhy@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