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우크라전 219일…우크라, 요충지 리만 탈환 임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거의 완전히 우크라군에 의해 포위"
뉴시스

[미콜라이우카=AP/뉴시스] 지난달 28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미콜라이우카의 한 학교에서 구조대원이 러시아군의 공격으로 파괴된 건물 잔해를 수색하고 있다. 2022.10.0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김예진 기자 =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219일째인 30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군의 도네츠크 진입 관문인 철도 요충지 리만 점령이 임박한 모습이다.

세르히 체레바티 우크라이나 동부군 대변인은 이날 CNN과의 인터뷰에서 "우리 군은 리만 방향으로 러시아군의 일단 포위를 완료하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러시아군이 그곳에서 벗어나고 싶어한다. 우리는 모든 종류의 무기로 그들을 타격했다"고 밝혔다.

가디언, 뉴욕타임스(NYT) 등에 따르면 미하일로 포돌랴크 우크라이나 대통령 보좌관도 트위터를 통해 "러시아군은 (우리에게) 리먼에서 탈출할 수 있도록 요청해야 할 것이다. 물론 만일 (러시아) 크렘린궁에 있는 사람들이 그들 군인들을 걱정한다면 말이다"고 밝혔다.

친러시아 분리주의 반군이 세운 도네츠크인민공화국(DPR)의 수장 데니스 푸실린은 이날 친러시아군의 "상황이 여전히 심각하다"고 텔레그램을 통해 밝혔다.

그는 "우리 군은 맹공격을 견디고 있으며 증강 병력이 늘고 있다"고 했다.

또한 "매우 불쾌한 소식이지만, 우리는 상황을 냉정하게 보고 우리의 실수로부터 결론을 내야 한다"고 밝혔다.

CNN은 리만이 "거의 완전히 우크라이나 군에 의해 포위됐다"고 전했다.

돈바스 진출 길목에 위치한 리만은 크라마토르스크·슬로뱐스크 등과 함께 대표적인 철도 요충지 중 한 곳이다. 우크라이나군은 최근 리만·바흐무트 탈환을 위해 러시아군이 격전을 벌이고 있다.

지난 7월 우크라이나군이 동부 전선 리시찬스크에서 퇴각할 당시 바흐무트에 2차 방어선을, 리만에 3차 방어선을 구축을 시도했던 것도 이 때문이다. 러시아군은 두 달 앞선 5월 철도 요충지 리만 점령을 완료했다.

반격에 나선 우크라이나군은 거꾸로 리만→바흐무트 순으로 탈환을 모색하고 있다. 두 곳을 확보하면 서남쪽 아래의 도네츠크와 남동쪽 아래 루한스크 진출에 용이한 병참선을 확보하게 된다.

☞공감언론 뉴시스 aci27@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