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태평양 도서국 놓고 경쟁 돌입한 美中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태평양 도서국에 1조1600억원 경제적 지원 약속
- 중국 외교부 대변인 "대국간 갈등의 방아쇠가 돼서는 안된다"


파이낸셜뉴스

From left, Palau's President Surangel Whipps, Jr., Micronesia’s President David Panuelo, U.S. Secretary of State Antony Blinken and Marshall Islands President David Kabua meet at the State Department in Washington, Thursday, Sept. 29, 2022. (Sarah Silbiger/Pool Photo via AP) POOL PHOTO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베이징=정지우 특파원】미국과 중국이 태평양 도서국을 자신의 편으로 끌어들이기 위한 경쟁에 돌입했다. 미국이 중국과 밀착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일부 국가 달래기에 들어가면서 중국도 불편한 심경을 감추지 않는 상황이다.

조 바이든 대통령은 29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태평양 도서국 정상회의를 갖고 “오늘날 태평양과 태평양도서국의 안보는 매우 핵심적”이라며 “한층 효과적으로 동맹간 공조를 조율하기 위해 오늘 역사적인 회의를 개최한다. 오늘 발족하는 태평양 전략은 인도·태평양 전략의 핵심 요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이 태평양 도서국에 러브콜을 보내는 것은 인도·태평양 지역에서 미중 갈등이 고조된 이후 중국이 이들 국가를 향해 노골적인 구애의 손길을 뻗치고 있기 때문이다.

자칫 방치할 경우 과거 미국을 비롯한 서방의 통치를 받았던 태평양 도서국이 중국의 영향력 아래에 들어갈 수 있다. 이는 인도·태평양 전략에서 미국에 큰 손실이다.

이에 따라 미국은 이들 나라와 외교·안보 관계를 강화하고 8억1000만 달러(약 1조1600억원) 상당의 경제적 지원을 약속했다.

그러면서 △미국·태평양도서국 관계 강화 △태평양도서국과 국제사회 관계 강화 △기후위기 등 21세기 과제를 해결할 역량 강화 △도서국의 자율권 확대와 번영 등 4가지 전략적 목표를 내세웠다.

미국은 이를 위해 뉴질랜드 자치령으로 간주했던 쿡제도와 니우에를 주권국으로 인정하고 태평양 지역의 미국대사관을 기존 6개에서 9개로 늘리기로 했다.

또 마셜제도, 미크로네시아, 팔라우 3개국과 외교관계를 규정한 자유연합협정(CFA) 갱신 협상을 연내 타결할 방침이다.

아울러 미국 어선의 조업을 허용하는 남태평양 참치 협정에 따라 도서국에 10년간 6억 달러 규모의 경제지원을 제공하고, 지구 온난화로 물에 잠길 위기에 처한 섬나라들의 기후변화 대응에 1억 3000만 달러를 지원한다. 4억 달러 규모의 민간 투자도 장려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도서국과 경제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무역 투자 대화를 시작하며, 해안경비대를 통해 도서국의 해양 안보 역량 강화 훈련도 지원한다.

반면 마오닝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30일 정례 브리핑에서 “우리는 뜻있는 국가들이 도서국들과의 정상적인 교류와 협력을 강화하는 데 대해 열린 태도를 가지고 있음을 강조하고 싶다”면서도 “동시에 우리는 태평양 도서국이 대국간 갈등의 방아쇠가 돼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마오 대변인은 미국이 태평양 도서국들의 기후변화 문제 등 해결을 진심으로 성의껏 돕기를 희망한다면서도 협력을 명분으로 해당 지역에서 지정학적 게임을 하거나 진영 대치를 재연해서는 안 된다고 덧붙였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