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박진 “대북제재 강화 방안 여러가지 검토…해상·사이버·금융 등 다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박진 외교부 장관이 30일 서울 종로구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주한중남미대사단 간담회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박진 외교부 장관은 30일 북한의 최근 잇단 단거리탄도미사일(SRBM) 발사와 관련해 “단호히 대응하고 필요하면 북한에 대한 제재도 강화하는 것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박 장관은 이날 오전 외교부 출입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이같이 밝히고 “대북 제재를 강화하기 위한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박 장관은 “해상, 사이버, 금융 등 여러 분야가 있기 때문에 적절한 수준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검토해 나갈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유엔안전보장이사회는 대북제재 결의 제1718·1874호 등에 따라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와 그 기술을 사용한 모든 비행체 발사를 금지하고 있다. 그러나 북한은 이를 개의치 않고 미사일 도발을 감행해왔다.

북한은 이번 주에만 25일과 28일·29일 등 3차례에 걸쳐 총 5발의 SRBM을 동해상으로 발사했다. 다만 정부는 추가 대북제재는 북한이 제7차 핵실험 등 ‘고강도 도발’을 벌일 경우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이효정 통일부 부대변인도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이 최근 닷새 동안 세 차례에 걸쳐 탄도미사일을 발사함으로써 유엔 안보리 결의를 반복적으로 위반하고 있는 점을 고려해 북한의 행위에 대응하고, 추가적인 행동을 억제하기 위해 대북제재 강화를 검토해 나가겠다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대통령실은 전날 개최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에서 북한의 지속적인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을 규탄하고, 한미 공조를 바탕으로 우방국 및 국제사회와 함께 대북 제재를 강화하는 등 적극 대응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한영혜 기자 han.younghye@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