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잘못했다” 동원령 실수 인정한 푸틴...국경서는 탈출 제동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동원령 초안에 많은 문제 있어”
“정당한 이유 없이 불려간 시민 돌아가야”
국경 탈출 시민 19만4000명 넘어
당국, 유출 막으려 국경 입대 사무소 늘려


이투데이

조지아 베르크니 라스에서 28일(현지시간) 국경을 넘은 러시아인들이 손을 흔들고 있다. 제르크니 라스/AP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우크라이나 점령지의 공식 병합을 앞둔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징집 과정에서 일어난 실수를 인정했다. 대중들의 불만이 최고조에 이르자 한발 물러선 것으로 보인다.

29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푸틴 대통령은 방송 연설에서 “동원령 초안이 많은 의문점을 제기했다”며 “모든 실수는 고쳐져야 하고 앞으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방지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잘못된 동원 사례로 세 자녀 이상의 아버지와 만성 질환을 앓고 있는 남성, 징집 연령을 넘어선 남성 등을 거론했다.

푸틴 대통령은 “실수를 했다면 다시 수정해야 한다”며 “정당한 이유 없이 부름을 받은 사람들은 집으로 돌아가야 한다”고 설명했다.

앞서 그는 21일을 기점으로 부분적 군 동원령을 발동했다. 당시 푸틴 대통령은 “현재 예비역 신분인 시민 중 군 복무를 했고 특정 직무와 경험이 있는 사람들만 징집될 것”이라고 약속했고 이에 따라 예비군 30만 명이 우크라이나 참전 군인으로 분류됐다.

하지만 이후 수도 모스크바를 중심으로 동원령에 반대하는 시위가 격해졌고 징집 대상이 아닌 시민들까지 군에 불려가는 일이 벌어졌다. 이 과정에서 2400명 넘는 시위자들이 체포됐다. 징집 대상인 러시아 남성들은 대거 탈출 행렬을 보이기도 했다. 전쟁통에도 잠잠했던 분위기가 동원령으로 악화하자 푸틴 대통령은 결국 잘못을 시인했다.
이투데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20일 망원경으로 훈련장을 살피고 있다. 오렌부르크/AP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러시아 정부는 잘못 징집된 남성들을 풀어주는 대신 징집 대상자는 최대한 전쟁터에 보내겠다는 의지를 보인다.

AP통신은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징집을 피해 국가를 탈출하는 남성들을 막기 위해 당국이 카자흐스탄과 조지아, 핀란드 국경 근처에 입대 사무소를 늘리기 시작했다고 보도했다.

지금까지 세 국가를 통해 러시아를 탈출한 시민만 19만4000명이 넘는 것으로 전해진다.

AP는 “러시아 국경으로 이어지는 도로에는 자동차 행렬이 길게 늘어서 있다”며 “러시아 정부는 이들의 탈출을 막으려 하고 있고, 사마라 지역 두 도시에선 카자흐스탄 국경도시인 우랄스크행 버스 운행을 중단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러시아는 30일 우크라이나 점령지 네 곳에 대한 병합조약 체결식을 연다. 이에 앞서 이날 푸틴 대통령은 헤르손과 자포리자를 독립국으로 인정하는 포고령에 서명했다.

[이투데이/고대영 기자 (kodae0@etoday.co.kr)]

▶프리미엄 경제신문 이투데이 ▶비즈엔터

이투데이(www.etoday.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