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외부 우려에도 당대회 이후 전랑외교 강화, 공동부유 구체화하는 중국 [특파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차기 외교부장 유력 마자오쉬 “주권과 안보 놓고 전투에 선제 대응”

중앙당교 교수 “당 지도부, 공동부유 추진 위한 로드맵 제시할 것”

시진핑 3연임 넘어 장기집권 위한 정책적 기반 마련 위한 포석

다음 달 제20차 공산당 전국대표대회(당대회)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3연임이 확정된 후에도 중국이 대외적으로는 ‘전랑(戰狼·늑대전사)외교’를 강화하고, 대내적으로는 ‘공동부유’(共同富裕)를 구체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외부에서 우려의 시선을 보내는 중국의 대내외정책이지만 시 주석이 3연임을 너머 장기 집권할 수 있는 정책적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포석으로 보인다.

30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등에 따르면 외교부 마자오쉬(馬朝旭) 부부장(차관급)은 전날 열린 시 주석 집권 후 10년간 외교 성과를 설명하는 기자회견에서 “중국 외교관들은 주권과 국가 안보를 놓고 전투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것”이라며 핵심 이익에 대한 위협에 대한 중국의 대응에 변화가 없을 것임을 분명히했다.

세계일보

마자오쉬(馬朝旭) 중국 외교부 부부장.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마 부부장은 당 대회 이후 왕이(王毅)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의 뒤를 이어 차기 외교부장에 오를 가능성이 크다. 왕 부장은 중국 외교를 총괄하는 외교 담당 정치국원으로 승진이 유력하다.

마 부부장은 “중국의 대외정책은 가시덤불을 헤치고 용감하게 나아가며 국가와 인민의 이익을 충실히 수호하는 역할을 계속할 것”이라며 “우리의 외교 투쟁은 중국의 국가 이익과 민족의 존엄을 해치는 언행에 대한 것이고 정당한 권익을 수호하는 것이며 패권의 횡포에 대한 반대이자 국제적 공정과 정의를 신장하기 위해서”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중화민족이 남에게 당하는 시대는 지났고, 중국의 발전 속도를 막을 수 있는 어떤 힘도 없다는 것을 세계에 알려왔다”며 “중화민족은 겁에 질리거나 억누를 수 없고 국익이 손상되는 것을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며 전랑외교 특유의 민족주의를 꺼내들었다.

미국의 정치 분석가 앤드류 코리브코는 “미국이 일방적, 다자적, 경제적, 군사적 수단을 통해 봉쇄 수위를 높이는 상황에서 중국도 핵심 이익에 대해 타협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세계일보

한바오장(韓保江) 중앙당교 경제학부 주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공산당 간부 교육기관인 중앙당교의 한바오장(韓保江) 경제학부 주임은 지난 28일 중국기자협회가 주최한 화상 기자간담회에서 “공동부유가 당대회에서 핵심 전략 목표로서 더욱 힘을 받을 것”이라며 “당 지도부가 공동부유 추진을 위한 더욱 명확하고 구체화 된 로드맵을 제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중국이 제로코로나 정책 등으로 경기 침체를 겪고 있지만 주석이 강조하는 해당 정책은 흔들림 없이 추진될 것이라는 의미다.

한 주임은 “중국은 다양한 사회경제적 격차를 좁히는 데 더욱 중점을 둘 것”이라며 “이는 우리의 중요한 정책 목표이자 전략 목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공동부유는 가난한 이를 돕기 위해 부자를 죽이는 것을 의미하는 게 아니다”라며 “더 많은 투자를 독려하기 위해 민간 분야의 신뢰 강화를 위한 노력이 더 많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공동부유는 1950년대 마오쩌둥(毛澤東)으로 거슬러 올라가며 1980년대 덩샤오핑(鄧小平) 때 강조된 후 지난해 시 주석을 통해 전면에 등장했다.

세계일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시 주석은 자신을 마오쩌둥과 덩샤오핑을 잇는 3대 지도자의 반열에 올려놓기 위해 지난해 11월 채택한 제3차 역사결의(당의 100년 분투의 중대 성취와 역사 경험에 관한 공산당 중앙의 결의)에서 공동부유라는 단어를 5번이나 언급하며 핵심정책으로 삼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공산당의 장기 집권을 위해 급속한 경제 성장의 이면에 존재하는 심각한 빈부격차 등 각종 불평등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후 공동부유를 내세우며 빅테크(거대 정보기술기업)와 교육 분야 등에 대한 대대적인 단속을 벌였고, 이는 민간 기업 활동 위축으로 이어졌다.

거기에 더해 제로 코로나 정책, 부동산 시장 위축, 세계 경제 둔화 등이 맞물리자 중국 경제는 큰 타격을 입고 있다.

결국 중국은 지난해 12월 중앙경제공작회의를 기점으로 경제 안정을 최우선으로 삼고 공동부유의 속도를 조절하는 노선 전환 방침을 밝혔다. 하지만 당 대회를 앞두고 공산당 이론지 치우스가 지난달 공동부유 추진을 강조한 시 주석의 지난해 연설문을 게재하면서 분위기가 달라지고 있다.

베이징=이귀전 특파원 frei5922@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