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尹 지지율 다시 24%…"해외 순방, 국익에 도움 안 됐다" 54% [한국갤럽]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이 취임 후 최저점이었던 두 달 전 24% 수준으로 다시 주저앉았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30일 발표됐다. 최근 ‘비속어 논란’이 불거진 해외 순방 등이 부정적 영향을 준 것으로 풀이된다.

중앙일보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영국ㆍ미국ㆍ캐나다 순방을 마치고 지난 24일 성남 서울공항에 도착, 공군 1호기에서 내리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부정평가 65%…이유 묻자 외교·비속어 발언 논란 언급



여론조사업체 한국갤럽이 지난 27일부터 29일까지 전국 만 18세 이상 1000명을 대상으로 윤석열 대통령이 현재 대통령으로서의 직무를 잘 수행하고 있다고 보는지 잘못 수행하고 있다고 보는지 물은 결과, 24%가 긍정 평가했고 65%는 부정 평가했다. 그 외는 의견을 유보했다.

윤 대통령 직무 긍정률 24%는 8월 첫째 주에 이어 두 번째며, 취임 후 최저치에 해당한다. 이는 ‘국정농단’ 사태가 불거진 2016년 10월 3주차 조사 당시 박근혜 전 대통령의 지지율과 같은 수치다.

대통령 직무 수행 긍정 평가자에게 그 이유를 묻자 ‘외교’(8%), ‘열심히 한다/최선을 다한다’, ‘전반적으로 잘한다’(이상 7%), ‘전 정권 극복’(6%), ‘공정/정의/원칙’, ‘국민을 위함’, ‘진실함/솔직함/거짓없음’(이상 4%) 순으로 나타났다.

반면 직무 수행 부정 평가자 중 상당수는 이번 주 부정 평가 이유에서 외교, 비속어 발언 논란을 그 이유로 꼽았다. 조사 결과 ‘외교’(17%), ‘경험·자질 부족/무능함’(13%), ‘발언 부주의’(8%) 등의 답변이 많았다. 또 ‘경제·민생 살피지 않음’(7%), ‘전반적으로 잘못한다’, ‘진실하지 않음/신뢰 부족’(이상 6%), ‘소통 미흡’, ‘인사(人事)’(이상 5%), ‘독단적/일방적’(4%), ‘직무 태도’(3%) 등도 거론됐다.

중앙일보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지난 5월 22일 오전 경기도 평택 오산공군작전사령부 항공우주작전본부를 방문해 친근하게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尹 해외 순방, ‘국익 도움됐다’ 33% ‘도움되지 않았다’ 54%



윤 대통령의 5박 7일 영국·북미 순방과 관련해 국익에 도움이 된 정도를 묻는 말엔 ‘도움되지 않았다’(54%)는 답변이 ‘도움됐다’(33%)는 답변보다 높았다.

이번 해외 순방이 국익에 도움되지 않았다고 보는 사람들은 그 이유로 ‘실익·성과 없음’(18%), ‘조문 시간 늦음/조문 못 함’(16%), ‘경솔한 발언/비속어/막말’(12%), ‘국격 떨어뜨림’, ‘계획·준비 미흡’(이상 7%), ‘논란·잡음만 발생’(5%), ‘실수가 잦음’(4%), ‘태도 문제’, ‘바이든과 면담 시간 짧음’(이상 3%) 등을 언급했다.

반면 윤 대통령의 영국·북미 순방이 국익에 도움됐다고 보는 사람들에게 그 이유를 물은 결과 ‘순방 자체로 의미 있음’(20%), ‘정상 간 만남’(14%), ‘외교·교류 확대’(10%), ‘국위 선양/국가 홍보’(7%), ‘장례식 참석/조문’(6%), ‘경제 도움/수출/투자 유치’(5%) 등을 답했다.



국민의힘 정당 지지도 31%…6월 지선 이후 하락



중앙일보

권성동 전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지난 28일 서울 마포구 MBC문화방송 본사를 윤석열 대통령 해외 순방 보도와 관련해 항의 방문하여 기자회견을 가지고 있다. 사진 국회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민의힘 정당 지지도도 직전 조사보다 하락했다. 이번 조사에서 현재 지지하는 정당을 묻자 더불어민주당 36%, 국민의힘 31%, 지지하는 정당 없는 무당(無黨)층 27%, 정의당 5%라는 답변이 나왔다.

국민의힘의 정당 지지도는 지난 6월 지방선거 이후 점진적으로 하락하고 있고, 민주당은 30% 안팎에 머물다 상승해 7월 말부터 추석 전까지 엎치락뒤치락했다.

이번 조사는 무선전화 RDD 표본 프레임에서 무작위 추출(유선전화 RDD 10% 포함) 방식으로 진행됐다. 표본오차는 ±3.1%포인트(95% 신뢰수준), 응답률은 11.2%다.

중앙일보

그래픽=김경진 기자 capkim@joongang.co.kr



이보람 기자 lee.boram2@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