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與, 김진표 사퇴촉구안 제출…주호영 "민주당 의도는 정략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송언석 "김의장, 중립성에 대한 국회법 취지 정면으로 배치"

주호영 "김두관과 같은 상황? 같은 해임안이지만 상황 달라"

뉴스1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수석부대표, 김미애, 장동혁 원내대변인이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안과에 김진표 국회의장 사퇴 촉구 결의안을 제출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공동취재) 2022.9.30/뉴스1 ⓒ News1 허경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조소영 박종홍 노선웅 기자 = 국민의힘은 30일 박진 외교부 장관 해임건의안이 전날(29일) 국회 본회의에서 통과된 것과 관련 김진표 국회의장에 대해 '중립의무 위반'을 이유로 사퇴촉구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더불어)민주당의 의도가 정략적"이라며 윤석열 대통령의 해임건의안 불수용에 힘을 실었다.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수석부대표와 김미애·장동혁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전 9시50분께 국회 본관 의안접수센터에 김 의장에 대한 사퇴 촉구 결의안을 제출했다.

송 수석부대표는 "어제 본회의에서 당초 의사일정에 없던 박 장관 해임건의안을 의사일정 변경의 건을 처리하면서 일방적으로 강제 처리한 데 대해 강력히 항의한다"며 "국회법상 국회의장은 당적을 보유하지 않도록 규정했고, 그 이유는 특정 정당, 정파에 편중되지 말고 중립적 위치에서 국회를 잘 이끌어 달라는 취지다. 그러나 김 의장은 민주당이 제기한 박 장관 해임건의안을 국민의힘과 협의도 제대로 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의사일정 변경을 동의해줘 중립성에 대한 국회법 취지를 정면으로 배치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동안 관례적으로 교섭단체 대표연설이 있는 날에는 쟁점이 있는 사항을 안건에 올린 적이 단 한 번도 없다"며 "그런데도 여야 간 첨예하게 쟁점되는 안건을 의장이 의사일정 변경을 하면서 상정했다. 우리 당에서는 의장이 제대로 된 직무수행이 어렵다고 보고 결의안을 제출하게 된 것"이라고 강조했다.

주 원내대표 또한 이날 국회에서 주재한 국감대책회의를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나 민주당을 거세게 비판했다. 그는 박 장관 해임건의안에 대해 '윤 대통령에게 거부권 행사를 요청할 것이냐'는 물음에 "특별히 요청할 필요가 없을 것 같다. 민주당이 정략적으로 하는 것을 다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미 대통령이 (앞서) '박진 장관은 잘하고 있다'고 한 것으로 봐서, 당이 굳이 건의하지 않더라도, 또 그 자체가 해임건의안이라 반드시 따라야 할 의무가 있는 것도 아니고"라며 "민주당도 '대통령이 거부하면 될 것 아니냐'는 말을 평소에 해왔다. 그래서 민주당 의도가 정략적이라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뉴스1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30일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 2022.9.30/뉴스1 ⓒ News1 허경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주 원내대표는 '박 장관이 당 대변인을 할 때 당시 김두관 장관(현 민주당 의원)에 대한 해임건의안이 통과되자, 국민과 국회 의사를 존중해 해임을 요청했다'는 물음에는 "해임건의안이라는 것은 글자 그대로 건의안이고 정치적 판단에 따르는 것인데 해임건의안이 통과되고 (당시 김 장관은) 자진 사임했지 않나"라며 "그때 김 장관이 그걸 동의하지 않았으면 사퇴를 안 했을 것"이라고 답했다.

이어 "같은 해임건의안이지만 상황이 다른 것이다. 국민들이 '이 해임건의안이 옳다'고 생각하면 받지 않을 수 없지만 전혀 그런 상황이 아니지 않나"라고 주장했다.

주 원내대표는 '민주당에서는 이번에 박 장관 말고도 외교라인 전면쇄신 목소리도 나온다'는 질문에는 "우리가 귀담아서는 듣겠지만 문재인 대통령이 중국을 방문했을 때 혼밥을 한 것이나 심지어 한국 기자들이 폭행을 당했을 때 민주당이 어떻게 했는지, 그런 것도 돌아봤으면 좋겠다"며 "우리도 외교·안보라인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면 대통령께 건의하겠지만 지금은 전혀 그런 상황이 아니라고 보고 있다"고 선을 그었다.

주 원내대표는 또 민주당이 추진했던 언론중재법 개정안을 '언론재갈법'으로 규정하며 극렬 반대했던 국민의힘이 윤 대통령의 순방 중 비속어 발언 논란을 최초 보도한 MBC를 고발한 것은 내로남불 아니냐는 지적에 "명백히 의도를 가지고 보도된 가짜뉴스까지 책임을 면제하라는 것은 아니다"고 일축했다.

그는 "헌법상 언론자유가 보장돼야 하지만, 이는 헌법상 개인이 가진 다른 가치나 법익을 침해하지 않는 범위여야 한다"며 "일반적으로 전문가들 의견에는 괄호 안에 '미국'을 넣고 한 것은 보도 취지에, 원칙에 반한다는 주장도 있다. 그런 것도 다 점검해보자는 것"이라고 했다.

주 원내대표는 당 MBC 편파·조작 방송 진상규명 특별위원회(TF)에서 보도자료를 통해 피고발인인 MBC 취재진의 실명을 일일이 공개한 것과 같은 행동은 '좌표 찍기' 아니냐는 지적에는 "누가 그런 실명을 (공개했냐)"면서 "저는 없다"고 했다. 이어 그는 "저는 좌표 찍기라는 말에 동의하지 않는다"며 "보도한 기자가 누구라고 말하는 것은 가능하다고 본다"고 했다.

cho11757@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