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Money & Riches] 숲체험·꽃놀이 모두 가고 싶을때…우리집에 놀러올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평택석정공원 화성파크드림` 조감도. [사진 제공 = 화성산업]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최근 주거 공간을 선택할 때 '자연환경'은 중요한 고려 요소로 떠오르고 있다. 공(원)세권, 숲세권 아파트가 인기를 끄는 이유이기도 하다. 특히 코로나19 이후 쾌적한 환경에 대한 중요도는 점점 올라가는 상황이다. 이 같은 측면에서 공원을 앞마당처럼 이용할 수 있는 민간공원조성 특례사업은 관심을 끌 만한 사업 형태다.

민간공원조성 특례사업이란 민간사업자가 5만㎡ 이상 도시공원 계획용지의 70% 이상을 공원으로 조성해 지방자치단체에 기부채납하고 30%에 주거 및 상업시설을 짓는 것을 말한다. 이렇게 만늘어진 아파트는 멀리 나가지 않아도 집 앞에서 산책 및 여가 등 쾌적한 자연환경을 누릴 수 있다. 화성산업은 경기 평택의 최초 민간공원조성 특례사업지 '평택석정공원 화성파크드림'을 분양한다. 평택석정공원 화성파크드림은 평택시 장당동 일원에 지하 4층~지상 29층 11개동 규모다. 전용면적 80~110㎡의 총 1296가구 대단지를 공급한다.

민간공원조성 특례사업을 통해 만들어진 아파트인 만큼 주변 환경이 탁월하다. 석정근린공원은 전체 면적 약 28만㎡ 중 비공원시설(아파트)을 제외한 약 23만㎡에 진입광장, 숲가든, 가족피크닉장, 철쭉원, 숲속잔디마당, 숲속쉼터 등 테마공원과 다양한 산책로·등산로를 조성한다. 공원 면적만 축구장 32개 규모다.

화성산업 관계자는 "문화, 힐링, 건강이 어우러진 대규모 친환경 녹색공원으로 조성해 평택시민에게 쾌적한 휴식 공간을 제공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단지 외부 환경도 뛰어나지만 내부 조경도 상당히 신경을 썼다. 일단 주차장을 모두 지하화하고 지상에는 다양하고 아름다운 테마정원을 조성할 예정이다. 오픈스페이스의 잔디광장이 있는 커뮤니티 공간 '에버그린파크', 다채로운 식물과 생태계류가 어우러진 수경시설 '물빛정원', 다양한 꽃과 풀로 사계절을 즐길 수 있는 감성 정원 '리플래쉬가든', 어린이들의 모험심과 창의력을 높일 수 있는 어린이 놀이터 'EQ동산', 입주민의 건강 증진을 위한 야외 운동시설인 '건강마당' 등이 대표적 사례다.

매일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특히 친환경적인 설계를 통해 단지 밖의 공원과 단지 안의 테마공원이 연계되도록 만든 부분이 눈에 띈다. 또 단지의 개방감과 쾌적성을 높이고 통풍과 채광이 뛰어나게 4베이 판상형과 타워형 구조로 설계했다. 녹색건축 예비인증, 건축물에너지효율등급 1+등급 예비인증 등을 통해 친환경적인 주거 여건도 강화할 예정이다.

이 단지는 교통 여건 역시 좋은 편이다. 단지 북쪽으로 청원로가 위치해 경기대로를 통해 시내외 어디든 편리하게 갈 수 있다.

또 경부선 1호선 서정리역과 SRT 평택지제역이 가까이에 있고, 광역M버스 정류소가 가까이 있어 서울 강남역까지 빠른 이동도 가능하다. 평택지제역에서도 KTX를 이용할 수 있도록 서정리역과 평택지제역을 연결하는 수원발 KTX 직결사업이 2024년 완공될 예정이라 교통 여건은 더욱 좋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생활 인프라스트럭처 역시 우수하다. 우선 장당중과 장당초가 걸어서 갈 수 있는 거리다. 홈플러스 송탄점과 장당동 상업시설, 서정리 상업시설도 가깝게 누릴 수 있고 고덕국제신도시와도 가깝다.

특히 이 아파트는 산업단지에 둘러싸인 직주근접 배후 주거지로 기대된다. 삼성전자 평택캠퍼스를 비롯해 장당일반산단, 송탄일반산단, 평택종합물류단지, 칠괴일반산단 등이 위치해 있고, 경기권 최대 규모의 산단인 482만㎡의 평택브레인시티 개발도 한창이다.

평택석정공원 화성파크드림은 첨단 정보기술(IT) 시스템도 적용했다. 집 안에서 와이파이를 통해 무선인터넷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고, LG유플러스와 연계한 'IoT@home'을 도입했다. 이 시스템은 홈네트워크와도 연동돼 거실조명, 가스, 난방 원격제어, 방문자 화상녹화, 지정차량 도착 알림, 원터치 방범 설정 등을 스마트폰을 통해 누릴 수 있다. 보안시스템도 한층 강화했다. 놀이터와 공동현관 등에는 200만화소, 지하주차장에 1200만화소 고해상도 CCTV를 적용했으며, 주차유도 및 차량위치인식시스템, 무인택배시스템, 최하층 옥외적외선 감지기와 거실 동체감지기 등을 적용했다.

이 밖에도 평택석정공원 화성파크드림은 설계 측면에서 에너지효율을 높이는 데 노력을 기울였다. 대기전력 차단 콘센트 및 스위치를 적용해 불필요한 에너지 낭비를 막아주고, 지하주차장에는 스마트 조명제어 시스템이 적용된다. 옥상층엔 태양광발전 시스템도 도입했다. 정부는 지난 9월 26일 평택시를 조정대상지역에서 해제했다. 청약과 대출규제가 대폭 완화돼 수도권에서 더욱 주목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손동우 부동산전문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