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北, 해리스 떠나자 단거리미사일 2발… 軍 "추가도발 대비"(종합3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비행거리 350㎞·고도 50㎞… 평남 순천 일대서 동해상으로 발사

25·28일 이어 이번 주 세 번째… 30일 한미일 훈련도 겨냥한 듯

뉴스1

(평양 노동신문=뉴스1) = 북한 지대지 전술유도탄(단거리탄도미사일 KN-23).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DB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Redistribution Prohibited] rodongphoto@news1.kr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허고운 박응진 기자 = 북한이 29일 또 미사일 도발을 감행했다. 지난 25일과 28일에 이어 이번 주 들어 벌써 세 번째다.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우리 군은 이날 오후 8시48~57분쯤 북한 평안남도 순천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발사한 단거리탄도미사일(SRBM) 2발을 포착했다.

북한이 이날 발사한 미사일의 비행거리는 약 350㎞, 고도는 약 50㎞, 최고속도는 마하5(초속 1.7㎞) 수준으로 탐지됐다. 한미 정보당국은 추가적으로 세부 제원을 정밀 분석 중이다.

탐지된 제원상으론 '북한판 이스칸데르'로 불리는 단거리탄도미사일 KN-23이나 '북한판 에이태큼스(ATACMS)' KN-24, '초대형방사포'(탄도미사일 기술을 적용한 다연장로켓) KN-25와 유사해 보인다. 이들 무기체계 모두 북한이 '핵 투발수단'으로 사용하기 위해 개량을 거듭하고 있는 것으로서 '풀업기동'(미사일이 하강 중 재상승하는 것)이 가능하다.

북한의 이날 미사일 발사는 이동식 발사대(TEL) 차량을 이용한 것으로 추정되며, 거리상 함경북도 화대군 앞바다의 무인도 '알섬'을 표적으로 삼은 것으로 보인다. 북한은 미사일 사격훈련을 할 때 '알섬'을 종종 표적으로 이용하곤 한다.

이날 발사가 이뤄진 순천엔 북한이 평양 방어를 위해 주력 공군 전투기를 배치한 순천비행장이 있다. 순천에서 남쪽으로 약 360㎞ 거리엔 충남 계룡대의 우리 육해공군본부 등 핵심 군사시설이 있다.

북한의 최근 3차례 미사일 발사는 이번 주 잇달아 진행되는 한미 및 한미일 연합 해상훈련과 카멀라 해리스 미국 부통령의 이날 방한을 모두 의식한 행보로 보인다.

북한은 지난 25일엔 평안북도 태천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단거리 탄도미사일(SRBM) 1발을 발사했다. 당시 부산엔 미국의 원자력추진 항공모함 '로널드 레이건'이 26~29일 동해상에서 실시된 한미연합 해상훈련 참가차 입항한 상태였다.

북한은 사흘 뒤인 28일엔 평양 순안 일대에서 SRBM 2발을 동해상으로 발사했다. 북한이 미 항모가 동원된 한미연합훈련 기간 중 무력시위를 벌인 건 이때가 처음이라고 한다.

뉴스1

(평양 노동신문=뉴스1) = 북한 전술유도탄.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DB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Redistribution Prohibited] rodongphoto@news1.kr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미 양국 해군은 30일엔 동해상에서 일본 해상자위대까지 참여하는 대잠수함 연합훈련을 실시할 예정이다. 이번 3국 간 훈련 계획은 이날 오전 공식 발표됐다. 그리고 북한의 이날 탄도미사일 발사에 앞서 해리스 부통령이 '당일치기'로 우리나라를 방문, 비무장지대(DMZ)와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을 둘러보고 귀국길에 올랐다.

해리스 부통령은 이날 DMZ 방문에서 "북한엔 잔혹한 독재와 인권침해, 그리고 평화·안정을 해치는 불법적인 무기개발이 있다"고 비판하면서 "한미의 목표는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다. 미국은 북한이 더 이상 위협이 되지 않는 세상을 추구한다"고 밝혔다.

북한이 미사일을 쏜 시각 해리스 부통령이 탄 전용기는 일본 홋카이(北海)도 동북방 상공을 날고 있었다.

북한은 지난 5월 조 바이든 미 대통령이 방한 일정을 마치고 귀국길에 오른 뒤엔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1발과 SRBM 2발(1발은 발사 후 소실)을 연달아 쏜 적이 있다.

이런 가운데 김승겸 합참의장과 폴 러캐머라 한미연합사령관 겸 주한미군사령관은 이날 북한의 SRBM 발사 직후 공조회의를 통해 상황을 긴밀히 공유했다.

합참은 "북한의 연이은 탄도미사일 발사는 한반도는 물론 국제사회의 평화·안전을 해치는 도발행위이자 유엔 안보리 결의에 대한 명백한 위반"이라며 "이를 강력히 규탄하며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합참은 "우리 군은 북한의 추가 도발에 대비해 한미 간 긴밀한 공조 하에 관련 동향을 추적 감시하면서 확고한 대비태세를 유지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북한의 이날 미사일 발사는 올해 25번째 무력시위다. 유엔안전보장이사회 결의 위반에 해당하는 탄도미사일 발사로는 18번째다.

올 5월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만 보면 북한은 이날까지 탄도미사일 6차례, 순항미사일 1차례, 그리고 재래식 방사포(다연장로켓) 3차례 등 총 10차례 무력시위를 벌였다.

hgo@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