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러, 우크라 점령지 편입 절차 서둘러…30일 병합조약 맺을 듯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겨레

러시아 여성이 29일(현지시각)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의 예비군 동원령에 따라 징집되는 가족을 배웅하며 눈물을 흘리고 있다. 모스크바/타스 연합뉴스


러시아가 이달 30일(현지시각) 우크라이나 점령지 네 곳을 강제 병합하는 절차에 본격 돌입한다. 이에 대해 우크라이나는 강력한 대응을 예고했다.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레믈 대변인은 29일 언론 브리핑에서 “새로운 영토를 러시아로 합병하는 조약 체결식이 30일 열릴 예정”이라고 말했다고 <로이터> 등 외신이 보도했다. 이날 크레믈에서 열리는 조약 체결식에는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이 직접 참석한다.

그는 이날 러시아군의 우크라이나 점령지 네 곳의 행정 책임자와도 만난다. 페스코프 대변인은 “당연히 이들과 푸틴 대통령의 면담이 체결식 전에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러시아 의회에도 이날 조약 체결식 참석을 요청하는 초청장이 공식 배포됐다.

이에 대해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성명을 내어 “쓸모없는 주민투표로 현실을 바꿀 수 없다”며 “우리의 대응은 매우 가혹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또 30일 긴급 안보·국방 최고위 회의를 소집했다고 세르기 니키포로프 우크라이나 대통령실 대변인이 밝혔다.

앞서 러시아는 지난 27일 러시아군의 우크라이나 점령지인 도네츠크와 루한스크, 자포리자, 헤르손 등 동남부 지역 4개 주에서 러시아 편입을 묻는 주민투표를 닷새 만에 마무리한 뒤 개표 결과 지역별로 87~99%의 압도적 찬성률로 편입안이 가결됐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우크라이나와 미국 등 서방은 “국제법을 위반한 가짜 투표”라며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반발하고 있다.

러시아는 이들 점령지에 대한 합병 조약이 맺어지면 이후 상·하원 비준 동의와 대통령 서명 등의 과정을 진행할 예정이다.

박병수 선임기자 suh@hani.co.kr

▶▶남다른 시각, <한겨레> 네이버 뉴스 구독
▶▶아침을 바꾸는 습관 H:730▶▶한겨레의 ‘벗’이 되어주세요!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