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尹 “한미동맹 굳건” 해리스 “바이든 깊은 신뢰”… 비속어 논란 차단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IRA 법률집행 과정서 방안 마련
시행령 등 통해 차별 해소 나설 듯
北탄도미사일 발사에도 DMZ行
“7차 핵실험 도발땐 한미 공동 대응”
김연아·최수연·윤여정 등 女 면담
서울신문

비무장지대서 北 바라보는 해리스 - 카멀라 해리스 미국 부통령이 29일 경기 파주시 비무장지대(DMZ) 오울렛 경계초소(OP)에서 북한 지역을 바라보고 있다.사진공동취재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29일 카멀라 해리스 미국 부통령을 만나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문제 등 국제 현안과 한미동맹 강화 방안 등을 논의했다.

윤 대통령은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이뤄진 접견에서 IRA에 따른 한국산 전기차 차별에 대한 우려를 재차 전달했고, 해리스 부통령은 ‘IRA 법률 집행 과정’에서 우려 해소 방안을 마련하겠다는 취지로 답했다.

대통령실은 공지를 통해 “‘IRA 법률 집행 과정’이란 법의 세부 이행 규정을 만드는 절차를 의미한다”고 설명했는데, 미국 측이 시행령 등을 통해 한국 전기차의 불이익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다만 구체적인 해법은 오는 11월 치러지는 미국 중간선거 이후에 도출될 것으로 보인다.

대통령실은 이날 “해리스 부통령이 한미 정상 간 뉴욕 회동과 관련한 한국 내 논란에 대해 ‘미국 측으로서는 전혀 개의치 않고 있다. 조 바이든 미 대통령은 윤 대통령에 대해 깊은 신뢰를 가지고 있고, 지난주 윤 대통령과의 만남에 대해서도 만족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는 지난주 미국 순방에서 한미 정상 간 회담이 애초 기대와 달리 48초간의 짧은 환담에 그치고, 이어 ‘비속어 논란’ 등이 터지며 나온 우려를 불식시키려는 것으로 풀이된다.

윤 대통령은 해리스 부통령이 지난 5월 바이든 대통령의 공식 방한 이후 약 4개월 만에 방한한 것을 두고 “강력한 한미동맹에 대한 양국의 굳건한 의지를 반영한 것”이라며 의미를 부여했고, 해리스 부통령도 “역내 평화·안정을 위한 핵심축으로서 한미동맹이 더욱 발전해 나가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화답했다.

아울러 윤 대통령과 해리스 부통령은 최근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와 핵무력 정책 법제화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하고, 7차 핵실험과 같은 북한의 도발 시 한미 공동 대응 조치를 긴밀한 공조 아래 즉각 이행하기로 했다고 대통령실은 전했다. 중국과 대만 간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는 대만해협과 관련해서는 “평화와 안정이 중요하다는 양국의 기본 입장을 재확인했다”고만 밝혔다.

이날 해리스 부통령은 윤 대통령 접견 이후 여성 지도자와의 면담, 비무장지대(DMZ) 방문 등 숨 가쁜 일정을 소화했다. 서울 중구 주한미국대사관저에서 열린 간담회에서는 ‘피겨 퀸’ 김연아 선수, 최수연 네이버 대표, 배우 윤여정 등과 만났다. 한국의 성평등 정책에 대해 환기를 촉구하는 일정으로 풀이된다. 이어 DMZ에서는 “북한에는 악랄한 독재정권, 불법적인 무기 프로그램, 인권 침해가 있다. 미국은 북한의 위협이 없는 세계를 추구한다”고 강조했다.

이혜리 기자

서유미 기자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