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2022년도 하반기 건강보험공단 채용분석 및 자소서 전략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전국 70만 취업준비생들을 위해 이데일리 스냅타임이 공공기관 분석과 자기소개서 작성 가이드를 준비했습니다. 취업 성공까지 스냅타임이 ‘꽃길’ 깔아드립니다!

[이데일리 김혜선 기자] 건강보험공단의 2022년도 하반기 신규직원 채용 공고가 지난 27일 발표됐습니다. 이번 채용인원은 총 257명으로, 지난해 하반기 채용 때처럼 ‘건강직’을 채용하지 않습니다. 행정직 190명, 요양직 29명, 전산직 38명을 채용합니다. 서류 접수 마감일은 10월 11일 오후 5시까지입니다.

이데일리

(사진=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건보공단은 이번 서류 심사에서 5배수로 거르기 때문에 1차 합격률이 상당히 낮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모집인원이 5명 미만일 경우 7배수를 뽑습니다) 올해 상반기 채용에서는 7배수로 1차 서류를 걸렀는데, 행정직은 서류 통과율이 23.7%였습니다. 건강직은 35.8%, 요양직 24.2%, 전산직 47.1%입니다.

하지만 최종 경쟁률은 상반기 채용에서 전산직이 37.94대 1로 가장 높았습니다. 다음으로는 행정직 29.67대 1, 요양직 28.94 대 1, 건강직 19.59 대 1로 뒤를 이었습니다.

행정직의 경우 공인어학성적(700점)을 요구하지만, 이는 자격 요건이기 때문에 고득점을 필요로하지 않습니다. 1차 평가는 교육사항과 경력, 자격증, 우대사항과 자기소개서로 이뤄집니다. 자기소개서 평가 비중이 상당히 높으니 ‘영혼을 갈아서’ 써야 합니다.

이데일리

2022년 상반기 건강보험공단 채용 경쟁률.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건보공단 주요 업무

건강보험공단은 국가의 사회보험 중 하나인 ‘건강보험’의 부과와 징수를 주 업무로 합니다. 일반적인 직장인이 내는 건강보험 속에 ‘노인장기요양보험’도 포함되어 있는데, 이 요양보험 업무도 건보공단이 담당하고 있습니다.

행정직의 경우 건강보험 직장가입자와 지역가입자를 관리하고 보험료를 징수하는 업무를 주로 합니다. 국민들이 보험료 징수에 대해 의문을 가질 때 설명하는 등 민원 업무는 물론, 미납자 발생 시 가압류 등 강제징수 절차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요양직은 장기요양보험을 중점으로 다루는데, 지급 대상이 ‘홀로 일생생활이 어려운 65세 이상 노인'이기 때문에 민원인 집에 방문하는 등 출장을 주로 나가게 됩니다. 전산직의 경우 공단 시스템을 유지보수하며 데이터베이스 관리 등을 수행합니다.

올해의 건보 키워드 ‘부과체계 개편’

공단은 올해 건강보험의 부과체계를 개편했습니다. 저출산 고령화 시대가 점점 가속화되고 있는 시점에서, 건강보험 재정 건전성이 악화되지 않게 대비한 것입니다.

구체적으로 이번 개편안은 직장가입자의 피부양자 요건을 강화하고, 등급제로 부과하던 지역가입자의 건보료를 ‘소득 비례'로 징수하도록 바꿨습니다. 피부양자 요건은 연소득 3400만원에서 2000만원으로 하향됐습니다. 또한 지역가입자는 소득에 비례해(올해 기준 6.99%) 보험료를 부과합니다. 이번 부과체계 개편을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형평성 강화'로 요약됩니다.

자기소개서 항목 분석

건보공단 자기소개서는 총 4개 항목에 각 1000바이트(공백포함 약 650자 안쪽)로 매우 짧은 분량 안에 자신의 역량을 충분히 표현해야 합니다. 심평원과 비교하면 지원 직렬의 전문적 역량보다는 조금 더 ‘직업윤리'와 관련한 문항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자신의 올바른 가치관을 일관되게 보여주되, 지원 직무와 관련한 역량을 적절히 표현해주셔야 합니다.

더 나은 사회를 만들기 위해 작은 일이라도 꾸준히 실천하고 있는 것에 대하여, 그렇게 노력하는 이유와 결과를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세요.

작은 실천이라도 ‘노력'와 ‘결과'를 충실하게 설명이 되면 좋습니다. 반드시 봉사활동이 아니더라도, 아르바이트나 교내 동아리 등에서 실천하고 있는 일을 제시해도 좋습니다. 자신이 실천하고 있는 사례를 바탕으로, 지원 직무와 연결해 ‘이유'를 설명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키오스크를 사용 못하는 어르신을 먼저 다가가 돕는다'는 실천을 가지고 온다면, 세상이 점점 디지털화되며 고령층이 정보에 소외되고 있다는 점을 짚습니다. 다함께 공존하는 세상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건보공단 서비스도 고도화되고 있으며, 이러한 흐름에서 소외된 어르신들에 따뜻하게 다가가는 건보인이 되겠다는 포부를 밝혀줄 수 있겠습니다.

공공기관 직원으로서 갖춰야 할 가장 중요한 직업윤리 한 가지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하고, 해당 직업윤리와 관련된 본인의 경험에 대하여, 당시의 상황과 결과를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세요.

공정, 정직, 청렴, 투명성, 소통, 화합 등 하나의 직업윤리를 제시하고 ‘왜 공공기관 직원에 중요한 윤리인지'를 간략히 설명합니다. 본인의 경험 파트에서는 “저는 ~에서 ~한 경험을 통해 공정이라는 가치관을 지킨 적이 있습니다.”처럼 간략히 요약한 뒤, 해당 가치관을 실천한 경험을 작성합니다.

건보공단의 핵심 가치 5가지는 희망과 행복, 소통과 화합, 변화와 도전, 창의와 전문성, 청렴과 윤리입니다.

발상의 전환을 통해 기존과는 다른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했던 경험에 대하여, 당시의 상황과 다른 방법을 선택한 이유 및 결과를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세요.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을 묻는 질문입니다. 조직 효율성을 높였던 경험, 조직 내 문제를 해결한 경험, 단체생활에서 발생한 어려움을 극복한 경험 등 ‘공동체’ 안에서 자신이 문제를 해결한 경험을 떠올려보고 소재로 정하면 좋습니다. 각 지원 직렬에 맞게 행정직-사무 업무 관련, 요양직-대민 업무 관련 경험을 이어도 좋겠습니다. 전산직의 경우 프로젝트(혹은 대학 내 조별활동)의 기술적 이슈나, 동료들과 의사 결정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새로운 방식으로 해결한 경험 등을 떠올려볼 수 있겠습니다.

지원한 직렬의 직무와 관련된 본인의 약점을 간략하게 설명하고, 이를 개선및 보완하기 위해 노력한 경험에 대하여, 결과를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세요.

이미 ‘보완한' 약점을 적어야 합니다. 건보공단에서 제시한 직무기술서를 읽고 어떤 역량을 키워드로 잡을지 결정합니다.. 해당 역량을 키우기 위해 노력한 경험을 구체적으로 적고, 그 결과 어느정도로 성장했는지 제시합니다.

처음 문장 시작은 지원 직렬에서 필요한 역량은 무엇이며,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한 문장으로 간략히 적습니다. 이후 이 역량이 나의 약점이었으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 이러이러한 노력을 했다고 기술합니다. 자격증 등 정량적인 결과가 있는 것을 위주로 작성하셔도 좋습니다.

이데일리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