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러, 제재 맞서 “여객기 자체 제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방서 구입·부품 공급받기도 어려워

푸틴 측근 기업 “2030년까지 1000대”

‘폭발’ 발트해 가스관서 기록적 가스 방출

전문가 “기후·생태적 재앙 이어질 위험”

러, 30일 우크라 점령지 합병조약 체결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침공에 따른 제재 여파로 서방의 여객기를 살 수 없게 되자 1000대 자체생산을 선언하고 나섰으나 실현 가능성은 불투명하다. 부품 도입이나 기술인증을 위해서는 국제사회의 지원이 필요한데 서방은 제재 고삐를 더욱 옥죄고 있기 때문이다.

세계일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러, 제재에 여객기 독자생산 선회

러시아의 유일한 민간 항공기 제조업체이자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의 측근이 이끄는 국영기업인 로즈텍은 답변서에서 2030년까지 여객기 1000대를 제작하겠다고 밝혔다고 로이터통신이 2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통신에 따르면 소련 붕괴 이후 자체 여객기를 만들지 않은 러시아는 현재 항공 여객수송의 95%를 미국 보잉과 유럽 에어버스 기종에 의존하고 있다. 서방 제재로 기존 여객기 수리부품조차 받기 어려워지면서 항공기 자체 제작으로 방향을 튼 것이다. 로즈텍은 “올해부터 서방과의 국제협력에 의존하지 않는다”며 “제재가 완화되지 않을 것으로 보고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고 했다.

미국의 한 항공우주 분석가는 러시아 구상에 대해 “기본적으로 실현 불가능하다”며 “러시아는 서방의 반도체와 핵심부품을 얻을 수 있었을 때도 소수의 제트기조차 제대로 제작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로이터는 소련 시대에서 현재까지 러시아가 제작한 전체 여객기 수가 2000대라며 단기간 내 1000대 생산 가능성에 의문을 던졌다. 또 지난해 기준 러시아 항공기산업에 사용된 부품과 기술의 절반이 외국산이라고 전했다.

로즈텍이 1000대 생산목표 달성을 위해 염두에 둔 기종은 MS-21(사진)로 보인다. 러시아는 2024년 6대를 시작으로 2029년부터 총 72대의 중거리 항공기 MS-21을 생산할 계획이었다. 이 항공기 역시 핵심부품인 엔진을 프랑스 사프란과 합작해 설계한 것이라 제재 뒤 생산이 불가능한 상태다. 설령 자체 부품만으로 항공기를 제작한다 해도 미국이 주도하는 국제항공기구의 기술인증 등을 받지 못하면 외국에 취항할 수도 없다.

세계일보

러·독 해저가스관에서 누출되는 천연가스. UPI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손 가스관 기록적 메탄가스 누출

러시아와 독일을 연결하는 해저가스관 파손으로 발트해에 기록적인 양의 메탄가스가 방출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29일 스웨덴 배타적경제수역(EEZ)에서 누출 발생 지점이 한 곳 더 추가됨에 따라 피해 규모는 더 커질 전망이다. 현재까지 확인된 가스누출 지점은 4곳이다.

AP통신에 따르면 덴마크 정부는 최악의 시나리오로 메탄가스 방출량이 7억7800만㎥에 달할 것으로 추정했다. 전문가들은 이번 사고가 역대 최대 수준의 폭발일 것으로 보고 있다. 스테파노 그라시 유럽연합(EU) 에너지 위원은 “기후·생태적 재앙으로 이어질 위험도 있다”고 말했다.

미국 스탠퍼드대 기후과학자인 롭 잭슨, 데이비드 헤이스팅스 박사는 노르트스트림1·2 가스관에서 바다와 대기에 배출된 메탄가스가 50만t에 이를 것으로 추산했다. 미국 최악의 메탄 누출 사고로 꼽히는 아리소캐니언 가스저장소 천연가스 누출 사고 때 방출량(9만∼19만t)의 5배에 달한다. 크리스토퍼 붓짜우 덴마크 에너지청장은 이번 사고로 방출된 온실가스가 덴마크 연간 이산화탄소 배출량(4500만t)의 32%에 해당한다고 밝혔다.

세계일보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 AP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가스관 파손 책임을 둘러싸고 러시아와 서방이 공방을 벌이는 가운데 30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소집돼 이번 사건을 논의할 예정이다.

한편 러시아는 주민 투표를 통해 영토의 러시아 편입을 결정한 우크라이나 4개 점령지와 영토합병을 위한 조약을 30일 체결하기로 했다고 크레믈궁이 밝혔다. 오후 3시 크레믈궁에서 열릴 예정인 조약 체결식에는 푸틴 대통령이 참석한다.

나기천·정지혜 기자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