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이슈 천태만상 가짜뉴스

김대기, MBC 겨냥 작심 발언 "가짜뉴스가 이간질…퇴출해야"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은 29일 ‘비속어 논란’과 관련해 MBC 보도를 가짜뉴스로 규정하며 “사회를 병들게 하고 국민을 이간질할 수 있기에 엄중하게 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오후 용산 청사 브리핑룸에 선 김 비서실장은 지난주 미국 뉴욕에서 불거진 윤석열 대통령의 발언 논란과 관련해 작심한 듯 날을 세웠다. 윤 대통령이 당시 “국회에서 이 XX들이 승인 안 해주면 바이든이 쪽팔려서 어떡하나”라고 말했다는 MBC 보도에 대한 입장을 묻자 그는 먼저 “가짜뉴스만은 좀 퇴치해야 되지 않겠나”라고 답했다.

이어 “선진국을 보면 가짜뉴스를 경멸하고 싫어하는데, 우리는 관대해서 예전부터 광우병 보도 같은 사태가 많았다”며 “미국과의 협력이 절실한 상황에서 언론은 한·미동맹을 날조해 이간시킨다”고 지적했다. 또 “이래서 좋을 사람은 대한민국 국민 중에서는 아마 없을 것 같다”며 “국익에 상당히 손해가 있다. 한·미동맹을 싫어하는 사람은 좋아할 수 있겠지만, 국가 전체적으론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중앙일보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이 29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이주호 교육부장관 인선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대통령실 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번 발언 논란과 관련해 김 비서실장은 윤 대통령이 비속어를 썼는지와 ‘바이든’이란 말을 실제 했는지를 구분해 설명했다. 먼저 ‘이 XX’ 표현에 대해선 “저도 대통령에게 여쭤봤는데, 사실 본인도 ‘잘 기억하기가 어렵다’고 하더라”며 “대통령도 지금 상당히 혼란을 일으키는 것 같다. 잡음을 없애면 또 그 말이 안 들린다”고 말했다.

반면 ‘바이든’ 발언에 대해선 “윤 대통령이 그런 말을 하지 않았다”고 잘라 말했다. 그는 “상황상 여기에 ‘바이든’이 나올 리가 없고, 바이든이었으면 ‘의회’라고 할 텐데 ‘국회’라고 말하지 않았나”라고 말했다. 김 비서실장은 그러면서 “누군가의 불분명한 발언을 기사화할 때는 그 말을 한 사람에게 확인하는 절차를 거쳐야 하는데, (언론사) 스스로가 괄호 열고 괄호 닫고 첨부를 한 게 문제의 핵심”이라고 거듭 날을 세웠다. 이번 논란의 본질이 ‘MBC의 자막 조작’이라는 데 초점을 맞춘 것이다.

발언 논란에 대한 출구전략에 대해 그는 “저희도 빨리 종식 시키고 싶지만, 이런 가짜뉴스는 다시는 있어서는 안 된다는 게 저희 생각”이라며 “지지도에 대한 유불리를 떠나서 그게 확보될 때까진 갈 예정”이라고 강경한 입장을 밝혔다.

김 비서실장의 이같은 입장에 MBC는 보도자료를 통해 “당시 뉴욕의 프레스센터에서 다수의 방송 기자들이 각자 송출된 취재 영상을 재생하여 대통령의 발언이 어떻게 들리는지에 대해 각자 판단을 내렸다”며 “비슷한 시각 타 매체 기사들만 봐도 MBC만 특정하게 조작하지 않았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무엇을 어떻게 조작했는지 명확한 근거나 설명 없이 ‘MBC가 자막을 조작했다’는 입장만 반복하는 것에 유감을 표한다”고 덧붙였다.

중앙일보

윤석열 대통령이 29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고 있다. 대통령실 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 비서실장은 더불어민주당이 박진 외교부 장관 해임건의를 추진하는 것에 대해선 “해임건의안까지 갈 사안은 아니라 생각한다”며 “그 어느 때보다 미국과 협력이 절실한 때 총칼 없는 외교전쟁의 선두에 있는 장수의 목을 치는 건 시기적으로 맞지 않는다”고 반대했다.

그는 “(민주당이) ‘외교 참사’라고 하는데 참사였다면 카멀라 해리스 미국 부통령이 여기 왔겠나. 영국 외교장관이 오셨겠나”고 반문했다. 이어 “해당 당사국들은 (조문·순방 외교 등이) 잘 된 거로 아는데, 유독 우리만 스스로 폄하하는 건 좋지 못하다”고 말했다. 또 탄도미사일 발사 등 연이은 북한 도발 가운데 동해 상에서 한·미연합훈련이 진행 중인 점, 또 이와 별개로 금융시장이 달러 초강세로 출렁이는 점 등을 언급한 뒤 “어느 때보다 미국과의 협력이 절실한 때”라며 “이럴 때 외교 전쟁 선두에 있는 장수의 목을 친다는 건 시기적으로 여러 측면서 맞지 않는다. 국회가 잘 판단해주리라 믿는다”고 말했다.

앞서 윤석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사 출근길에 기자들을 만나 박 장관 해임건의안 추진에 대해 “박 장관은 탁월한 능력을 갖춘 분이고 지금 뭐 건강이 걱정될 정도로 국익을 위해서 전 세계로 동분서주하는 분”이라며 “어떤 것이 옳고 그른지는 뭐 국민께서 자명하게 아시리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현일훈 기자 hyun.ilhoon@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