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COP27 개최국 이집트 "기후위기 피해 보상 의제화 노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와엘 아불마그드 이집트 COP27 특사
[로이터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카이로=연합뉴스) 김상훈 특파원 = 올해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7) 개최국인 이집트가 기후 위기로 인한 개발도상국의 경제적 피해 보상 문제를 정식 의제에 포함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집트의 COP29 특사인 와엘 아불마그드는 28일(현지시간) 언론 브리핑에서 "기후 재앙으로 막대한 경제적 손실을 경험한 나라들에 대해 어떤 보상을 할지를 총회의 우선적 의제로 설정하는 데 큰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에 대한 다양한 우려를 수용할 실용적인 해법이 필요하다"며 "의장국이 이 문제를 능숙하게 처리하느냐가 관건인데, 우리는 이에 한 발짝 다가섰다"고 덧붙였다.

기후 변화로 초래된 기상변화나 해수면 상승 등의 피해를 의미하는 '손실과 피해'(loss and damage) 문제는 기후 변화의 주요 유발 주체인 선진국과 그로 인한 피해를 주장하는 개도국이 첨예하게 대립하는 사안이다.

기후 변화에 따른 극단적 기상 재해와 해수면 상승 등 피해를 본 도서국가연합(AOSIS)과 저개발국 그룹 등은 이에 대한 법적 책임과 보상을 논의해야 한다고 주장하지만, 선진국들은 이에 저항해왔다.

지난해 글래스고에서 열린 COP26에서 채택된 '글래스고 기후 조약'에서도 미국과 유럽연합(EU) 등 선진국의 반대로 손실 및 피해 기금 문제가 빠졌다.

하지만 파키스탄 대홍수 사태를 비롯해 지구촌 곳곳에서 가뭄과 홍수 등 피해가 속출하면서 손실과 피해를 정식 의제로 채택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졌다.

아불마그드 특사는 의장국인 이집트가 '손실과 피해'에 관해 서로 다른 견해를 조정해 공식 의제로 세우는 문제를 잘 풀기 위해 독일 국제기후 행동 특사와 칠레 환경 장관에게 임무를 맡겼다고 설명했다.

올해 총회에서는 그 외에 온실가스 저감 의무를 법적인 책임과 연관 짓는 문제도 집중적으로 논의될 예정이다.

그러나 우크라이나 전쟁이 유발한 유럽의 에너지 대란과 개도국 식량 위기 등 문제가 불거지면서, 무엇보다 시급한 기후 문제가 뒷순위로 밀릴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이에 따라 이집트는 국가수반이 참여하는 6개의 라운드 테이블을 열어 각국 정상들의 총회 참여를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아불마그드 특사는 "국가수반들이 정치적인 견해차를 제쳐놓고 실존하는 위협인 기후변화 문제를 마주하기를 바란다"며 "올해 총회에서 온실가스 감축, 기후변화 적응 프로그램의 충족은 물론 손실과 피해 문제 논의의 진전이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meolakim@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