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尹대통령, 55일 연속 세계 주요 정상 지지율 ‘꼴찌’…반전 언제쯤? [나우,어스]

댓글 2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7일 현재 지지율 19%…조사 대상 22개국 중 꼴찌

‘非지지’ 응답률, 8월 5일 이후 70% 위에서 고착화

계속된 악재·與 반격에도 20% 내외 지지율 고착화

‘퇴임’ 伊 총리 55% vs ‘취임 3주’ 英 총리 25%

헤럴드경제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23일(현지시간) 캐나다 오타와 국제공항 공군1호기에서 영국, 미국, 캐나다 순방을 마치고 귀국하기 앞서 참모들과 안보상황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신동윤 기자] 미국 여론조사업체 ‘모닝컨설트’가 실시한 세계 21개 주요국 지도자 지지율 조사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50일이 넘게 꼴찌 자리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비교적 큰 폭으로 지지율 등락을 거듭하며 순위가 오르내리고 있는 다른 국가 지도자들과 달리 윤 대통령의 지지율은 지난 5일 이후 최저 19%, 최고 21%를 오가며 좀처럼 20% 근방을 벗어나지 못하는 모습이다.

‘非지지’ 응답률, 8월 5일 이후 70% 위에서 고착화29일 모닝컨설트가 홈페이지를 통해 밝힌 21개국 지도자의 ‘현재 지지율(Current Approval Ratings)’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27일 현재 19%의 지지율로 조사 대상 국가 중 꼴찌인 22위를 기록했다.

이 결과는 지난 21일부터 27일까지 7일간 각국 성인을 대상으로 조사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집계됐다.

헤럴드경제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27일 ‘보육문제’를 의논하고자 방문한 세종시의 한 국공립 어린이집에서 ‘아나바다 시장놀이’에 참석한 모습. [유튜브 '윤석열' 채널 캡처]


22위를 기록한 윤 대통령의 지지율은 지지율 23%로 공동 20위를 기록한 페테르 피알라 체코 총리와 마크 루터 네덜란드 총리보다 4%포인트 뒤쳐진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지난달 5일 이후 ‘지지하지 않는다’는 응답률이 줄곧 70%대 아래로 내려오지 않으며 고착화되고 있는 것도 윤 대통령에겐 큰 부담으로 작용하는 모양새다.

계속된 악재·與 반격에도 20% 내외 지지율 고착화윤 대통령의 일간 지지율은 지난 18일부터 5박 7일간 진행된 영국·미국 순방 과정에서 발생한 각종 사건과 이후 불거진 각종 논란에도 불구하고 큰 출렁임 없이 비교적 안정적인 모습을 보였다.

18일(영국 현지시간) 벌어진 고(故) 엘리자베스 2세 영국 여왕에 대한 ‘조문 취소’ 논란이 국내에서 이슈가 됐던 19일 일간 지지율은 19%까지 떨어졌지만, 논란이 지속되고 있는 다음날 곧장 일간 지지율이 21%로 회복되는 모습을 보였다.

헤럴드경제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19일 영국 런던 웨스트민스터 사원에서 엄수된 엘리자베스 2세 여왕 장례식에 참석해 있다.[유튜브 '윤석열' 채널 캡처]


또, 2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펼쳐진 ▷한일 정상간 ‘약식 회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48초 스탠딩 회담’ 후 ‘비속어 논란’은 물론, 15시간이나 지난 22일(현지시간)에야 나온 ▷김은혜 홍보수석의 일명 ‘날리면 해명’까지 계속 상황이 전개됐지만 지지율 하락 등의 큰 변화가 없었다.

반대로 순방에서 돌아온 윤 대통령이 26일 출근길 약식 문답(도어스테핑)에서 “진상을 확실하게 밝혀야 한다”고 강조하고, 이후 대통령실과 여당인 국민의힘이 ‘선(先) 진상조사’, ‘정언유착’ 등의 프레임으로 본격적인 반격에 나섰음에도 지지층 결집 등의 현상도 나타나지 않았다.

헤럴드경제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지난 2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한 빌딩에서 열린 글로벌펀드 제7차 재정공약회의를 마친 뒤 대화를 나누고 있다. [연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어떤 변수에도 큰 흔들림 없는 윤 대통령의 지지율은 지난달 4일 공동 꼴찌를 기록한 이후 하루도 빼놓지 않고 꼴찌를 기록하고 있다는 점이 뼈아팠다. 일수로는 55일 연속이다.

‘퇴임’ 伊 총리 55% vs ‘취임 3주’ 英 총리 25%한편, 1위는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로 77%를 기록했다. 안드레스 마누엘 로페스 오브라도르 멕시코 대통령이 70%로 2위, 앤서니 앨버니지 호주 총리가 58%로 3위를 차지했다.

헤럴드경제

퇴임을 앞두고 있는 마리오 드라기 이탈리아 총리가 55%의 지지율로 4위를 차지한 것도 눈에 띄는 부분이다. 지난 25일(현지시간) 실시된 이탈리아 조기 총선에서는 극우 정당 ‘이탈리아형제들(Fdl)’이 주축이 된 우파 연합이 승리하면서, 사실상 조르자 멜로니 Fdl 대표가 차기 총리직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1922년 독재자 베니토 무솔리니 이후 100년 만에 극우 정치인이 총리가 되는 것이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43%의 지지율로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와 함께 공동 7위에 이름을 올렸고,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는 27%로 마테우시 모라비에츠키 폴란드 총리와 함께 공동 15위에 올랐다.

취임한 지 불과 3주가 지난 리즈 트러스 영국 총리는 25%의 지지율로 18위를 차지했다. 대규모 감세 공약을 낸 후 파운드화(貨) 가치 급락, 영국 국채 금리 폭등 등으로 금융시장에 대혼란이 일어나는 것에 대한 비판적 여론이 반영된 것으로 해석된다.

헤럴드경제

[모닝컨설트 홈페이지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모닝컨설트 홈페이지에 따르면 조사 표본 수는 미국이 4만5000명 수준으로 가장 많고, 한국을 포함한다른 나라의 표본은 500~5000명 수준이다. 오차 범위는 ±1~4%포인트다.

2014년 설립된 이 업체는 미국 워싱턴DC에 본사를 두고 뉴욕, 시카고, 샌프란시스코 지사를 운영한다. 매일 2만건 이상의 글로벌 인터뷰(온라인)를 실시한다고 밝히고 있다.

realbighead@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