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사죄로 시작한 정진석, 文정권·이재명·MBC 비판 쏟아내(종합)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교섭단체 연설

"민생 회복과 정치 복원의 출발점…與 앞장서겠다"

尹 대통령 사명 '궤도 이탈한 韓 되돌려놓는 것'

"野 국정 발목 잡기·입법 독재"…DJ·盧 소환, 자성 촉구

여야 협치 강조…이재명에 '중진협의회' 구성 요구

[이데일리 배진솔 기자]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의 첫 마디는 집권 여당으로서 부족함에 대한 사과였다.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에서 국민의힘은 새롭게 태어날 것을 강조했다. 하지만 곧 이어 문재인 정권 5년을 ‘잃어버린 5년’이라고 표현하며 이를 정상화시키겠다고 의지를 드러냈고 더불어민주당과 이재명 대표, MBC에 대한 비판을 쏟아냈다. 연설 중 여당에선 박수와 환호를 야당에선 야유와 항의가 뒤섞였다.

이데일리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하고 있다.(사진=국회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잃어버린 5년의 그림자…尹정부에선 실패 되풀이 안해”

정 비대위원장은 29일 국회 본청에서 열린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그동안 여러 가지로 많이 부족했다. 기울어진 의회 권력의 난맥을 탓하기에 앞서, 집권 여당 비대위원장으로서 저희들의 부족함을 솔직하게 고백하고 사죄드린다”며 “이번 정기국회가 민생 회복과 정치 복원의 출발점이 될 수 있도록 국민의힘이 앞장서서 뛰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대통령 선거와 지방선거에서 국민의힘을 밀어준 국민들의 명령은 ‘궤도를 이탈해 퇴행하고 있는 대한민국을 제자리에 되돌려놓는 것’이라며 정상화를 거듭 강조했다.

정 비대위원장은 “지난 정부 잃어버린 5년의 그림자가 너무 어둡고 너무 짙은 게 사실”이라며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의 국정 전환은 이런 잘못을 바로잡는 데서 출발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문재인 정권의 폐해로 탈원전과 한미동맹 약화, 부동산 정책 등을 언급했다. 그는 “막무가내 탈원전을 추진하며 전기요금까지 왜곡한 결과 에너지 시장 전반에 막대한 부담이 발생하고 있다”며 “한미동맹이 약화되고 한일관계가 악화되면서 우리의 외교적 입지도 눈에 띄게 줄어들었다”고 말했다. 국민의힘은 결코 지난 5년의 실패를 되풀이할 생각이 없다고 힘줘 말했다.

문 정권에 대한 공격은 더불어민주당으로 이어졌다. 169석의 거대야당인 민주당에서 윤석열 정부를 향해 사사건건 ‘국정 발목 잡기’를, 의회 내에선 ‘망국적 입법 독재’를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고(故) 김대중·노무현 전 대통령을 소환하며 자성을 촉구하기도 했다.

정 비대위원장은 특히 윤 대통령의 뉴욕 순방 당시 ‘비속어 발언’ 논란을 언급하며 “정상외교에 나선 대통령을 향해 저주와 증오를 퍼붓고 있다. 박진 외교부장관 해임건의안은 제3세계 국가들에서도 찾아 볼 수 없는 무책임한 국익 자해 행위”라고 주장했다. 이를 최초 보도한 MBC를 향해서도 “가짜뉴스로 대통령을 흠집내고 국익을 훼손하는 일에 앞장섰다”, “국기문란 보도”라고 강력히 비판했다.

민주당 의원들은 연설 도중 “‘이XX 사과해’, ‘XX라고 하면서’”라며 소리를 지르기도 했다.

또 정 비대위원장은 이재명 민주당 대표를 겨냥해 “대장동, 백현동 사건, 성남 FC, 변호사비 대납 등은 국민의힘에서 내놓은 것이 아니라 모두가 민주당에서 제기됐던 문제들”이라며 “돈 한 푼 받지 않았다며 사법 당국의 수사가 억울하다고 하는데 박근혜 대통령은 돈 한 푼 받지 않고도 1737일 동안 옥고를 치렀다”고 반박했다.

이데일리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마친 뒤 의원들과 악수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여야 민생경제협의체 제안…野 “남 탓 연설” 비판

정 비대위원장은 국민의힘 선정한 ‘정기국회 100대 입법 과제’를 언급, 여야 민생경제협의체를 통해 비쟁점 법안 처리를 논의하자고 말했다. 하지만 민주당의 ‘7대 민생 법안’에 대해선 “포퓰리즘 법안이 대부분”이라며 “‘노란봉투법’은 노동시장 개혁에 역행하는 ‘불법 파업 조장법’이고, 민주당의 양곡관리법 개정안은 쌀 공급 과잉을 오히려 심화하는 ‘농업 고사 법안’”이라고 비판했다.

또 정 비대위원장은 김진표 국회의장이 제안했던 ‘국회 중진협의회’ 구성을 이재명 대표가 받아줄 것을 요구하기도 했다. 그는 “조속한 시일 내 국회 중진협의회가 구성되도록 이 대표께서 마음을 열고 받아달라”며 전날 이 대표가 제안한 개헌과 선거법 개정 등도 이 기구를 통해 논의가 가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민주당은 이날 정 비대위원장의 교섭단체 대표 연설에 대해 “남 탓으로 일관한 공허나 연설이었다”며 비판의 목소리를 쏟아냈다. 안호영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국민에게 무한 책임을 지는 집권여당 자세는 찾아볼 수 없는 실망스러운 연설이었다. 정 위원장은 시종일관 야당 탓, 언론 탓을 했다”며 “윤석열 정부의 실정과 무능이 야당 탓인가. 윤석열 정부 실정과 무능을 야당 탓으로 돌릴 수 없다”고 지적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