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尹 "안보에는 공짜 없어"…해리스 만나서도 한미동맹 강조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해리스, 尹접견 관련 "한미관계 공고히 하는 의지"

아시아경제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이기민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29일 "국가안보, 중장기 성장전략을 함께 구축해나가면서 여러가지 경제적인 충격에 국민들이 불편해하지 않도록 완충을 잘해나가겠다"고 말했다. 글로벌 경기침체 우려와 북한 무력도발 등 경제·안보 관련 위기징후가 뚜렷해지자 대응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윤 대통령은 이날 방한한 카멀라 해리스 미국 부통령을 접견하고 한미 동맹을 거듭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전날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와 관련해 "어제 북한이 또 미사일 쏴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를 열었다. 저도 늦은 시각까지 기다리다가 보고를 받았다"며 "올해 벌써 20번째가 넘는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또 "안보에는 공짜가 없다"며 "모든 경제활동에 기초한다"고 밝혔다. 현재 동해상에서 진행 중인 한미해상연합훈련의 당위성을 피력하는 동시에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를 규탄한 것이다.

윤 대통령은 이어 "여러 가지 경제 지표들이 어렵고, 그래도 하여튼 우리 국민들 또 서민들 민생을 잘 챙기겠지만, 우리 장래의 중장기적인 성장전략이 바로 디지털 고도화"라고 말했다. 이어 "디지털 고도화를 통해 전 산업 분야의 생산성을 증진하는 핵심에 인공지능(AI)이 있다"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해리스 부통령을 만나 ‘굳건한 한미동맹’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양측은 북한의 핵·미사일 프로그램 개발 심화에 우려를 표하며 한미 동맹을 거듭 강조했다.

이보다 앞서 윤 대통령은 "한미 해상훈련이 정말 몇 년 만에 모처럼 동해상에서 진행되고 있고 오늘 해리스 부통령이 방한한다"고 운을 뗀 후 "100개 이상 국가가 모이는 다자회의에서는 양자 간에 장시간 내밀한 얘기를 하기 어렵게 돼 있다"며 "이번에 일본 전 총리 국장에 참석했다가 (방한하는 해리스 부통령과) 부족한 얘기들을 나눌 생각"이라고 의제를 밝히기도 했다.

윤 대통령은 우선 "한미동맹은 한반도를 넘어서 글로벌 동맹으로 발전하고 있고, 군사동맹에서 경제기술동맹으로 확대되고 있다"며 "바이든 대통령과 저는 지난주 런던 뉴욕을 포함해서 여러 차례 만나 우리 동맹의 발전 방향에 대해 공감대를 가졌다"고 회상했다. 이어 "저는 우리 국민의 자유, 안전, 번영을 지켜내는 든든한 버팀목으로써 한미동맹을 계속 발전시켜 나가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해리스 부통령은 북한의 핵무기 개발 문제, 대만 해협 평화 등 동북아시아 안보 상황에 대한 인식을 공유하며 한·미·일 3국의 긴밀한 공조를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해리스 부통령은 "제 방문에 앞서 바이든 대통령께서도 개인적으로 안부를 꼭 전해 달라는 부탁을 하시면서 올해 굉장히 생산적인 방한을 가지셨다는 말씀을 하셨다"며 "그래서 오늘 우리의 회담은 그런 연장선상에 있다라고 생각을 하고 양국의 이런 관계를 조금 더 공고히 하는 어떤 그런 의지를 보여주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을 한다"고 화답했다.

해리스 부통령은 이 자리에서 윤석열 정부의 성평등 정책에 대한 우려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해리스 부통령은 최근 뉴욕타임스(NYT)와의 인터뷰에서 "나는 민주주의 국가에서 여성의 지위에 근거해 민주주의의 상태를 측정할 수 있다고 강하게 믿는다"며 "윤 대통령에게 이 문제를 꺼낼 계획"이라고 전한 바 있다. 해리스 부통령은 이날 윤 대통령 접견 직후 한국 여성 IT기업인·스포츠 스타들과 만나는 일정도 소화한다.

북한이 탄도미사일을 발사하며 무력시위를 하는 상황이지만 해리스 부통령은 이날 오후 비무장지대(DMZ) 방문 일정을 취소하지 않고 진행하기로 했다. 카린 장 피에르 백악관 대변인은 28일(현지시간) 언론 브리핑에서 "해리스 부통령은 DMZ를 방문할 것이다. DMZ를 둘러보고, 장병들을 만나고, 미군 지휘관들로부터 작전 브리핑을 받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기민 기자 victor.lee@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