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與, MBC 檢고발…"정치적 쇼로 한미관계 파탄내려는 의도"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김행 "민주당 대변인, 스스로 '빼박' 정언유착 의혹 실토"

"MBC 민영화는 권성동 개인 생각"·"형사고발은 과도한 대응" 우려도

(서울=연합뉴스) 최덕재 기자 = 국민의힘 'MBC 편파·조작 방송 진상규명 TF'는 29일 순방 중 윤석열 대통령 발언의 영상 '자막 논란'과 관련, MBC를 검찰에 고발한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의 뉴욕 발언 보도에 대해 MBC에 항의하는 국민의힘
(서울=연합뉴스) 28일 서울 마포구 MBC 본사 앞에서 박대출 MBC 편파·조작방송 진상규명 태스크포스(TF) 위원장과 권성동 과방위원 등 국민의힘 의원들이 윤석열 대통령의 뉴욕 발언 보도에 대해 항의하고 있다. 2022.9.28 [국회사진기자단] toadboy@yna.co.kr



발음이 정확히 들리지 않는 윤 대통령의 발언 관련 영상에 의도성이 담긴 자막을 달아 윤 대통령 명예와 대한민국 국격을 훼손했다는 것이 국민의힘 입장이다.

국민의힘은 MBC의 '자막 조작사건'으로 규정하고 있다.

TF는 이날 오후 2시 대검찰청에 MBC 사장과 보도국장 등에 대한 고발장을 제출할 예정인 가운데, 국민의힘은 'MBC 때리기'에 화력을 집중했다.

최형두 의원은 KBS라디오에서 "동네 저잣거리 싸움할 때 보면 하지도 않은 말을 가지고 갑자기 '너 반말 했지' 이렇게 말을 트는 경우가 있다"며 "아무리 우리가 미국과 사이가 좋다지만 우리 대통령이 그런 식으로 이야기했다고 했을 때 기분 좋은 미국 의회나 미국 정부 사람이 어디 있겠나"라고 했다.

그는 "고가의 음성 분석장치가 다 있는 회사에서 그렇게 단정적으로, 대화에 딱 등장하지도 않은 '미국'이라는 말을 굳이 자막에 입히면서 '바이든'을 넣고 한 것이 맞는 이야기냐"라며 "한미관계를 일부러 파탄내려고 하는 의도가 아니라면 그렇게 무분별하게 할 수가 없는 것"이라고 했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간사인 박성중 의원은 CBS라디오에서 "대통령이 '바이든'이라는 말을 쓴 적이 없는데 자체적으로(자막을) 달아서 내보낸 것은 명예훼손이고 국익에 대한 문제가 있다는 판단"이라고 말했다.

박 의원은 "캐나다에 갔을 때에도 이 문제를 약간 대화 중에서 언급한 것 같다, 그러다 보니 그쪽 우리 외교팀들이 굉장히 당황했다는 후문들이 있다"고 했다.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가 이번 논란을 일으킨 영상의 엠바고(보도유예)가 해제되기도 전에 미리 관련 내용을 알았다는, 이른바 '정언유착' 주장도 계속해서 제기됐다.

연합뉴스

MBC 항의방문하는 국민의힘
(서울=연합뉴스) 28일 서울 마포구 MBC 본사 앞에서 박대출 MBC 편파·조작방송 진상규명 태스크포스(TF) 위원장과 권성동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위원 등 국민의힘 의원들이 윤석열 대통령 뉴욕 발언 보도에 대해 항의하고 있다. 2022.9.28 [국회사진기자단] toadboy@yna.co.kr



김행 비대위원은 전날 밤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민주당 대변인이 전화 인터뷰로 '미리 SNS가 돌았다, 박 원내대표가 확인하고 발언한 것'이라고 말했다"고 적었다.

그러면서 "엠바고 해지도 전에? 박 원내대표는 누구에게? 어느 방송사에서? 윤 대통령의 발언을 직접 확인하고 검증했다고? 이보다 더 확실한 정언유착이 있을까? 이렇게 스스로 빼박 정언유착 의혹을 실토하다니"라고 덧붙였다.

김재원 전 의원은 야당 등 일각에서 '대통령이 사과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는 것과 관련, "대통령이 사과하는 것은 굉장히 신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전 의원은 "박근혜 전 대통령의 경우에도 처음에 사과를 하면 모든 것이 끝날 것 같이 분위기가 되었지만, 2차·3차 사과를 하고, 결국은 더 불행한 일을 맞았다"며 "정치적으로 문제가 되었을 때 대통령이 사과하는 것은 굉장히 신중해야 된다. 사과를 한 번 함으로써 모든 것이 끝난다면 모를까, 이 상황은 그렇게 되지 않을 거라 본다"고 했다.

반면 일각에선 국민의힘의 MBC에 대한 공세에 우려를 표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김근식 전 국민의힘 비전전략실장은 이날 페이스북 글을 통해 "집권여당이 특정방송사에 대해 조작, 편파, 선동이라 규정하고 항의방문과 사장 퇴진과 형사고발까지 하는 건 정치적 실익이 없는 과도한 대응"이라고 적었다. 국민의힘은 전날 MBC를 항의방문했다.

김 전 실장은 "정치적 편향성에 빠진 언론은 현명한 국민들이 언론시장에서 판단하고 퇴출시킨다, 이미 MBC 노조에서 진상규명을 요구하고 있다"라며 "MBC에 대해서는 '무리한 공격'이 아니라 '선의의 무시'(benign neglect)가 답이다. 무관심이 가장 효과적이고 혹독한 대응"이라고 했다.

연합뉴스

구호 외치는 MBC 노조원
(서울=연합뉴스) 국민의힘이 윤석열 대통령 해외순방 관련 보도와 관련해 MBC를 항의 방문한 가운데 28일 서울 마포구 MBC문화방송 본사에서 전국언론노동조합 MBC본부 노조원들이 피켓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22.9.28 [국회사진기자단] srbaek@yna.co.kr



홍석준 의원은 YTN라디오에서 전날 권성동 의원이 MBC 항의방문 후 'MBC 민영화'를 거론한 것과 관련해 "권 의원의 개인적인 생각"이라며 "아직까지 논의가 진전되지는 않은 것 같다"고 했다.

권 의원은 전날 "MBC는 공영방송을 자처하고 있다. 그러나 현실은 민주당의 전위부대가 되어 국익을 해치고 있다"면서 "이제 MBC 민영화에 대한 논의를 시작해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DJY@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