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24 (일)

이슈 만화와 웹툰

AI가 그린 만화, 미국서 첫 저작권 인정|AI가 Pick한 세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1. AI가 그린 만화, 미국서 첫 저작권 인정

그림체가 화려하면서도 오묘한 매력이 물씬 느껴지죠? 주인공이 인류가 사라진 지구 대신 우주로 향한다는 내용의 공상과학 만화입니다. 그런데 사람이 아니라 'AI'가 그린 건데요. 뉴욕의 한 작가가 텍스트를 입력하면 연관 이미지를 자동으로 생성하는 인공지능 프로그램을 활용해 완성했습니다. 최근 미국 저작권청으로부터 승인을 받는데 성공해 화제를 모으고 있는데요. 새로운 시대의 창작이라는 긍정적인 의견과 기존의 작품을 차용한 것에 불과하다는 혹평이 대립하면서 논란 또한 뜨겁습니다. 특히 이번 사례로 AI작품 저작권 전쟁의 본격적인 서막이 올랐다며 예술계의 피해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쏟아지고 있습니다.

(화면출처 : 인스타그램 'kris.kashtanova'·유튜브 'Mythical Land')

2. 하와이행 항공기에서 '우쿨렐레 삼매경'

기내에서는 다들 조용히 하는 게 예의 아닌가요? 승무원부터 왠지 시끌벅적한데요. 승객들에게 하와이 전통 악기인 우쿨렐레를 하나씩 나눠주고 시범 연주를 곁들여 강좌를 펼치고 있습니다. 미국 캘리포니아를 출발해 하와이 섬으로 가는 항공편에서 기내 특화 서비스를 준비한 건데요. 하와이 문화를 홍보하고 승객들에게 색다른 즐거움을 선물하려는 아이디어입니다. 벼룩이 톡톡 튄다는 의미의 우쿨렐레! 그 경쾌한 선율이 기내에 가득 울려 퍼지는데요. 벌써 하와이에 도착한 듯 승객 모두의 마음을 들뜨게 만들었네요.

(화면출처 : 트위터 'Southwest Airlines'·유튜브 'Paige Austin')

3. "누구 없소?"…거대 도마뱀 깜짝 방문

밖에 누가 왔나요? 내다봤더니 웬 도마뱀 한 마리가 창가를 기웃대고 있습니다. 크기도 엄청난데요. 미국 플로리다주의 한 가정집에서 촬영한 영상입니다. 악어의 출현을 경고해준다는 의미로 모니터라는 이름이 붙은 왕도마뱀인데요. 주로 호주나 아프리카에서 서식하는데 종종 플로리다 주택가에도 출몰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궁지에 몰리면 사람을 공격할 수도 있기 때문에 도마뱀의 이런 깜짝 방문은 대체로 환영받지 못한다고 하네요.

(화면출처 : 페이스북 'Joycelyn Penson'·유튜브 'VVNS')

(기술협력 : AIPARK)

지윤정

JTBC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