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사설]이화영, 법카·주식·차량에 아들 취업까지… 대가로 뭘 해줬기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동아일보

쌍방울그룹 뇌물 의혹을 받는 이화영 킨텍스 대표이사(전 경기도 평화부지사)가 27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수원지방법원에서 열리는 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기 위해 수원지방검찰청 청사로 들어가고 있다.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회의원과 경기도 평화부지사를 지낸 이화영 킨텍스 사장이 뇌물수수 및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어제 구속 수감됐다. 쌍방울그룹에서 3억여 원의 불법 자금을 받았다는 혐의를 이 사장은 부인했지만 법원은 “범죄 혐의가 소명되고, 증거 인멸의 우려가 있다”며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영장실질심사에서 드러난 이 사장의 혐의 내용을 보면 고위 공직자와 공공기관 임원의 신분을 망각한 부패 범죄로 볼 수밖에 없다. 쌍방울 사외이사를 그만두고 경기부지사와 경기도 산하기관인 킨텍스 사장으로 근무하던 2018년 8월부터 올 초까지 쌍방울 법인카드로 2억 원을 썼다. 자택 가전제품을 사거나 호텔과 마사지 비용 등 사적인 용도였다. 쌍방울 계열사의 주식을 차명으로 받았고, 외제차를 포함해 리스 차량 3대를 제공받았다. 국회의원 시절 보좌관을 지낸 측근을 쌍방울 직원으로 위장 취업시켜 9000만 원을 챙겼다. 아들은 대학 졸업 전 쌍방울 계열사인 연예기획사에 채용됐다.

쌍방울이 반대급부를 기대하지 않고 이 사장에게 경제적 이득을 일방적으로 줬을 리가 없다. 검찰은 3년 전 쌍방울이 중국에서 북측 인사와 만나 경제협력사업 관련 합의서를 작성할 때 이 사장의 도움을 받았다고 보고 있다. 당시 쌍방울이 북한과 희토류 등을 공동 개발하려고 한다는 사실이 알려지자 쌍방울 관련 주식이 한때 30% 정도 상승했다. 하지만 이것만으로는 유착관계를 설명하기는 부족하다. 쌍방울이 받기로 한 대가가 더 있었던 것은 아닌지 의심된다.

그동안 불거진 쌍방울 관련 의혹은 한두 가지가 아니지만 속 시원하게 규명된 건 없다. 그런데 검찰 수사관이 수사 정보를 유출한 올 6월 쌍방울 실소유주가 해외로 도피했다. 작년 연말엔 쌍방울 측이 수사에 대비해 사내 컴퓨터를 망치로 부수는 등 증거를 인멸한 사실이 최근 검찰 수사로 드러났다. 수사 정보 유출과 늑장 수사의 오점을 만회하기 위해서라도 검찰은 의혹을 하나도 남김없이 철저히 수사해야 할 것이다.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