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한총리 "한일관계 조속히 개선"...日인사 대거 만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한덕수 국무총리가 28일 일본 도쿄 아카사카 영빈관에서 기시다 총리를 만나 대화하고 있다. 2022.9.28 kimsdoo@yna.co.kr (끝)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아베 전 총리 국장 참석차 일본 도쿄를 방문 중인 한덕수 국무총리는 28일 기시다 총리 면담(별도 배포), 루마니아 총리 면담, 일본 경제인 초청 간담회, 스가 전 총리 면담, 니카이 전 자민당 간사장 포함 일본 정계인사 면담 등 주요 외교 일정을 가졌다.

한 총리는 이날 오전 니콜라에-이오넬 치우커 루마니아 총리를 만나 한-루마니아 양자관계, 실질협력, 국제무대 협력 등을 논의했다.

한 총리는 우리나라가 코로나19 백신 수급이 어려운 시점에 유럽에서 유일하게 루측이 백신을 제공한 점을 언급하며, 앞으로도 한루 전략적 동반자 관계의 발전을 위해 함께 노력해 나가자고 했다.

파이낸셜뉴스

한덕수 국무총리가 28일 일본 도쿄 아카사카 영빈관에서 기시다 총리와 면담에 앞서 악수를 나누고 있다.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덕수 국무총리가 28일 일본 도쿄에서 열린 고(故) 아베 신조(安倍晋三) 전 일본 총리의 조문을 마치고 귀국, 서울공항에 도착해 전용기에서 내리고 있다. 2022.9.28 kimsdoo@yna.co.kr (끝)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양측은 원전·SMR·방산·중소기업 관련 양국 간 협력 증진 필요성에 공감하였으며, 한 총리는 양국 기업 간에도 체계적인 교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정부 차원에서 관심을 가지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한 총리는 유라시아와 태평양의 교차점에 위치한 부산의 우수한 인프라, 부산과 콘스탄차의 협력 가능성 등을 설명하며, 2030 부산 세계박람회 유치에 대한 루마니아측의 지지를 요청했다.

이후 한 총리는 일본 경제인 초청 간담회를 개최하고 한일 경제협력 및 인적교류 활성화 등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간담회에는 도쿠라 마사카즈 일본 경제단체연합회장, 사사키 미키오 일한경제협회장 등이 참가했다.

한 총리는 한일관계가 어려운 상황에서도 한일 경제인들이 양국 경제협력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온데 대해 사의를 표했다.

또 우리 정부의 양국 간 인적교류 복원 및 2030 부산 국제박람회 유치 노력에 대해 설명하고 일본 재계의 관심과 지지를 당부했다.

도쿠라 경단련 회장은 일본 재계에서도 한일관계 개선과 발전을 위해 필요한 역할을 해나갈 것이라고 했다.

한 총리는 28일 오후 3시 30분부터 4시까지 스가 요시히데 전 총리를 면담했다.

한 총리는 아베 내각 당시 관방장관으로서 개인적으로도 각별한 사이였던 스가 전 총리에게 아베 신조 전 총리 별세에 대해 깊은 애도와 위로를 전했다.

또 한일관계를 조속히 개선해 나가기 위해 한일 양국이 긴밀히 협력해 나가자고 하면서, 일본 정계에서 여야를 막론하고 폭넓은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는 스가 前 총리의 각별한 지지를 요청하였다.

스가 전 총리는 한일관계 개선을 위한 양국 정부의 노력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하였다.

한 총리는 일본 정계 인사 면담을 마지막으로 9.27(화)~9.28(수) 1박 2일 도쿄 일정을 마무리하였다.

이 면담에는 니카이 도시히로 전 자민당 간사장(자민당 2025 오사카·간사이박람회 추진 본부장), 가와무라 타케오 일한친선협회중앙회장, 다케다 료타 일한의원연맹 간사장 등이 참석하였다.

한 총리는 2025 오사카·간사이 세계박람회의 성공적 개최를 기원하면서 우리 정부도 2030 부산 세계박람회를 유치할 수 있도록 일본의 각별한 관심을 요청하였다.

한 총리의 이번 도쿄 방문은 3년만에 이루어진 국무총리 방일로 지난주 유엔총회 계기 양국 외교장관회담(9.19) 및 양국 정상의 2년 9개월 만의 회담(9.21)에 이어 한일관계 개선·발전에 기여하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일본 #총리 #한일 #기시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