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1보] 북한, 한미 군 수뇌부 핵항모 동승 하루 만에 '도발 패턴' 반복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김종원 국방안보전문기자 = 합참은 28일 6시 14분 언론 공지를 통해 "북한이 동해상으로 미상의 탄도미사일을 발사했다"고 밝혔다.

한미 군과 정보 당국은 북한이 어떤 미사일을 발사했는지 정확한 제원을 분석 중이다.

무엇보다 북한은 미국의 대표적인 전략자산인 핵항모와 핵잠수함을 비롯해 이지스 구축함, 순양함 등 20여 척이 넘는 한미 함정과 항공 전력이 연합 훈련을 하고 있는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을 전격 발사했다.

뉴스핌

김승겸 합참의장과 폴 라캐머라 한미연합사령(주한미군사령관)이 27일 오후 동해상에서 한미 연합 해상훈련 중인 미 핵항모 로널드 레이건함(CVN-76‧10만t급)에 올라 훈련 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합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미 군 수뇌부가 하루 전인 27일 오후 동해상에서 훈련 중인 미국의 대표적 전략자산인 핵항모에 올라 북한 추가 도발에 대한 강력한 경고 메시지를 보낸지 하루 만에 탄도미사일로 응수했다.

김승겸 합참의장과 폴 라캐머라 한미연합사령(주한미군사령관)은 하루 전날 동해상에서 한미 연합 해상훈련 중인 미 핵항모 로널드 레이건함(CVN-76‧10만t급)에 함께 올라 대북 경고 메시지를 발신했었다.

북한은 지난 25일에도 핵항모 레이건함이 부산에 입항에 있는 가운데도 미국의 전략자산 한반도 전개와 한미 연합훈련에 반발하는 단거리 탄도미사일(SRBM) 무력시위를 벌였다.

북한은 불과 이틀 만에 다시 무력 시위를 재개하고 나섰다.

북한은 지난 24일 이종섭 국방부 장관이 라캐머라 주한미군사령관과 함께 핵항모에 오른 하루 만인 25일 아침 평안북도 태천 일대에서 이동식발사대(TEL)를 통해 '북한판 이스칸데르' KN-23 단거리 탄도미사일(SRBM)를 발사했다.

이번에도 북한은 김승겸 합참의장과 라캐머라 주한미군사령관이 동해상에서 훈련 중인 핵항모에 오른 하루 만에 즉각 반발하는 탄도미사일을 발사하는 도발 패턴을 보이고 있다.

뉴스핌

이종섭 국방부 장관(왼쪽 세번째)이 24일 부산 해군작전기지에서 한미 연합훈련을 위해 입항한 미 5항모강습단의 핵항모 로널드 레이건함을 찾아 굳건한 한미 군사동맹을 다지고 있다. 폴 라캐머라 주한미군사령관(네번째), 마이클 도널리 5항모강습단장(두번째), 강동훈 해군작전사령관(다섯번째), 프레드 골드해머 레이건함장. [사진=국방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레이건함을 포함한 미 5항모강습단은 지난 26일부터 나흘 간 일정으로 동해상에서 한국 해군과 실전적인 연합 해상훈련을 하고 있다.

이번 연합 해상훈련에는 20척이 넘는 한미 함정이 참가하고 있다. 한국 해군은 이지스 구축함 서애류성룡함(DDG-993·7600t급)과 구축함 문무대왕함(DDH-Ⅱ·4400t급) 등 수상함 21척과 잠수함 1척이 참가하고 있다.

미 해군은 핵항모 레이건함을 비롯해 타이콘데로가급 유도미사일 순양함 챈슬러스빌함(CG-62)과 알레이버크급 이지스 구축함 배리함(DDG-52)·벤폴드함(DDG-65), 로스앤젤레스급 공격 핵잠 아니폴리스(SSN-760·6000t급)이 참가하고 있다.

또 항공모함 함재기(FA-18), 해상초계기(P-3·P-8), 해상작전헬기(AW-159·MH-60R) 등 한미 해군 항공기와 한국 공군 전투임무기(F-15K·KF-16), 미 육군 아파치 헬기(AH-64E)까지 총동원됐다.

한미 해군은 대특수전 부대작전(MCSOF) 훈련을 비롯해 대수상전과 대잠전, 방공전, 전술기동훈련 등 다양한 해상훈련을 하고 있다.

kjw8619@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