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러 "점령지 합병투표 99% 가결" 주장…핵 사용 위협까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27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헤르손 지역의 투표소에서 감독관들이 개표가 진행되는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 [타스 =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영토 내 점령지를 자국 영토로 편입하기 위한 주민투표를 실시한 결과 지역별로 최고 99%가 넘는 압도적 찬성률로 가결됐다고 주장했다. 러시아는 합병 후 이들 지역에 대한 공격을 러시아에 대한 공격으로 간주한다며 필요시 핵무기를 사용할 수 있다고 위협하고 있다. 미국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차원에서 이를 규탄하는 결의안을 추진하는 한편, 우크라이나에 대한 11억달러(약 1조5700억원) 규모의 군사 지원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27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포스트(WP)에 따르면 도네츠크인민공화국(DPR)과 루한스크인민공화국(LPR), 자포리자, 헤르손 등 4개 지역 선거관리위원회는 영토합병안이 주민 다수의 지지로 통과됐다고 발표했다. 잠정 집계된 찬성률은 지역별로 DPR 99.23%, LPR 98.42%, 자포리자 93.11%, 헤르손 87.05%였다. 투표를 치른 지역의 면적은 우크라이나 전체 영토의 15% 정도에 해당한다.

영국 국방부는 빠르면 30일 예정된 러시아 의회 연설에서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이 해당 지역의 러시아 연방 편입 조약에 공식 서명할 것으로 내다봤다. 2014년 러시아의 크림반도 합병 당시 투표부터 영토 병합 문서 최종 서명까지 모든 편입 절차를 마무리 짓는 데 일주일이 채 걸리지 않았다. 하지만 이번에는 크림반도 때보다 투표 지역이 넓고 기간도 5일이나 걸린 만큼 절차 완료까지는 더 오랜 시간이 걸릴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매일경제

우크라이나와 미국 등 서방은 이번 투표를 '가짜 투표'로 규정하고 인정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바딤 보이첸코 마리우폴 시장은 회견에서 "피란을 가지 않고 남아 있던 도네츠크 주민 10만명 중 20%만이 투표에 참여했다. 게다가 돌격 소총을 들고와 투표를 강요했다"고 말했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도 "총으로 위협하는 가짜 주민투표가 정상적이라는 러시아의 주장은 더 이상 푸틴과 할 이야기가 없음을 뜻한다"고 비판했다. WP에 따르면 투표는 안전상 이유로 첫 나흘간 선관위가 주민들을 찾아가 투표용지를 수거하고, 마지막 날에만 투표소를 여는 식으로 진행돼 비밀투표 원칙도 지켜지지 않았다.

린다 토머스-그린필드 유엔 주재 미국 대사는 이날 안보리 회의에서 "가짜 주민투표를 규탄하는 결의안을 상정할 것이며 가짜 투표 결과가 받아들여진다면 판도라의 상자가 열리는 것"이라고 경고했다. 미국이 추진하는 결의안에는 러시아가 실시한 주민투표의 불법성과 절차적 문제점에 대한 비판이 담길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안보리 상임이사국인 러시아가 거부권을 행사할 것이 뻔해 결의안이 채택되기는 불가능해 보인다. 지난 2월 말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직후 소집된 안보리 회의에서도 러시아가 거부권을 행사해 미국이 제출한 규탄 결의안이 채택되지 못했다.

러시아는 정당한 투표라는 주장을 굽히지 않았다. 바실레 네벤자 유엔 주재 러시아 대사는 "이번 투표는 돈바스에 평화를 가져다줄 것"이라며 규정에 따라 투명하게 치러졌다고 주장했다. 장쥔 유엔 주재 중국 대사는 "대립과 정치적 고립, 제재는 오직 막다른 길로 향할 뿐"이라는 입장을 밝혀 서방과 온도 차를 보였다.

당초 러시아는 동부 돈바스를 다 점령하지 못한 상황에서 11월 4일 '국민 통합의 날'에 투표를 시행할 것으로 예상됐다. 그러나 최근 우크라이나가 동부 하르키우주를 대부분 탈환하고 헤르손과 루한스크까지 위협하는 등 전황이 급변하면서 투표 일정이 갑작스럽게 정해졌다. 러시아는 점령지를 러시아 영토로 공식화함으로써 자원 동원을 원활하게 할 수 있다는 판단을 한 것으로 분석된다. 푸틴 대통령은 주민투표 일정이 결정된 다음날 동원령을 발동하는 동시에, 점령지의 자원병에 군인 지위를 보장하는 조치를 실시했다. 한편 블룸버그에 따르면 서방의 제재로 타격을 받은 러시아는 군사 동원령으로 1%가량의 노동자가 직장을 떠나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신윤재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