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이화영 잡은 檢, 정진상도 겨눈다...이재명에 좁혀오는 그물망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쌍방울 그룹으로부터 억대의 금품을 수수한 혐의를 받는 이화영 킨텍스 대표이사(전 경기도 평화부지사)가 지난 27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수원지방법원에서 열리는 사전구속영장 실질심사(구속 전 피의자심문)에 출석하기 위해 수원지방검찰청 청사로 들어가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수원지검 형사6부(김영남 부장검사)는 28일 쌍방울그룹에서 뇌물을 받은 혐의를 받는 이화영 킨텍스 대표이사(사장)를 구속했다. 성남FC 후원금 의혹에 대한 사실상 재수사에 나선 수원지검 성남지청의 수사는 “사실상 구단주”라는 진술이 나온 정진상 더불어민주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을 향하고 있다. 이 사장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경기도지사이던 시절 평화부지사를 지낸 인물이고 정 실장은 자타공인 이 대표의 최측근이다. 검찰의 칼끝이 이 대표의 턱밑에 닿은 모양새다.



이화영 “법인카드 쓴 적 없다” 했지만…법원 “혐의 소명”



수원지법 김영록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이날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 및 정치자금법 위반 등 혐의를 받는 이 사장에 대해 “범죄 혐의가 소명되고, 증거인멸의 우려가 있다”며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뇌물공여, 정치자금법 위반, 증거인멸, 범인도피 등의 혐의를 받는 쌍방울 부회장 A씨에 대해서도 같은 이유로 영장을 내줬다.

검찰은 이 사장이 쌍방울 사외이사로 활동하던 기간(2017년 3월~2018년 6월) 법인카드 사용액과 차량 3대 사용에 든 비용, 측근이 받은 허위 급여 등 총 4억원을 불법 정치자금으로 보고 있다. 또 평화부지사·킨텍스 대표이사 재직 중 계속 사용한 법인카드 사용액과 차량 사용 비용 등 2억5000여만원에 대해선 뇌물 혐의를 적용했다. A씨의 혐의는 이 사장 등에게 이같은 편의를 제공하는데 관여하고 쌍방울 그룹 전 회장 김모씨의 도피를 거들었으며 사내 문서 파쇄 등 증거인멸을 지시했다는 등의 내용이다.

중앙일보

2018년 7월 당시 경기도지사였던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집무실에서 이화영 킨텍스 대표이사(당시 평화부지사)에게 임용장을 수여하고 있다. 경기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사장은 영장실질심사에 앞서 “(쌍방울) 법인카드를 사용하지 않았다”고 주장했지만 검찰은 이 사장이 법인카드를 배달 앱에까지 등록해 음식을 주문해 먹은 정황 등 구체적인 사용 흔적을 확보했다고 한다. 이 사장의 뇌물혐의에 해당하는 2억5000만원 중 법인카드 사용액은 지난 4년간 2억2000만원이다. 같은 기간 이 사장은 개인카드로는 571만원밖에 결제하지 않았다. 검찰은 실질심사에서 “이 사장에게 지급한 카드를 회수해야 한다”는 등 복수의 쌍방울 관계자 진술도 환기시켰다. 검찰에 따르면, 이 사장은 쌍방울 측에 직접 “차 한 대만 달라”고 요구해 차량 3대를 제공받기도 했다. A씨는 이 사장에게 지급한 법인카드에 대해 “(이 사장이 평화부지사가 된 이후에도) 반납하지 않았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 사장이 2011년 10월 고문으로 위촉되면서 쌍방울과 인연을 맺은 것으로 보고 있다. 17대 국회의원을 지내고 북한 전문가로 활동한 이 사장이 정치권과 국회, 지자체를 향한 쌍방울의 창구 역할을 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2018년 7월 평화부지사에 임명됐던 이 사장은 대북 사업을 추진하면서 쌍방울의 구체적인 이권을 챙겼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 사장은 2019년 1월과 5월 중국 선양에서 쌍방울그룹(계열사 나노스)이 북측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 민족경제협력연합회(민경련)와 북한 광물 채굴권 등 경제협력 합의서를 작성할 당시 동석한 것으로 보고 있다. 2018년~2019년 코스닥 상장사인 나노스의 주가는 ‘희토류 테마주’‘경협 테마주’ 등으로 묶이며 수차례 급등락했다.

이 사장과 A씨의 신병을 확보한 검찰은 경기도 대북사업과 쌍방울 간 유착 관계를 본격적으로 조사할 예정이다. 또 이같은 유착관계가 이 대표가 2018년 선거법 위반으로 재판을 받을 당시 쌍방울 그룹이 변호사 수임료를 대신 지불했다는 의혹과 연결고리가 있는지도 확인할 계획이다.



성남FC 후원금 의혹은 ‘정진상’ 관여 여부 수사



수원지검 성남지청 형사3부(유민종 부장검사)는 전·현직 성남FC 관계자들에게서 “정 실장이 모든 결정을 했다”는 다수의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파악됐다.

2015년 1년간 성남FC 대표를 지낸 곽선우 변호사는 중앙일보와의 통화에서 “당시 이 대표가 ‘정실장에게 전권을 맡겼으니 의논하라’고 해 사실상 정 실장이 구단주인 줄 알았다”며 “당시 직원들이 나를 건너뛰고 성남시 정책실장이었던 정실장에게 직접 연락하고, 정실장도 직원들에게 직접 지시했다”고 말했다. 그는 대표직에서 물러나기 전 성남시장이던 정 실장을 중심으로 하는 성남FC의 행정 시스템 문제를 정리한 글을 메일로 보냈다고 한다. 검찰은 지난 27일 임의제출 방식으로 해당 메일과 관련 서류 등을 확보했다.

중앙일보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성남FC 구단 사무실 모습.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검찰은 경찰이 이미 대가성이 있다고 판단한 두산건설 외의 기업들이 성남FC에 낸 광고·후원금의 대가성 여부도 확인하고 있다. 성남FC는 이 대표가 성남시장 연임에 성공해 구단주를 겸하던 2014~2017년 지역에 연고를 둔 기업 6곳에서 후원금과 광고비 명목으로 178여억원을 거둬들였다. 두산건설 45억원, 농협 50억원, 네이버(희망살림 통한 우회 지원) 39억원, 분당차병원 33억, 현대백화점 5억6000만원, 알파돔시티 5억5000만원 등이다. 익명을 요구한 한 스포츠 마케팅 관계자는 “축구단의 성적이 아무리 좋아도 기업에서 1억원 이상의 광고비를 후원하는 일은 매우 드문 편”이라고 말했다.

성남FC 직원 3명은 광고·후원금을 유치한 성과로 성과금을 받았다. 그중 한 명이 정 실장의 지시를 직접 받던 이모 마케팅 실장이었다. 그는 네이버가 우회 지원한 공익단체 희망살림에서 2차례에 걸쳐 19억원의 후원금을 유치한 공을 인정받아 1억 7270여만 원(이하 세전)의 성과급을 받았다. 당시 희망살림의 공동대표 중 한 명은 이 대표의 측근인 이헌욱 변호사였다. 이 전 실장은 곽 변호사의 후임으로 성남FC의 대표직을 2년간 맡았고, 경기도 산하기관의 대표로도 활동했다. 검찰은 이들에게 지급된 성과금의 흐름을 다시 들여다보는 것으로 알려졌다.

익명을 요구한 한 변호사는 “이화영 사장과 정 실장의 진술은 검찰 수사가 이 대표까지 닿을 수 있을지 여부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최모란 기자 choi.moran@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