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남양주 M2323·화성 M4403 광역버스 준공영제 실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10월 1일부터 운행

아시아투데이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는 경기 남양주·화성과 서울 간 광역버스 준공영제 두 개 노선을 내달 1일부터 운행한다고 28일 밝혔다. 남양주 M2323번 노선도. /사진=국토교통부



아시아투데이 이민영 기자 =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는 경기 남양주·화성과 서울 간 광역버스 준공영제 두 개 노선을 내달 1일부터 운행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운행 개시하는 광역급행버스 2개 노선(M2323·M4403)은 그간 민간이 운영하는 민영제 노선이었으나, 정부가 재정을 지원하는 준공영제 노선으로 전환하여 안정적으로 운행될 수 있도록 관리할 계획이다.

이번 준공용제 노선 전환은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와 고유가 등으로 인해 남양주·화성에서 서울로 이동하는 광역버스 이용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을 고려해 결정됐다.

대광위는 정규노선 운행 확대를 통해 이전 대비 운행횟수 최대 27% 증가(평일기준, 노선별 10회~27회↑) 및 배차간격 축소 등 혼잡 상황을 해소함으로써 출·퇴근길 대중교통 이용 여건이 상당폭 향상될 것으로 기대했다.

우선 남양주 M2323 노선은 토요일 이용자가 많은 상황을 고려해 현재 운행대비 운행횟수를 16회 증회할 예정이다.

남양주 호평동에서 잠실광역환승센터까지 운행하는 M2323 노선은 광역급행버스 노선으로, 평일기준 오전 5시~오후 11시20분까지 10~17분 간격으로 하루 77회가 운행한다.

상·하행 주요 정류소는 호평동차고지, 호평도서관, 판곡초교·현대아이파크, 호평사업지구·이마트, 두산알프하임입구 등 남양주지역 7개소이며, 서울지역은 잠실광역환승센터로 직결된다.

화성 M4403 노선도 주말 이용자 수 증가를 반영해 운행횟수를 8~22회 증회해 운행을 시작할 계획이다.

이 노선은 화성 나루마을에서 강남역까지 운행하는 광역급행버스 노선으로, 평일기준 오전 5시20분~오후 11시15분까지 5~30분 간격으로 하루 126회 운행한다.

상·하행 주요 정류소는 나루마을·월드반도, 다은마을, 한빛마을, 예당마을·롯데캐슬 등 화성지역 6개소이며, 서울지역은 KCC사옥, 신논현역, 신분당선강남역 등 3개소를 경유하게 된다.

대광위는 준공영제 전환 운행 이후에도 지자체와 함께 광역버스 이용현황을 주기적으로 모니터링해 필요 시 선제적인 증차·증회운행을 추진해 출퇴근 시간 초과 승차 및 만차로 인한 탑승 실패, 중간 정류소 장시간 대기 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한 사후관리를 실시할 예정이다.

ⓒ "젊은 파워, 모바일 넘버원 아시아투데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