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尹 "광주, AI도시 도약 준비 마친 곳…韓실리콘밸리 되도록 지원"(종합2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AI로 혼자 계신 어른들 일상 더욱 세심하게 챙길 것"
"디지털 정부서 가장 중요한 건 클라우드와 인공지능"
AI 업계 관계자들 "정부, 더 적극적으로 규제개선 나서야"
뉴시스

[광주=뉴시스] 전신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28일 광주 서구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8차 비상경제 민생회의에서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2022.09.28. photo1006@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김지훈 양소리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은 28일 오전 광주광역시를 찾아 "광주는 일찌감치 인공지능(AI) 대표도시로서 도약할 준비를 마친 곳"이라면서 "명실상부한 한국의 실리콘밸리로 거듭날 수 있도록 제도적, 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제8차 비상경제민생회의를 주재해 "글로벌 AI 경쟁력을 세계 3위 수준으로 끌어올리고, 데이터 시장 규모를 지금보다 2배인 50조원 이상으로 확대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디지털을 기반으로 '함께 잘 사는 국민의 나라'를 만들기 위해 AI 의료기술을 활용해서 국민의 건강을 든든히 지키겠다"며 "돌봄로봇과 AI 전화 서비스로 혼자 계신 어르신들의 일상을 더욱 세심하게 챙기겠다"고 했다.

더불어 "디지털플랫폼정부는 행정 서비스의 획기적 개선과 함께 우리 사회의 안전망을 더 촘촘하게 이어줄 것"이라며 "클라우드 기반 병원 정보 시스템이나 인공지능 의료기술을 활용해 국민의 건강을 든든히 지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 주 캐나다에서 만난 '딥러닝의 아버지' 제프리 힌튼 교수가 캐나다가 AI 강국이 된 배경으로 다양성 존중의 문화적 기반, 정부의 적절하고 꾸준한 지원, 연구자들의 경쟁을 꼽았다고 언급하면서 "디지털 강국으로 도약시킬 체계적 준비를 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반도체, 양자컴퓨팅, 메타버스와 같은 다양한 전략 분야에 집중 투자해 초인류 초격차를 확보해 나가겠다"며 "무엇보다 디지털 인재양성을 위해 정부의 모든 역량을 집중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디지털 심화 시대에 정부는 디지털 플랫폼이 돼야 하며 이때 가장 중요한 기술이 클라우드와 AI"이라며 "광주의 인공지능 발전과 정부의 플랫폼화의 성공은 뗄 수 없는 운명공동체임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회의에는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고진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장, 강기정 광주시장, SKT·네이버·카카오·삼성전자 등 대기업과 관련 중견·스타트업 기업 관계자, 삼성서울병원과 AI 사관학교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회의에 참석한 자율주행 관련 스타트업 뉴빌리티의 이상민 대표는 "현재 규제 샌드박스를 통해 자율주행 기술을 상용화하고 있다"며 "정부가 지금보다 훨씬 더 적극적으로 규제개선에 나서줄 것"을 요청했다.

강한승 쿠팡 대표는 "지난 한 해 디지털 기술과 물류 인프라 구축에 7500억 원을 투자해 독자적인 인공지능 기반의 세계 유일 전국 규모 당일배송 서비스를 운영 중"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인공지능 알고리즘으로 물류 작업의 업무강도가 40% 감소됐다"고도 밝혔다.

뉴시스

[광주=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28일 광주 서구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8차 비상경제 민생회의에 앞서 인공지능 전시회 '2022 AI TECH+'를 찾아 호남대의 AI 자동차 시연을 관람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제공) 2022.09.28. phot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자리에서는 디지털과 AI 정책 방향에 대한 범정부 차원의 후속 조치를 담은 '대한민국 디지털 전략'도 발표됐다. 차세대 AI 원천기술 개발, 공공·민간 데이터 활용 제도적 기반 조성, 대·중견·중소기업 디지털 협업공장 구축, 디지털사회 기본법 제정 등 추진 등이 담겼다.

정부는 이를 통해 2027년까지 IMD 디지털 경쟁력 지수 세계 3위 국가로 도약하고, 글로벌혁신지수(WIPO)는 1위에 오를 수 있을 거로 기대하고 있다. 디지털 인재 100만명 보유, 전국 하천 AI 기반 홍수예보 시스템 구축, 무인 농업 활성화 등도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윤 대통령은 회의에 앞서 AI 기술 전시회 'AI Tech+ 2022' 행사장을 방문해 ▲비문(鼻紋·코 무늬) 기반 반려견 인식 기술 ▲인공지능 선도 교육학교의 로봇 코딩 ▲장애인 사용 키오스크 ▲AI 기반 사진변환 기술 등 전시를 관람했다. 행사에서는 자율주행 로봇이 윤 대통령에게 직접 음료를 배달하는 모습도 눈길을 끌었다.

한편 윤 대통령은 광주에 대한 전폭적인 지원도 약속했다. 윤 대통령은 "광주는 일찌감치 AI 대표 도시로서 도약할 준비를 마친 곳"이라며 "명실상부한 한국의 실리콘밸리로 거듭나도록 제도적 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복합쇼핑몰과 관련해 "AI을 비롯한 최첨단 디지털 기술을 적극 활용해서 세계적인 디지털 혁신의 명소가 될 수 있도록 광주광역시에서 특별한 노력을 기울여달라"고 당부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jikime@newsis.com, sound@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