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이슈 세계 정상들 이모저모

한덕수 총리 “박진 장관, 뭣 때문에 해임돼야 하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악수하는 한덕수 총리와 기시다 총리 - 한덕수 국무총리가 28일 일본 도쿄 아카사카 영빈관에서 기시다 총리를 만나 악수하고 있다. 2022.9.28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28일 윤석열 대통령의 유엔 총회 기간 ‘외교 홀대’ 논란에 대해 “그렇게 보지 않는다”라며 “박진 외교부 장관이 해임 건의안을 받아야 할 일을 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지난 27일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 국장(國葬)을 맞아 1박2일 일정으로 일본을 찾은 한 총리는 28일 오전 도쿄 모토아카사카 영빈관에서 기시다 후미오 총리와 면담한 뒤 도쿄의 한 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한 총리는 “윤 대통령은 영국에 갔을 때도 그렇고 이번 일본에 (한 총리가) 오는 것에 대해서도 ‘각 정부가 정한 스케줄대로 따라줬으면 좋겠다’, ‘한국이 자꾸 바꾸려고 하는 건 이분들(외국 정부 관계자)에게 힘만 들게 만들지 전체적으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라고 했다”고 전했다. 이어 “(약식 회담으로 논란이 됐던) 한일 정상회담도 한일 간 관계 개선의 계기가 됐으며 바이든 대통령과 만나 이야기한 것도 실무적으로 잘 검토하도록 하는 등 박 장관이 무엇 때문에 해임되어야 하는지 잘 모르겠다”라며 “그럴 일(외교 홀대론)은 (앞으로) 별로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 총리와 기시다 총리는 이날 25분간 면담하면서 한일 최대 현안인 일제강점기 강제동원 피해자 배상 문제를 포함한 한일 관계 개선 발전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한 총리는 “기시다 총리는 윤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 대통령의 한일 관계 개선에 대한 의지를 느낄 수 있었다고 했다”며 “한일 관계 개선에 대한 구체적인 일을 양국 외교부 장관이 검토하도록 지시하도록 한 합의를 다시 한번 확인해줬다”라고 전했다.

다만 이번 면담에서 강제동원 피해자 배상 문제와 관련한 구체적인 논의까지는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한 총리는 강제동원 배상 문제 관련 양국 협의가 어느 단계까지 진행된 것이냐는 질문에 “두 정상이 양국의 외교장관에게 이 문제를 논의해 뭔가 솔루션(해결책)을 찾아냈으면 좋겠다는 요구를 했고 그 정도 단계”라고 설명했다.

일본 총리관저도 보도자료를 내고 “한일관계를 건전한 관계로 되돌리고 더욱 발전시키기 위해 외교당국 간 의사소통을 가속화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또 “(양측은) 비자 면제 조치의 적용을 비롯한 입국 규제 완화가 양국 간 인적 왕래 활성화로 이어질 것이라는 기대를 공유했다”고 덧붙였다.

한편 한 총리는 일본 정부가 내년 바다에 방출하기로 한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와 후쿠시마산 식품 수입 규제 철폐 요구에 대해 “과학에 기초를 둬서 결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도쿄 김진아 특파원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