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푸틴 동원령에 직장 떠나야…징집, 러 경제 악영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AP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방 제재로 위기에 빠진 러시아 경제가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의 군사 동원령으로 추가 타격을 받고 있다고 블룸버그통신이 2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매체에 따르면 기록적으로 낮은 실업률을 보이는 러시아에서 이번 동원령으로 약 1%의 현직 노동자가 직장을 떠날 전망이다. 동원령을 피해 국외 탈출을 시도하는 노동력까지 고려하면 러시아의 노동력 부족은 더 악화할 것으로 관측된다. 나아가 징집된 노동자의 가족들이 현금 부족 상태에 빠져 위축된 소비가 더 줄어들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러시아 정부는 전쟁 비용 마련을 위해 향후 2년간 소득세 대폭 인상, 전기·상수도 같은 유틸리티 요금 인상을 추진하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서 징집으로 소득이 떨어지면 가계 소비는 많이 감소할 수밖에 없다는 해석이다. 르네상스 캐피털의 이코노미스트인 소피아 도네츠는 동원령이 소비자 심리에 부정적일 것이라며 이로 인해 올해 국내총생산(GDP)이 약 0.5% 포인트 떨어질 것으로 봤다.

블룸버그 이코노믹스도 동원령이 경제 마이너스 성장을 심화하고 물가 상승도 자극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러시아 이코노미스트인 알렉산데르 이사코프는 더 나쁜 것은 동원령의 부정적인 영향이 향후 5년간 이어질 것이라는 점이라고 전했다.

일각에서는 당국의 부인에도 동원령 선포에 따른 경제적 충격을 우려하는 주장도 나온다. 기업들은 직원들을 보호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당국에 동원 제외 대상 기업 확대를 요구하고 있으며, 일부는 전세기까지 동원해 직원들을 해외로 보내고 있다.

모스크바 대학의 러시아경제 전문가인 나탈리아 주바레비치는 동원될 인력 대부분은 시골에서 나올 가능성이 높다고 봤다. 이 때문에 농업·건설 분야가 타격받아 당국이 상황의 심각성을 깨닫기 시작했다고 덧붙였다. 그는 장기적으로 이번 동원령, 전사·전상자 증가로 러시아 노동력은 더욱 줄고 교육받은 인력의 이탈도 이어져 러시아 경제에 해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강민혜 기자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