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러시아 상원의장 "러 의회, 10월4일께 합병 여부 결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모스크바=AP/뉴시스] 발렌티나 마트비옌코 러시아 연방평의회(상원) 의장.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신정원 기자 = 러시아 상원의장은 러시아군이 일부 점령한 우크라이나 4개 지역에 대한 러시아 의회의 합병 결정이 내달 4일 이뤄질 수 있다고 밝혔다.

27일(현지시간) 인테르팍스 통신 등에 따르면 발렌티나 마트비옌코 러시아 연방평의회(상원) 의장은 오는 10월4일 예정된 회의에서 우크라이나 점령 지역에 대한 러시아 병합 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는 (자칭) 도네츠크공화국(DPR), 루한스크공화국(LPR), 자포리자주, 헤르손주 주민들의 뜻을 존중한다"며 "만약 그것이 그들의 뜻이라면 우리는 분명히 (그들의) 러시아 가입을 지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조만간 개표가 완료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다음 달 초 회의 전 별도의 임시 회의는 열지 않아도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마트비옌코 의장은 "그 전에 모든 것이 정해지면, 내달 4일 (러시아 합병 법률을) 검토할 준비가 돼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오는 30일 상·하원 연설을 할 예정이다. 영국 국방부는 27일 푸틴 대통령이 의회 연설에서 공식 병합을 발표할 것으로 예상했었다.

병합은 우크라이나 4개 지역의 합병 요청과 러시아 상·하원 검토 및 비준, 푸틴 대통령 서명 등의 절차를 거칠 것으로 보인다.

러시아가 일부 점령한 이들 지역의 친러시아 당국은 23일~27일 러시아 합병을 위한 주민투표를 실시했다. 타스 통신에 따르면 잠정 집계에서 DPR이 99.23%의 찬성률을 보이는 등 4개 지역 모두 압도적 찬성을 기록했다.

이에 대해 서방은 다른 국가 영토를 무력으로 병합하는 것은 국제법 위반이라고 규탄했고, 투표 방식도 군인을 대동해 가정집을 방문하는 등 사실상 강제 투표 방식으로 이뤄졌다고 지적하면서 결과를 인정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jwshin@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