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국힘 “당 마비상황” vs 李 “법원서 정치하지마”…3번째 가처분 심문 종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남부지법서 3·4·5차 가처분 심문

당헌 개정 두고 서로 입장 차 보여

법원 “다음주 이후에 결론”

헤럴드경제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28일 서울 양천구 서울남부지법에서 열린 국민의힘 당헌 효력 정지 가처분 심문을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연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김빛나 기자]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신청한 ‘정진석 비대위 효력 정지’에 대한 가처분 심문이 28일 열렸다.

서울남부지법 제51민사부(수석부장 황정수)는 이날 오전 11시부터 1시간25분 가량 이 전 대표가 국민의힘과 비상대책위원회의 정진석 위원장, 위원 6명을 상대로 낸 3∼5차 가처분 신청 사건에 대한 심문을 진행했다.

가처분별로 ▷3차는 당헌을 개정한 5일 전국위원회 의결 효력정지 ▷4차는 개정 당헌으로 출범한 정 위원장 직무집행과 정 위원장을 임명한 8일 전국위 의결의 효력정지 ▷5차는 비대위원 6명의 직무집행과 이들을 임명한 13일 상임전국위원회 의결의 효력 정지를 구하는 내용이다.

헤럴드경제

28일 서울 양천구 서울남부지법에서 전주혜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이 국민의힘 당헌 효력 정지 가처분 심문 변론을 위해 법원으로 들어가기 전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왼쪽은 김종혁 비대위원. [연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날 심문에서는 개정된 당헌이 유효한지를 두고 이 전 대표와 전주혜·김종혁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이 공방을 벌이기도 했다. 전 위원은 1차 가처분 판단을 존중해 새 비대위를 출범했다며 “만약 새로운 비대위가 직무정지가 되면, 이런 사태가 된다고 하면 우리는 지금 최고위원회로 돌아갈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새 비대위가 직무정지되면) 정말 우리가 진퇴양난이고 정말 당이 마비된 상태”라고 말했다

이어 발언한 김종혁 비대위원은 “이 대표에 제기된 의혹, 윤리위원회 결정, 법원 가처분 인용 등 일련의 과정 거치며 국민의힘의 지지도가 크게 하락했고 내부 갈등과 당무 혼란 등 당은 그야말로 비상상황에 빠져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이 전 대표는 두 사람의 발언을 듣고 감정이 격양됐다며 “법원에 현명한 판단 기대하기 전에 의원총회, 윤리위, 전국위에서 합리적 판단 구하고 진행했어야 않나 판단한다”며 “법원에 와서 정치를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헤럴드경제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28일 서울 양천구 서울남부지법에서 열린 국민의힘 당헌 효력 정지 가처분 심문을 마친 뒤 법원을 나서고 있다. [연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양측 대리인은 당의 비상상황을 구체적으로 명시한 당헌 개정에 대해서 공방을 벌이기도 했다. 국민의힘 측 대리인은 앞선 법원 판결을 제시하며 “정당의 결정이나 의결이 그 절차가 현저히 정의에 어긋나지 않지 않는 한, 당헌 개정의 기획이나 의도는 (판결과) 아무런 관계가 없다”고 말했다.

해당 주장에 대해 이 전 대표는 “1차 가처분 결과가 나왔음에도 불구하고, 재판장이 명쾌한 판결문을 썼음에도 그걸 못 알아들은 척 하는 지속된 상황이 오히려 지금 상황을 만들어낸 것”이라고 반박했다.

한편 심리를 앞두고 국민의힘은 재판부 기피 신청을 내고, 이 전 대표에 대한 추가 징계 절차에 돌입하는 등 장외 갈등이 고조되기도 했다. 남부지법 관계자는 “국민의힘 관련 가처분 사건 결정은 다음 주 이후에 이뤄질 예정”이라고 말했다.

binna@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