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野 "尹·與, 국민 속지 않으니 언론에 족쇄 탄압"(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참사를 탄압으로…모든 언론 문제"
"강조한 자유에 언론 자유는 없나"
민주, 대응 예고…외교참사위 발족
MBC 보도 추궁에 "반민주 파렴치"
與에 "尹대통령 행동 대장, 홍위병"
尹대통령엔 "MBC 탓, 압살에 혈안"
뉴시스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지난 27일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윤석열 대통령 해외순방 관련 영상을 보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9.27. phot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심동준 하지현 기자 =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야당 위원들이 정부여당의 윤석열 대통령 사적 발언 논란 관련 보도 언론사에 대한 경위 추궁에 나서는 것을 "모든 언론에 대한 탄압 개시"라며 비판했다.

과방위 더불어민주당 조승래 간사는 28일 기자회견 후 기자들과 만나 "지금 윤석열 대통령과 국민의힘이 해야 할 일은 외교 참사, 회의장에서 벌어진 욕설·비속어에 대해 사과하고 이해를 구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 참사를 언론 탄압으로 바꾸는 시도는 반드시 바꿔야 한다"며 "모든 언론에 대한 탄압의 개시라는 것"이라고 했다.

그는 "이 사안은 국민의힘과 대통령이 정쟁으로 끌고 가고 있다"며 "정언유착 식으로 공격하다가 안 먹히니 MBC로 몰고 가는 상황", "이미 당 차원에서 대응하고 있다고 보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끊임없이 정권이 방송을 장악하려는 시도를 해 왔던 상황이고 그 안에서 이슈가 발생하면서 화력을 집중하는 양상"이라며 "MBC 사장 임기가 내년 초라 그 쪽으로 타깃을 맞추는 것 같다"고 봤다.

나아가 "특정 방송사 문제가 아니라 보도한 모든 언론사의 문제가 아니겠나"라며 "모든 언론에 대한 탄압의 첫 주자로 MBC를 꽂은 것", "공영방송 장악 흐름 속 첫 단추"라는 등 평가를 했다.

민주당 윤영찬 의원은 "영상기자단에서 공동 취재를 했고 다만 시점을 MBC에서 조금 빨리 쓴 것"이라며 "MBC만 문제 삼는 건 책임 주체가 명확하지 않고, 이념적 정쟁으로 전환하기 위한 시도란 생각"이라고 했다.

박찬대 의원은 "윤 대통령이 유엔 연설에서 자유를 20번 넘게 외쳤는데, 그 자유에 언론의 자유는 빠진 건가라며 "양심에 따라 보도한 내용까지 압박을 넣고 있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사안 관련 당 차원 대응 방향에 대해선 "윤 대통령 외교 참사와 거짓말에 대한 외교참사위원회를 발족할 예정"이라며 "그 부분에 대한 구체적인 당의 대응이 있을 것"이라고 부연했다.

이날 과방위원 조승래, 변재일, 김영주, 이인영, 박찬대, 정필모, 윤영찬, 이정문, 고민정, 장경태 의원은 기자회견에서 "국민이 속지 않으니 언론에 족쇄를 채우려 한다"고 밝혔다.

뉴시스

[뉴욕=뉴시스] 홍효식 기자=지난 21일(현지 시간) 윤석열 대통령이 뉴욕 한 빌딩에서 열린 글로벌펀드 제7차 재정공약회의를 마친 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대화하고 있다. 2022.09.22. yesphot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들은 "윤석열 대통령과 국민의힘이 바이든을 날리면이라고 우겨도 국민이 속지 않으니 이젠 진실을 보도한 언론에 족쇄를 채워 국민 눈과 귀를 막아버리려는 반민주적 파렴치 작태를 벌이고 있다"고 했다.

이어 국민의힘 소속 과방위원들의 MBC 항의 방문 계획을 지적하고 "말이 항의 방문이지 대통령의 저급한 욕설 진실이 은폐되길 바라던 기대가 물거품이 되자 분풀이를 하러 가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 "MBC는 공영 방송 책무를 이행한 것", "왜 사고는 대통령이 쳐놓고 본연 책무를 이행한 MBC 탓을 하는가"라며 "국민의힘은 국민은 안중에 없고 윤 대통령의 행동 대장, 홍위병 역할만 한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국민의힘 박성중 과방위 간사는 MBC 사장, 부사장, 보도본부장 중 한 명이 와서 허위 방송에 대해 해명하란 공문을 보냈다고 한다"며 "비판이 증폭되니 겨우 생각해 낸 게 충성 경쟁하듯 떼 지어 몰려가 항의하는 건가"라고 했다.

이들은 "윤 대통령은 국민 앞에 진심어린 사과와 용서를 빌기는커녕 MBC 탓을 하며 압살시키려 혈안이 돼 있다"며 "변명만 늘어놓고 욕설을 위장, 날조하느라 정신 못 차리고 MBC 탓으로 돌려 겁박한다"고 규탄했다.

또 "대통령비서실은 MBC에 발음을 어떤 근거로 특정했는지, 발언 취지와 사실 확인을 위해 거친 절차는 뭔지 등 6개 항목에 걸쳐 상세 답변을 요구하는 공문까지 보냈다고 한다"며 "명백한 언론 탄압"이라고 짚었다.

나아가 "대다수 방송, 언론들도 대통령 욕설을 자막을 달아 보도했는데도 윤 대통령과 국민의힘은 유구무언이었다"며 "대통령실 출입 영상기자단이 보도 왜곡 중단을 촉구했지만 우이독경"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윤석열 정권이 MBC를 궤멸시키기 위한 다음 수순은 욕설 보도에 대한 검찰 압수수색일 것"이라며 "언론 탄압이 자행되면 그 정권은 국민으로부터 버림받고 좌초하고 말 것"이라고 지적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s.won@newsis.com, judyha@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