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조경태 "尹 영상유포 비서관, MBC와 무관? 그럼 고발하라" [한판승부]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대통령 사과? '바이든' 적시한 것부터 사과해야

미국은 괜찮다는데, 민주당이 문제 키워

한미동맹 균열가면 북한만 좋을 것

CBS 박재홍의 한판승부
■ 방송 : CBS 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 FM 98.1 (18:25~20:00)
■ 진행 : 박재홍 아나운서
■ 패널 : 진중권 작가, 김성회 소장
■ 대담 : 조경태 국민의힘 의원
▶ 알립니다
*인터뷰를 인용보도할 때는 프로그램명 'CBS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를 정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은 CBS에 있습니다.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박재홍> 여기서 대통령의 비속어 논란으로 인한 이야기 국익 관점에서 봐야 한다라고 주장하고 있는 분이죠. 국민의힘 조경태 의원을 연결하겠습니다. 의원님, 나와 계시죠?

◆ 조경태> 안녕하십니까? 조경태 의원입니다.

◇ 박재홍> 의원님. 오늘 대통령실에서 이 비서관 논란과 관련한 사안에 대해 법적 대응을 하지 않겠다라고 입장을 밝혔고. 여당인 국민의힘이 대응해야 된다 이렇게 입장을 했네요. 이 부분 어떻게 들으셨습니까?

노컷뉴스

조경태 국민의힘 의원. 박종민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조경태 국민의힘 의원. 박종민 기자​

◆ 조경태> 글쎄요. 일단 여러 가지 상황들이 사실은 좀 더 지켜봐야 되겠습니다마는. 과연 일부 언론, 구체적으로 MBC라고 하죠. 그리고 야당에서 과연 이걸 국익적 차원에서 바라봤는지에 대해서 묻고 싶고요. 또 하나가 재미난 게 하나 있습니다. 뭐냐면요. 지금 야당에서는 조금 전에 방송에서 나왔지만 박진 장관에 대해서 해임건의안 내면서 거기 보면 미국 의회와 미국 백악관에 대한 언급이 있었지 않습니까? 여기에 대한 부적절한 발언을 했다고 하면. 그러면 그 부분에 대해서 제가 묻고 싶은 것은 사과를 하라고 하면 미 의회와 백악관에서는 특히 백악관에서는 아이 돈 케어, 즉 아무렇지도 않다, 문제 없다라고 하는데. 그런데 정작 당사자가 아닌 야당에서는 왜 문제가 있는 것처럼 그렇게 자꾸만 문제를 키우는지 그걸 묻고 싶거든요. 그래서 이런 부분에 대해서 야당이 조금 더 성숙한 모습을 보였으면 좋겠다 이런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 박재홍> 야당이 성숙한 모습을 보여야 한다.

◆ 조경태> 그럼요. 야당도 우리 대한민국의 일원이고 국정을 운영하는 데 또 하나의 축이잖아요. 그러면 대한민국 어찌 보면 외교적인 문제로 어려움을 만약에 겪는다면 그것을 한마음 한뜻으로 어려움을 극복하려고 노력해야 되는데, 정작 미국은 괜찮다고 하는데 우리 야당은 안 괜찮다, 사과해라 이렇게 나오는 것이 과연 더불어민주당은 어느 나라의 국익을 대변하는 정당인지 좀 묻고 싶습니다.

◇ 박재홍> 국민의힘에서는 민주당과 MBC의 유착 의혹을 제기하고 있고 또 법적 고발 절차, 법적 문제도 제기할 그럴 움직임이 있는 상황 아닙니까? 이 부분 어떻게 보십니까? 관련해서.

◆ 조경태> 사실 오늘 흥미로운 기사가 떴거든요. 여기에 보면 애시당초에 제일 먼저 이 부분이 나오게 된 부분에 대해서 MBC에도 보니까 양심적인 세력이 있네요. 제3노조라고 혹시 들어보셨는지 모르겠습니다마는. 제3노조에서 입장문을 발표하면서 민주당의 국회의원실의 선임, A라는 선임 비서관이 9월 22일 오전 9시에 이 글을 올린 것이 출발점이 된 것 같아요. 여기 보면 이분이 글을 올린 것을 보면 사실은 우리 사회자님도 아시다시피 한국에 있으면서 어떻게 미국의 상황을 이렇게 세세하게 알 수 있는지 모르겠어요. 그런데 이분이 최초로 올린 걸로 보여진다라고 오늘 어떤 인터넷판에 기사가 떴는데요. 이분이 보면, 뭐라고 표현됐는가 하면 더 중요한 것은 곧 보도됩니다, 하고 그다음에 또 이분이 뭐라고 설명하는가 하면 MBC에서 아마도 이게 일단 MBC는 내보낸다고 합니다, 이렇게 하거든요. 대통령실에서는 비보도 읍소를 하고 있다고 하는데 일단 MBC는 내보낸다고 합니다는 답글을 달았거든요. 그래서 어떻게 민주당의 어찌 보면 의원도 아니고 비서관이 어떻게 이런 정보를 알고 MBC에서 이 기사를 내보낸다라고 이분이 글을 썼는지 잘 모르겠어요. 그래서 MBC 제3노조에서는 이런 부분에 대해서 좀 진실을 파악해야 된다 이런 표현을 했습니다.

◇ 박재홍> 그 비서관이 이제 기자 출신인 걸로는 드러났고요.

◆ 조경태> 기자도 보니까 좌파 언론이라고 보통 이야기하는 오마이뉴스입니까? 정확하게는. . .

◇ 박재홍> 어느 파인지는 모르겠는데 아무튼 오마이뉴스 출신인 건 맞는 것 같습니다.

◆ 조경태> 우파인지 좌파인지 모르겠습니다만 오마이뉴스 기자 출신이라고 하죠. 거기 출신이 어쨌든, 지금 현재는 비서관으로 있죠.

◇ 박재홍> 오마이뉴스 기자는. . . 의원님 판단하시기에는 그러한 상관관계를 보면 민주당과 MBC 간의 유착 의혹은 충분히 합리적 의심을 할 수 있다라는 판단이신 겁니까?

◆ 조경태> 아니, 이분이 글을 말입니다. 9시에 글을 쓰고 또 9시 17분에 쓰고 9시 20분, 9시 23분 계속해서 지속적으로 답글을 달거든요. 이런 부분에 대해서 재미나는 게 있는데, 또 뭐라고 표현됐는가 하면 저희 방송사 풀 취재단 영상에 잡혔다고 합니다라고 쭉 하면서 이분이 하여튼 그런 여러 가지 워딩한 기사들을.

◇ 박재홍> 그분이 이제 본인을 좌표 찍을 걸 예상하고 해당 의혹은 사실무근이라고 또 본인이 직접 입장을 밝히기도 해서요. 그래서 다시 또 질문을 드립니다.

◆ 조경태> 이분이 사실무근이라고 또 발표했나요?

◇ 박재홍> 예, 그렇습니다.

◆ 조경태> 이분이 그러면 제3노조를 어찌 보면 허위사실 유포에 의한 것도 하셔야겠네요.

◆ 김성회> 이거 모든 걸 의원님, 법적으로 해결하기보다는 대화와 토론을 통해서 할 수 있지 않을까요. 꼭 제3노조를 법적으로 명예훼손 고발을 해야 되는 건가요?

◆ 조경태> 아니, 저는 이 부분에 대해서 만약에 사실이 아니라면 제3노조가 크게 사고 친 거죠. 제가 봐서는.

◇ 박재홍> MBC 제3노조가?

◆ 조경태> 제3노조가 크게 사고친 거죠. 사실이 아닌 내용을 제3노조가 이야기했다면. 저는 그거 지금 신문에 나온 기사를 보고 지금 말씀드리고 있는 거거든요.

◇ 박재홍> 알겠습니다.

◆ 조경태> 이게 사실이 아니면 제3노조에 대해서 선임 비서관이 뭔가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되는 거 아닌가요.

노컷뉴스

[연합뉴스TV 제공]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연합뉴스TV 제공] 연합뉴스​

◇ 박재홍> 그런데 오늘 의원님이 또 SNS에 철저히 이 문제는 국익 관점에서 봐야 된다라고 말씀하셨어요. 국익 관점, 어떤 의미였을까요.

◆ 조경태> 제가 드리고 싶은 말씀은 만약에 한미 동맹관계가 균열이 나거나 훼손이 되거나 또 이게 파괴가 될 경우에 가장 타격을 입는 쪽은 우리 대한민국이고요. 또 어찌 보면 그것을 바라는 쪽은 또 어느 나라이겠습니까? 보통 한미동맹을 파괴되기를 바라는 국가는 북한이지 않겠습니까? 저는 이런 측면에서 국익적 관점에서 우리가 지금 이 문제를 바라봐야 된다 이런 입장이거든요. 그래서 저는 아무리 언론이고 또 우리 야당이라지만 어쨌든 이런 부분의 외교적인 부분 또 안보적인 부분 또 국방에 대한 부분만큼은 한마음이 되어서 좀 더 성숙된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저는 바람직하다 이렇게 보고 있습니다.

◇ 박재홍> 그런데 대통령이 순방 후 돌아온 다음에 관련 문제에 대해서 이제 말씀을 할 때 이게 언론이 왜곡 보도했고 진상조사가 필요하다, 이렇게 입장을 말씀하시면서 이게 야당과 언론계가 더 뭐랄까요. 자극이 된 상황이 아닌가라는 지적도 있습니다. 이 부분은 어떻게 보십니까?

◆ 조경태> 글쎄요, 제가 앞서 방송에서도 어느 방송에서도 그런 말씀을 드렸는데 과거 2002년에 보면 노무현 대통령께서 부산시장 지원 유세 가 가지고 당시에 시장이 안상영 시장이라고 있었습니다. 그분 표현을 할 때 안 시장이라고 표현을 좀 약간 경상도 발음으로 세게 했는데. 이것을 에이, 썅으로 이렇게 일부 주요 언론에서는 다뤘거든요. 그 당시에 보면 안 시장이라고 주장한 분들도 계시고 에이, 썅이라고 주장하셨던 분들이 계셨거든요. 그런데 이게 명확하지 않은 부분을 활자화해서 에이, X로 해서 마치 아주 욕설 비슷한 말을 쓴 것처럼 해서 당시에 노 후보께서, 노무현 후보, 그때 후보 시절이었거든요. 상당히 곤란을 겪은 일이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언론이라는 것은 어떤 불명확한 그 내용을 가지고 이것을 사실화시키는 것은 매우 저는 잘못되었다 생각하거든요. 언론은 사실 우리 사회자님들은 어떻게 들리는지 모르지만 이번에 모 YTN에서는 앵커가 하시는 말씀이 자기가 여러 번 들어봤지만 어떻게 하면 이 말로 들리고 어떻게 하면 저 말로 들리더라. 상당히 마법적으로 들리더라 이런 이야기로 표현했거든요. 이런 상당히 듣기에 따라서 다르게 들리는 이런 내용들을 가지고 마치 사실인 것처럼 적시했다라고 하면 저는 그걸 가장 잘 알 수 있는 사람은 바로 말한 사람이라고 생각하거든요.

◇ 박재홍> 말한 사람, 윤석열 대통령.

◆ 조경태> 말한 사람이지 않겠습니까?

◇ 박재홍> 그렇죠.

◆ 조경태> 말한 사람이 그런 말을 안 했다라고 하면 그 말을 믿을 수밖에 없는 거거든요. 그럼 그럴 때 지금 윤석열 대통령은 그런 말을 안 썼다는 거 아닙니까, 그렇죠?

◇ 박재홍> 명확하게 안 했다고 말씀은 안 하셨고. 그러니까 왜곡, 사실과 다른 보도를 했다 이렇게만 말씀하셔서.

노컷뉴스

출근하는 윤석열 대통령 (서울=연합뉴스) 안정원 기자 = 영국ㆍ미국ㆍ캐나다 순방을 마치고 귀국한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고 있다. 2022.9.26 jeong@yna.co.kr (끝)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출근하는 윤석열 대통령 (서울=연합뉴스) 안정원 기자 = 영국ㆍ미국ㆍ캐나다 순방을 마치고 귀국한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고 있다. 2022.9.26 jeong@yna.co.kr 연합뉴스​

◆ 조경태> 글쎄요, 그럼 그 부분에 대해서는 조금 더 명확하게 그 말을 했는지, 바이든이라는 말을 했는지 안 했는지를 저는 그 부분은 확실하게 좀 짚고 넘어갔으면 좋겠습니다.

◆ 김성회> 의원님, 짚어가는 부분에서 그러니까 바이든인지 날리면 인지는 헷갈릴 수 있지만 '국회 이 새끼들'은 확실하게 하신 말씀인데 그 부분에 대해서는 유감 표명을 하셔야 되는 게 아닌가 싶은데요.

◆ 조경태> 그 부분도 선후가 바뀌면 안 된다고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는 일부, MBC죠. 일부 방송과 또 야당에서는 국회에서 이 새끼들이 이렇게 얘기해서 바이든이 쪽팔리겠다 이렇게 표현한 거 아닙니까? 그 문맥상 국회라는 것은 지금 야당과 MBC에서 이야기하는 국회라는 것은 어디를 말합니까? 미국 의회를 말하는 거죠. 그렇지 않습니까?

◇ 박재홍> 자막에 나온 표현을 말씀하시는 거죠, 의원님?

◆ 조경태> 지금 말씀하신, 지금 조금 전에 옆에 계시는 우리. . .

◆ 김성회> 대통령실에서는 어쨌거나 한국 국회를 겨냥해서 그렇게 표현했다라고 김은혜 수석이 이야기했으니까요.

◆ 조경태> 그러니까 어떤 말을 믿습니까? 저는. . .

◆ 김성회> 저는 김은혜 수석의 말을 믿으려고요.

◆ 조경태> 그러면, 그렇다면 애시당초 바이든이라는 말은 잘못된 거죠. 그죠? 국격을 훼손시키고자 의도했든 의도하지 않았든, 그 표현을 계속 자막을 내보내는 그 언론과 더불어민주당이 잘못된 거 아닙니까? 그 부분에 대한 책임은 누가 집니까? 그 부분에 대한 사과는 왜 안 합니까?

◇ 박재홍> 아, 민주당?

◆ 조경태> 이 부분이 먼저 해명이 돼야 된다고 생각을 저는 하는 거죠. 이 부분이 먼저 해명돼야만이 후자가 한국 국회인지 또는 미국 국회인지 또는 미국 의회인지가 저는 나올 수 있다 그런 생각을 하죠.

노컷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박재홍> 알겠습니다. 의원님, 시간 다 돼서요. 여기까지 오늘은 말씀 듣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조경태> 감사합니다.

◇ 박재홍> 국민의힘 조경태 의원이었습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 이메일 : jebo@cbs.co.kr
  • 카카오톡 : @노컷뉴스
  • 사이트 : https://url.kr/b71afn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