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법무부측 강일원 변호사 "법무장관 검수완박 다툴 적격 있어"…법무부 vs 국회 5시간 공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JTBC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27일 오후 서울 종로구 헌법재판소에서 열린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박탈)법 권한쟁의심판 사건의 공개변론에 참석해 있다. 〈사진-공동취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검찰수사권을 사실상 박탈하는 입법이 헌법에 부합하는지, 법무부가 검찰 수사권 문제로 권한쟁의 심판을 제기할 자격이 있는지 등을 놓고 헌법재판소에서 열린 공개변론이 5시간의 공방 끝에 마무리됐습니다.

법무부 측 법률대리인인 강일원 변호사(전 헌재 재판관)는 오늘 오후 공개변론이 끝난 후 취재진을 만나 "법무부 장관이 이런 권한쟁의 심판을 제기할 적격성이 있는지에 대해선 잘 진행되리라고 본다"고 말했습니다. 강 변호사는 "국회 측 참고인도 적격성 부분에서는 이론적으로 인정 가능하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덧붙였습니다.

앞서 이날 국회 측 법률대리인인 장주영 변호사는 "법무부 장관은 수사권·소추권이 없기 때문에 검사의 수사권을 축소하는 법안에 대해 권한쟁의심판을 청구할 자격이 없다"고 주장한 바 있습니다.

이날 법무부 측과 국회 측은 검찰 수사권 박탈 입법이 위헌인지 합헌인지를 놓고 5시간 동안 마라톤 공방을 벌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앞서 한 장관은 공개변론 전엔 취재진에게 (검수완박 법안은) 잘못된 내용의 입법이기 때문에 위헌"이라며 "헌법재판소가 이를 허락한다면 앞으로 누가 다수당이 되든 비정상적인 입법이 만능 치트키처럼 쓰일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반면 국회 측 법률대리인인 장주영 변호사는 공개변론에 앞서 "(검수완박 입법은) 국회가 헌법상 다수결 원칙과 국회법 규정에 따라 적법하게 법률안을 심사하고 의결했다"고 맞섰습니다.

유혜은 기자

JTBC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