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민주 “외교 참사 책임 묻겠다” vs 국힘 “MBC 보도 진상 규명”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尹대통령 비속어 논란 공방

민주, 박진 해임안 발의해 맹공

尹정부 첫 국감 기선 제압 나서

與 ‘MBC 보도 TF’ 꾸려 맞대응

주호영 “보도 기본조차 안 지켜”

박진 “외교마저 정쟁 대상 삼아”

정부 “美 어떤 문제 제기도 없어”

윤석열 대통령 유엔총회 순방 후폭풍이 정치권을 강타하면서 여야가 또다시 강대강 대치 국면에 접어들었다. 더불어민주당은 박진 외교부 장관 해임건의안을 제출하면서 ‘외교 참사 책임론’을 꺼냈다. 반면 여당인 국민의힘은 윤 대통령의 일명 ‘비속어 발언’ 논란을 최초 보도한 MBC를 겨냥해 ‘자막 조작 사건’이라는 프레임을 들고나와 진화를 넘어 공세를 폈다. 윤석열정부 첫 국정감사를 일주일 앞두고 순방 결과를 둘러싼 기싸움으로 기선제압에 나선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세계일보

野, 의안과 방문 더불어민주당 위성곤 원내정책수석부대표(가운데)와 이수진(왼쪽)·오영환 원내대변인이 27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를 마친 뒤 박진 외교부 장관 해임건의안과 피켓을 들고 국회 의안과로 이동하고 있다. 남제현 선임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민주당이 박 장관 해임건의안까지 꺼낸 배경은 그동안 정권에서 문제가 발생할 때마다 누구 하나 제대로 책임지는 인사가 없었기 때문이다. ‘취학 연령 하향’부터 최근 ‘영빈관 신축 예산’ 문제까지 논란마다 책임보다는 미봉책으로 때우기 급급했다는 주장이다. 민주당 핵심관계자는 통화에서 “윤석열정부에서는 문제가 발생했을 때 누가 정확한 책임을 묻지 않고 어물쩍 넘어가니까 실수가 반복되고 있다”며 “국민의 분노가 극에 달하고 있어서 이번 ‘외교 참사’에 대한 책임은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겠다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야당의 압박이 국익 차원에선 더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주장도 민주당 내부에선 나온다. 또 다른 핵심관계자는 통화에서 “민주당 주도로 해임건의안이 통과되고 대통령이 받아들이면 결국 이 사태로 경질을 한 셈이기 때문에 미국 의회나 백악관을 상대하기도 한결 수월한 면이 분명 있을 것”이라고 귀띔했다. 다만 또 다른 중진 의원은 통화에서 “국가안보실 주도로 기획했는데 박 장관이 책임지기에는 다소 애매한 측면이 있어 보인다”고 걱정하는 목소리도 제기됐다.

세계일보

與, 의총 개최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앞줄 오른쪽)와 송언석 원내수석부대표(〃 왼쪽)를 비롯한 의원들이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남제현 선임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박 장관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야당이 당리당략으로 다수의 힘에 의존해 국익의 마지노선인 외교마저 정쟁 대상으로 삼고 있는 거에 대해서 참으로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다”고 맞섰다.

국민의힘은 MBC 보도 관련 태스크포스(TF)를 꾸려 적극 대응하기로 했다.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는 의원총회에서 “‘MBC 편파·조작 방송 진상규명 TF’를 구성해 편파 방송 시정에 적극 대응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언론인 출신 3선 박대출 의원이 TF 위원장을 맡고, 박성중·윤한홍·윤두현·장동혁·조수진·최형두 의원이 참여한다.

주 원내대표는 또 “MBC는 사실관계 확인이라는 보도의 기본조차 지키지 않은 것으로 파악된다”며 “항간에 돌아다니는 ‘받은 글’, 소위 ‘지라시’를 자막으로 그대로 입혀 방송하는 것은 공영방송으로서의 책임을 포기한 행위”라고 일갈했다.

세계일보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20일(현지시간) 뉴욕 유엔 총회장에서 박진 외교부 장관과 대화하고 있다.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보도를 한 여러 언론 중 국민의힘이 유독 MBC만 집중타격하는 것을 두고 설왕설래가 나온다. 이번 사태 첫 보도가 MBC였던 측면도 있지만, 친이명박계 출신이 주류인 현 국민의힘 내부에선 이명박정부 당시 MBC ‘PD수첩’의 ‘광우병 파동’의 악몽과 연결짓는 분석도 있다. MBC와의 정면승부에서 밀리면 광우병 파동 때처럼 정권의 근간이 흔들릴 수도 있다는 위기감도 있다. 권성동 의원은 페이스북에 “‘MBC 자막 조작 사건’의 본질은 광우병 사태처럼 MBC가 조작하고 민주당이 선동해 정권을 위기에 몰아넣으려는 시도”라고 질타했다.

한편, 정부 고위당국자는 26일(현지시간) 윤 대통령의 비속어 논란과 관련, 미국 백악관이나 의회 쪽에서 어떤 문제 제기도 없었으며 한국 정부의 설명에 대해 이해하며 ‘문제없다’는 반응을 보였다고 밝혔다.

최형창·김주영 기자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