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특정언론 때리기 vs 장관 해임…여야 '실책 경쟁' 줄여야 산다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이원광 기자, 김지영 기자, 이정현 기자]

머니투데이

윤석열 대통령이 이달 21일(현지시간) 뉴욕 한 빌딩에서 열린 글로벌펀드 제7차 재정공약회의를 마친 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대화하고 있다. / 사진제공=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the300]여야가 27일 윤석열 대통령의 해외 순방 중 비속어 논란과 관련 '끝장 승부'를 벌였다. 국민의힘은 특정 언론사를 겨냥해 사실 확인 없이 윤 대통령 발언을 최초 보도했다고 화력을 집중하는 한편 민주당과 정언유착 의혹도 제기했다. 민주당은 박진 외교부 장관에 대한 해임건의안을 당론으로 제출하며 강 대 강 국면에서 맞불을 놨다.

전문가들은 언론사를 겨냥한 여당의 총공세와 관련 "역풍이 불 것"이라고 우려했다. 야당의 장관 해임건의안 역시 "대통령을 돕는 일"이라고 봤다. 여야가 '실책 경쟁'에 집중하면서 올해 정기국회는 일찌감치 문을 닫았다는 우려가 뒤따른다.


국민의힘, MBC 겨냥 '편파조작 방송진상규명TF' 출범…"법적 조치"


국민의힘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당 의원총회를 열고 'MBC 편파조작방송진상규명 태스크포스(TF)'를 출범했다. 박대출 의원이 위원장을 맡고 박성중·윤한홍·윤두현·최형두·장동혁·조수진 의원이 위원직을 맡는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사실관계 확인이라는 보도의 기본조차 지키지 않은 것으로 파악된다"며 "항간에 돌아다니는 소위 '지라시'를 자막을 입혀서 그대로 방송하는 것은 공영방송으로서 책임을 포기한 일"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당과 '정언 유착' 의혹도 제기했다. 박정하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가 MBC 보도 30분 전 공식 회의 석상에서 보도 내용을 예언하듯 발언해 MBC 보도의 후광효과가 됐다"며 "공당 원내대표의 발언 근거가 온라인을 떠도는 확인되지 않은 영상이라는 주장을 믿을 국민들은 아무도 없다"고 주장했다.

법적 조치도 예고했다.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의원들은 전날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의힘 과방위는 MBC의 국익을 해치는 매국 허위 방송에 대해 모든 법적 조치를 취하겠다"며 "MBC 사장과 해당 기자, 보도본부장 등 모든 관련자에게 허위사실 적시로 인한 명예훼손 고발 조치를 하겠다"고 밝혔다.

머니투데이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와 윤상현 의원이 제400회 국회(정기회) 제7차 본회의가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인사하고 있다. / 사진제공=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민주당, '박진 해임건의안' 맞불 "거짓 선동"


민주당은 강 대 강 국면에서 '박진 해임건의안' 카드로 대응한다. 민주당은 이날 윤 대통령의 순방 중 비속어 논란 등을 외교 참사로 보고 박진 외교부 장관에 대한 해임건의안을 당론으로 발의했다.

민주당이 같은날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해임건의안 제출을 만장일치로 의결한 결과다. 민주당은 오는 29일 국회 본회의에서 해임건의안을 처리한다는 방침이다. 앞서 한동훈 법무부장관에 대한 탄핵 가능성 등이 의원 개인 차원에서 언급된 적은 있으나 장관 해임건의안이 국회에 정식 제출된 것은 윤석열정부 들어 이번이 처음이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대통령의 실언으로 빚어진 외교적 망신이 거짓 해명으로도 덮어지지 않자 대통령과 여당은 제가 언론과 유착했다는 거짓 선동을 일삼는다"며 "뻔뻔한 반박과 치졸한 조작으로 국민을 기만하지 말고 이제라도 백배 사죄해야 한다"고 했다.

민주당은 박 장관 해임 건의안에 △영국 엘리자베스 2세 여왕 조문 취소 △미국, 일본과 정상회담 실패 △윤석열 대통령 비속어 논란 △지난 8월 펠로시 미 하원의장 '패싱' 논란 △지난 6월 NATO 정상회담 민간인 동행 논란 등을 근거로 적시했다. 국무위원 해임건의안은 헌법 63조에 따른 것으로 국회 재적의원 3분의 1 이상이 발의하고 과반수 이상의 찬성이 있어야 통과된다. 법적 구속력은 없다.

머니투데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박홍근 원내대표 등 의원들이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에서 열린 국회운영위원장 보궐선거를 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 사진제공=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전문가들 "언어 표현 죄송하다고 하면 끝날 문제"


전문가들은 해당 논란에 대한 정부·여당의 초기 대응이 아쉽다며 이후 집권 여당이 특정 언론사를 공개 비판하는 모습에 강한 우려를 드러냈다. 박상병 정치평론가는 머니투데이 더300[the300]과 통화에서 "사적 발언이나 언어 표현이 정중하지 못해 죄송하고 한미 동맹에 아무 이상 없다고 하면 끝날 문제"라며 "왜 MBC만 책임져야 하는지도 불분명하다. 역풍이 불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고 밝혔다.

이원재 한국과학기술원(KAIST·카이스트) 문화기술대학원 교수는 "의도한 것이 아니었고 보도하는 것이 언론의 사명이나 확인 절차가 투명했으면 더 좋았을 것이라고 담백하게 대응했으면 단기간 넘어갔을 것"이라며 "여권 중진 중 정말 실력이 있고 국가 전체 의제를 제시할 수 있는 정치인이 없으니 이런 이슈에 매몰되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박진 해임건의안, 대통령 도와주는 것"


민주당의 강경 대응에 대한 우려 역시 높았다. 박창환 장안대 교수는 "장관을 해임하면 해결이 되나"라며 "중요한 것은 보수를 포함한 국민 중 상당수가 이미 문제 의식을 갖는다는 점"이라고 말했다. 이어 "무대에 올라가서 판을 벌리자고 외치는 순간 피로감 있는 국민과 언론의 비판을 받을 수 있다"고 했다.

이원재 교수 역시 "(해임건의안은) 대통령을 도와주는 것"이라며 "국면 전환을 위한 모멘텀으로 생각하는데 국민의힘이 이런 전선에 호응해줄 이유가 없다. 똑같이 힘을 빼고 있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박상병 정치평론가는 "정치가 이미 실종된 상태로 대치만 있다"며 "상대를 향한 무차별적 공격만 남는다. 경찰과 검찰만 바쁠 것"이라고 봤다. 이어 "(외교 논란은) 엎친 데 덮친 격이다. 민생 국회는 사실상 끝났다고 본다"고 했다.

머니투데이

박진 외교부 장관이 이달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들 질문에 답하고 있다. / 사진제공=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원광 기자 demian@mt.co.kr, 김지영 기자 kjyou@mt.co.kr, 이정현 기자 goronie@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