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금속노조 “한화, 대우조선해양 인수 ‘졸속’···속도보다 검증이 우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선업 이중구조 문제 논의 지지부진 우려도

경향신문

민주노총 전국금속노동조합(금속노조) 관계자들이 27일 서울 중구 금속노조 회의실에서 대우조선해양 한화 매각에 대한 입장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민주노총 전국금속노조는 한화그룹이 대우조선해양을 2조원에 인수하기로 한 것과 관련해 27일 “속도전보다 검증이 우선”이라며 정부와 산업은행의 후속 대책을 촉구했다.

금속노조는 이날 서울 중구 노조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정권의 조선산업 전망이 무엇인지 제대로 보여준 적도 없는 상황에서 대우조선부터 매각한다며 서두르는 이유를 이해할 수 없다”며 “한화그룹도 정권과 물밑 협상을 진행할 것이 아니라 왜 자신들이 적임자인지부터 밝혀야 한다. 이런 과정을 잘라먹고 속도전을 벌이는 것은 ‘졸속’이다”고 주장했다.

정상헌 금속노조 경남지부 대우조선지회 지회장은 “국가기간산업으로 조선산업 전체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한 매각이 전제돼야 하고, 2만 구성원들의 생존권과 경남지역 전체 경제를 고려해 당사자인 노동조합과 논의를 걸쳐 매각을 진행해야 한다”고 했다.

대우조선해양 매각추진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2019년 현대중공업이 인수를 시도했으나 기업결합 과정에서 무산됐다. 당시 대우조선지회는 동종업계 매각이라는 점에서 “노동자들의 생존권이 위협받을 수 있다”고 반대했다. 이번에 한화로 매각되는 것은 과거 사례와는 다르다. 다만 노조는 민간에 넘겨진 이후 분리매각이나 해외매각 등으로 이어질 우려가 있는 만큼 “산업은행이 정확하게 안전장치를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지난 여름 대우조선해양 하청노동자들의 파업 이후 수면 위로 올라온 조선업 이중구조 문제 해결이 지지부진해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제기된다. 김형수 대우조선해양노조 거제통영고성지회장은 “다단계 하청구조 문제가 덮어지는 것 아닌가 하는 걱정이 많다”며 “대주주인 산은이 뒤로 빠지면서 하청 노동자들의 파업이 길어졌는데, 민간으로 넘어가면 정부와 산업은행은 아예 손을 놔버릴 텐데 이에 따르는 부작용도 있지 않겠나”고 말했다.

양동규 민주노총 부위원장은 “어제(26일) 강석훈 산업은행 회장이 기자회견에서 ‘경영효율화 조치 있을 수 있다’는 발언을 하는 것을 보면서 얼마나 또 구조조정을 하고 노동자를 희생시키려고 하는가 걱정이 됐다”며 “대우조선해양 노동자들은 지난 2년간 임금을 삭감하면서 희생해왔고, 스스로를 가둔 투쟁이 있었다. 강 회장의 발언을 강력히 규탄한다”고 했다.

대우조선해양이 파업 하청노동자들을 상대로 제기한 470억원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어떻게 해결할 지에도 관심이 쏠린다. 윤장혁 금속노조 위원장은 “손배소 문제에 대해 한화가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했다.

유선희 기자 yu@kyunghyang.com

▶ 백래시의 소음에서 ‘반 걸음’ 여성들의 이야기 공간
▶ ‘눈에 띄는 경제’와 함께 경제 상식을 레벨 업 해보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