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尹 ‘이XX’ 보도한 MBC에… 권성동 “조작선동, 사과 안 하나?”

댓글 18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데일리 송혜수 기자] 윤석열 대통령의 순방 중 ‘비속어 논란’을 두고 여야 공방이 갈수록 격화하는 가운데, 권성동 전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번 논란이 ‘MBC의 자막 조작사건’이라고 겨냥했다.

이데일리

권성동 전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신임 원내대표 선출을 위한 의원총회에서 후보들의 정견발표를 듣고 있다. 권 원내대표의 손목에 찬 윤석열 대통령 기념 시계가 눈에 띈다. (사진=공동취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7일 권 전 원내대표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MBC 자막 조작사건’의 본질은 광우병 사태처럼 MBC가 조작하고, 민주당이 선동하여 정권을 위기에 몰아넣으려는 시도”라며 “그 어떤 변명을 붙이더라도 본질은 변치 않는다”라고 했다.

그는 “여전히 MBC는 사과가 없다”라며 “오히려 MBC가 동영상을 유튜브에 올리기 훨씬 전부터 SNS에 관련 내용과 동영상이 급속히 유포되고 있었다고 변명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MBC 스스로 영상과 ‘받글’을 유출하지 않았다면, 결국 MBC는 SNS를 보고 팩트 검증도 없이 기사를 썼다고 자인하는 꼴이다. 죄인이 되지 않기 위해 바보를 자처하시느냐”라며 “또한 MBC는 뉴스 자막에 ‘(미국)’이라는 단어를 추가했다. 있지도 않은 말을 끼워 넣어 조작을 완성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MBC는 조작된 기사를 백악관에 보내 논평을 구하려고 했다. 다행히 백악관은 노코멘트를 했고 미 국무부는 한국 정부에 문의하라고 답변하여 외교적 문제까지 일어나지는 않았다”라며 “하지만 MBC는 한미갈등을 일으키기 위해 안간힘을 썼다”라고 지적했다.

권 전 원내대표는 “자기로부터 시작된 자막 조작 기사가 해외로까지 퍼져 나가자, 이를 편취하여 ‘미국 주요 외신, 윤 대통령 발언 보도 미국 사회 내도 논란’이라는 기사를 재생산했다”라며 “자신의 고함이 반사된 메아리를 두고 남의 목소리처럼 포장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 “MBC는 미 국무부의 “‘Our relationship with R.O.K. is strong’이라는 회신내용은 애써 무시했다”라며 “한미동맹이 중요하다면 당연히 강조해야 할 코멘트를 의도적으로 삭제하면서도, 외교참사 프레임을 고집하는 이유는 단 하나다. MBC가 외교참사를 간절히 원했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MBC의 백악관 메일이야말로 이 사건의 실체를 명징하게 보여준다”라며 “가짜뉴스로 미국까지 속여서 ‘외교참사’로 비화시켜 윤석열 정부를 흔들려고 했던 것”이라고 거듭 주장했다.

아울러 “MBC는 대국민 보이스피싱을 넘어 미국까지 낚아보려고 했다. 외교적 자해공갈도 서슴치 않았다”며 “그야말로 한국과 미국을 오가는 범죄적 언론 사기극”이라고 질타했다.

이에 그는 MBC가 백악관으로 보낸 메일 전체를 공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권 전 원내대표는 “사기의 전모를 밝히기 위해선 위조문서가 필요하듯, MBC 조작선동의 실체를 드러내기 위해서는 MBC의 백악관 메일이 있어야 한다”라며 “세금으로 운영되는 방송사가 국익을 해하는 행태의 뿌리를 뽑아야 한다”라고 했다.

이데일리

영국ㆍ미국ㆍ캐나다 순방을 마치고 귀국한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앞서 이번 논란은 윤 대통령이 미국 현지시각으로 21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주최로 뉴욕에서 열린 글로벌펀드 제7차 재정공약회의에 참석한 자리에서 비속어를 하는 모습이 방송사 카메라에 포착되면서 시작됐다.

복수의 방송사들이 공개한 보도 영상에는 윤 대통령이 행사장 현장을 빠져나가면서 박진 외교부 장관에게 “국회에서 이 XX들이 승인 안 해주면 ○○○ 쪽팔려서 어떡하나?”라고 말하는 듯한 장면이 담겨 있었다.

이에 대해 윤 대통령은 순방을 마친 뒤 첫 출근길 문답(도어스테핑)에서 논란에 대해 “사실과 다른 보도로서 동맹을 훼손하는 것은 국민을 위험에 빠뜨리는 일”이라며 “먼저 진상이 더 확실하게 밝혀져야 한다”라고 입장을 전했다.

이재명 대통령실 부대변인은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저희가 문제를 제기하는 건 비속어가 아니라 하지도 않은 최우방 동맹국을 폄훼하는 발언을 했다고 기정사실화하고 미국 측에 입장을 물은 것”이라고 강조했다. 발언 내용을 무리하게 ‘바이든’으로 해석해 동맹 관계에 타격을 줬다는 논리다.

국민의힘은 MBC와 민주당의 정언유착 의혹을 제기하며 공세를 이어갔다. 박정하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MBC는 반드시 어떤 의도로 ‘바이든’으로 자의적으로 해석한 자막을 제작해 보도했는지 답을 해야 한다”며 “제2의 광우병 사태를 획책한 것이 아니라면 공영방송이라는 이름을 걸고 지금 바로 진실을 말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김기현 의원 역시 페이스북에 “당 대표를 둘러싼 사법 리스크를 물타기 하기 위해 끊임없이 대통령에 대한 모함으로 국민을 선동하고, 제2, 제3의 광우병 사태를 조작시키기 위해 혈안”이라며 “마치 자신들의 권력을 놓치지 않기 위해 몸부림치는 ‘악의 축’을 보고 있는 느낌”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또 다른 글을 통해 “MBC 박성제 사장과 경영진은 즉각 사퇴하고 국민께 석고대죄하라”며 “그러지 않으면 MBC 해체라는 국민적 저항에 부딪힐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회 국방위 소속 국민의힘 의원들은 공동 기자회견문에서 “민주당과 일부 언론은 사실 조작으로 논란을 초래한 것도 모자라 확대재생산을 통한 제2의 광우병 사태를 획책하고 있다”며 “새 정부 망신주기를 넘어서서 한미동맹의 뿌리를 흔드는 이적행위”라고 규탄했다.

그러나 이를 두고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국회 원내대책회의에서 “진상규명의 당사자인 대통령이 진상 규명을 요구하는 적반하장에 이어, 여당은 기다렸다는 듯 언론사 항의 방문에 나섰다”라며 “더 늦기 전에 대국민 사과에 나설 것을 촉구 드린다”라고 맞받았다.

박 원내대표는 “대통령의 실언으로 빚어진 외교적 망신을 거짓 해명으로 덮어지지 않자, 대통령실과 여당은 사실관계 확인도 없이 애먼 야당 원내대표와 언론사의 유착이라는 또 다른 왜곡을 일삼고 있다”라며 “대통령의 말 실수와 거짓 해명으로 자초한 일인만큼, 대통령과 정부여당은 뻔뻔한 반박과 치졸한 조작으로 국민을 더이상 기만하지 말고 이제라도 국민께 백배사죄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